본문 바로가기

멋진성이의 지식iN

간단한 컴퓨터 최적화 하는 방법

반응형

1. 디스크 조각 모음


바탕화면의 내 컴퓨터 --> 메인드라이브( C Drive)  마우스오른쪽 클릭 --> 속성 --> 도구 -->  디스크 조각 모음. (파티션이 나누어져 있다면 다른 드라이브도 조각모음 해주세요)


조각모음 하는 이유 :  간단한 예로 엄청 어지럽혀진 방에서 볼펜 한자루를 찾는 것과 문구류, 도서류, 의류 등으로 깔끔하게 정돈된 방에서 볼펜을 찾는 것과 어느 것이 빠를지를 생각하시면 이해가 쉬울듯 하네요. 컴퓨터에 자료를 저장 및 삭제를 반복하다보면 자료가 여기 저기 흩어져 프로그램 실행시 모두 찾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연관된 자료조각들을 하나로 모으는 작업이지요.


2. 디스크 오류 검사


바탕화면의 내 컴퓨터 --> 메인드라이브( C Drive)  마우스오른쪽 클릭 --> 속성 --> 도구 --> 

오류검사 --> 항목 모두 체크 --> 시작 --> 검사 완료후 재부팅 수행 --> 재부팅시 디스크의 오류를 자체 진단(시간이 조금 걸린답니다.)


디스크 오류 검사 이유 : 보통 Bad Sector ( 물리적 손상이나 자기적 결함으로 정보를 기록할 수 없거나 정보의 저장이 불안정한 상태로 된 영역) 라고 하며, 논리적(시스템적) 불량은 치유가 되나 물리적(기계적) 불량은 치유가 안되지요. 물리적오류가 있는 곳에 자료가 저장 된다면 자료의 손실 및 프로그램 다운의 현상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검사를 하는 것입니다.


3. 바이러스 검사 및 스파이웨어 검사


###  어떤 바이러스 백신 프로그램이든 한가지만 설치 할 것.

        (백신 프로그램이 많을 경우 서로 컴퓨터를 검사하려고 하기 때문에 오히려

          속도 저하를 초래 합니다.)


###  바이러스 백신 프로그램은 수시로 업데이트를 할 것.


### 바이러스 검사 또한 주기적으로 하되 2주에 한번 정도는 정밀 검사를 할 것.


### 바이러스 감염을 최소화 하기 위해 방어벽은 항상 켜 둘것.

         ( 실시간 모니터링 도 켜 두시면 좋습니다.)


### 컴퓨터에 직접 인터넷 선이 들어 가는 것 보다는 인터넷 공유기를 통하면 한번더

        바이러스 감염을 피할 수 있습니다.


### 스파이 웨어도 한번씩 실행하여 악성코드를 잡아줄것.


4. 레지스트리 정리 및 임시인터넷 파일 정리


불필요한 레지스트리 및 0 byte 파일 삭제, 임시인터넷 파일 등을 삭제하여 인터넷 속도

최적화를 시켜 주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이지클린' 이라는 프로그램을 사용 하고 있고 검색창에 이지클린 치셔서 다운 받아 사용 하시면 됩니다.


인터넷의 최적화를 위해 또 한가지...인터넷 창에서 도구 --> 인터넷 옵션 --> 쿠키 삭제 --> 파일 삭제 --> 열어본 페이지 목록 지우기 를 해 주시는 것도 아주 조금은 도움이 됩니다.


5. 자료 정리 및 바탕화면 정리


### 바탕화면 작업표시줄의 시작 --> 프로그램 --> 시작프로그램 --> 시작프로그램 안에 있는  모든 것들을 지우세요. 컴퓨터 부팅시 시작프로그램 안에 있는 것을 메모리로 불러오느라 부팅 속도를 떨어 뜨립니다.


### 바탕화면에 하나의 폴더를 만들어 바로가기 아이콘들을 모두 넣어 주세요.

바탕화면에 아이콘들이 많은 것 또한 부팅 속도 저하의 한 원인 입니다.


### 바탕화면 작업표시줄의 아이콘들도 되도록이면 만들지 마세요. 위와 마찬가지로 부팅 속도 저하의 한 원인 입니다. 


6. Windows Update


Windows Update를 정기적으로 해 줌으로써 외부 바이러스 침입 등으로 부터 보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Windows Update는 꼭꼭 챙겨서 해주세요.


7. 인터넷이 현저히 느려졌을 경우 속도 체크를 해보세요


http://speed.kornet.net/ <-- KT 매가패스 속도 측정 사이트 입니다.

매가패스 이시면 이곳에서 인터넷 속도 측정을 해 보시고 인터넷 속도의 평균치를 알아 놓고 계시면 도움이 됩니다.


080-322-0060 <-- KT 매가패스 고장 신고 하는 곳으로 KT를 사용 하신다면 이곳에 전화 하셔서 인터넷이 현저히 느려졌다고 인터넷 선로 점검좀 해달라고 말하면 전화상으로 어떻게 어떻게 하라고 알려 주고,  인터넷 재 설정후 신호를 다시 보내 준답니다.


1~7번 까지는 평상시 컴퓨터 속도 및 인터넷 속도 관리 하는 방법을 알려 드렸습니다.


다음으로 도저히 컴퓨터를 포맷 하고 새롭게 정리 하고 싶으실땐....Low Format 을 한번

하실 것을 권장 합니다.


Low Format 이란? 하드 디스크의 0번 섹터를 날려 줌으로써 하드 디스크가 공장에서 처음

나왔을때의 상태(즉 백지화 상태) 로 만들어 주는 Format 입니다.


이 부분은 컴퓨터를 조금 다룰 수 있으신 분의 도움을 받아서 하셔야 합니다.

Low Format은 0번 섹터만 날려주면 되기 때문에 10초 정도만 실행해 주어야 합니다.

자칫 엉뚱하게 하다가는 Hard Disk 를  못쓰게 될 수도 있습니다.

Low Format을 자주하는 것은  Hard Disk의 수명을 단축과 Bad Sector 생성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