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멋진성이의 지식iN

시스템 복원이란..?

반응형
시스템 복원이란..?


윈도우 XP에서 제공하는 시스템 복원 기능은 윈도우를 정기적으로 체크하고 상태를 기억해두었다가 사용자가 요청할 경우 해당 지정일로 윈도우의 상태를 되돌리기는 강력한 기능입니다. 윈도우에 이상이 발생하거나 알 수 없는 문제로 인해 윈도우가 이상증상을 보일 경우에 대비하는 것으로, 자신의 컴퓨터가 갑작스레 불안정하다면 윈도우의 복원기능을 사용합니다.


시스템 복원이란..?


살아가다보면 ‘아 내가 그때 왜 그랬을까? 그 시절로 다시 돌아갈 수 만 있다면..’하는 상상을 하곤합니다. 자신의 실수에 대해 만회하고자 그런 상상을 하곤 하지만 시간은 다시 되돌릴 수 없기에 우리는 후회라는 것을 합니다.  하지만 윈도우XP는 과거로 자신을 되돌리는 것을 가능하게 합니다. 프로그램 설치나 기타 잘못된 윈도우 환경 설정으로 인해 윈도우XP에 문제가 생기거나 제대로 움직이지 않는 상태가 발생할 경우 시스템 복원 기능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시점의 윈도우 환경으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시스템 복원은 왜 사용하는가?


윈도우 사용이 불안정해지고 잦은 오류가 발생하거나 프로그램 설치 후 문제가 발생할 경우 설치 이전이나 문제 이전의 시점으로 윈도우 상태를 되돌릴 수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윈도우 상태를 이전으로 돌리는 기능을 시스템 복원이라고 말합니다.


시스템 복원 기능은 만능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 윈도우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이전의 상태로 되돌리므로 윈도우가 불안정할 경우 적절한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시스템 복원 기능은 윈도우 시스템 파일이나, 응용 프로그램 그리고 레지스트리와 시스템 INI 복구 등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인터넷에서 다운 받은 프로그램을 설치하였는데 설치 이후에 윈도우가 불안정한 모습을 보인다면 다운 받은 프로그램 설치 이전단계로 윈도우 상태를 되돌릴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스템 복구는 프로그램이나 환경을 되돌리는 것이 복원 시점과 현재 시점 사이에서 만들거나 저장한 이미지나 문서를 삭제하지는 않습니다.


시스템 복원은 복원 시점을 사용자가 그때그때 정하여 저장할 수 있으며 윈도우XP가 사용자의 사용 환경에 따라 시스템 복원 지점을 자동으로 기록하여 저장합니다.


이러한 시스템 복원 기능은 그 복원 기능을 위해 약간 하드디스크 공간을 필요로 합니다. 최소 200MB의 데이터를 필요로 하며 이러한 시스템 복원에 필요한 용량이 부족할 경우 시스템 복원은 활성화되지 않기 때문에 적절하게 용량을 확보하는 것은 필수적입니다.


◇ 시스템 복원을 하기 전의 주의사항


시스템 복원 기능은 윈도우 설정을 과거의 상태로 되돌리는 기능입니다. 이러한 기능은 이전의 환경으로 되돌리는 기능이기 때문에 자신이 복원하려는 시점 이후에 설치된 프로그램이나 설정 정보는 사라져버리기 때문에 이에 해당하는 응용프로그램이 제대로 움직이기 않거나 설정이 사라질 수 있습니다.


자칫 이러한 시스템 복원 기능으로 인해 시스템이 더욱 악화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스템 복원 기능’을 너무 자주 사용하지 말고 부팅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에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스템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자신이 원하는 시점으로 되돌릴 수 있는 편리한 기능이지만 문제를 이르킬 수 있음을 인지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