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멋진성이의 지식iN

파일 확장자의 종류별로 알아보자

반응형

【 】안이 확장자~(확장자가 없을 땐 마우스 오른쪽 버튼 등록정보를 본다)

【 ace 】∼『압축 파일』
독일에서 개발된 압축 유틸리티인 Win Ace의 압축 파일 확장자, 이 파일은 요즘 빠른 압축 속도와 높은 압축률 다양한 압축 파일 형식을 지원하고 , 그리고 멀티볼륨 압축이 가능하다는 이유때문에 arj, pkzip, rar를 물리칠 기세로 ace 압축이 최근 사용자가 늘어나 인터넷에서 급부상하고 있다.
ace 압축은 기존의 arj나 rar와 옵션이 90%이상 동일하다.
이파일의 특색은 만일 여러 개의 파일로 나누어 압축한다면 파일 확장자는 ace, c00, c01,... 로 이어지며, 이 경우 ace 파일의 여러개 중에 아무거나 하나만 선택해 압축을 해체하면 나머지 파일들도 연이어 압축이 풀어지게 된다.

【 ad 】∼『윈도우 시스템, 환경파일』
스크린 세이버인 애프트 다크(After Dark)의 확장자 이다.

【 ani 】∼『윈도우 시스템, 환경파일』
Anima-tion의 약자로 움직이는 마우스 커서 파일이다, cur과 마찬가지로 탐색기에서 모양을 바로 확인 할수 있다. 기능보다는 액세서리의 용도로 사용된다.

【 ans 】∼『윈도우 시스템, 환경파일』
도스용 안시(American National Sta-ndard) 파일의 확장자이다.

【 arj 】∼『압축 파일』
압축 유틸리티인 ARJ의 압축 파일 확장자, 멀티 압축 기능을 지원해 많은 사용자 들이있었다,
그러나 뒤에 늦은 윈도우용 프로그램의 발표와 불편한 인터페이스로 인해 최근에는 주춤하는 상태이다, 도스용 ARJ의 사용 방법과 명령어는 다음과 같다,

ARJ <명령어><압축될 파일명>[압축할 파일 이름]
A - 압축시작,
L - 압축된 파일의 리스트를 보여줌,
M - 지정된 파일을 압축하고 삭제,
T - 압축된 파일 텍스트,
U - 압축된 파일에 파일을 추가,
V - 압축된 파일의 리스트를 표시,
X - 압축 해체,

【 arj 】∼『압축 파일』
미국의 로버트 케이정( Robert K Jung )이 개발한 압축 방식이다. 특히 멀티볼륨(Multi-Volum) 기능을 도입해 여러 장의 디스켓에 압축을 할 수 있다.

【 asp 】∼『문서파일』
액티브 서버 페이지(Active Server Page) 파일.
마이크로소프트의 웹 서버에서 사용되며, HTML 보다 확장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넷스케이프나 익스플로러의 주소 입력줄에서 많이 볼 수 있다.
액티브 서버 페이지는 브라우즈가 액티브서버 페이지를 요청하게 되면 웹 서버는 비주얼 베이직이나 자바 스크립트 파일을 실행하여 HTML 문을 만들고 넘겨주게 된다.
CGI 프로그래밍에 비해 비주얼 베이직이나 자바 스크립트를 웹 서버 상에서 사용할수 있다는 장점을 갖는다.

【 asv 】∼『문서파일』
Auto Save의 약자로. 아래아 한글(한글과 컴퓨터사)에서 사용하는 자동 저장 파일 확장자.
일정시간마다 또는 자판을 사용하지 않을 때 자동으로 저장하는 파일로 예기치 못하는 불의의 사태 즉 시스템의 다운으로부터 문서를 저장하지 못한 경우에 일정부분을 복구할수 있도록 도와 주는 파일이다.

【 bak 】∼『문서파일』
Backup의 약자로 수정 되기 이전의 파일이다.
수정(갱신)한 파일에 문제가 있는 경우, 수정한 파일을 삭제하고 이 bak 파일을 원래 확장명으로 변경하면 수정 이전의 상태로 돌아 갈 수 있다.

【 bat 】∼『윈도우 시스템, 환경파일』
명령어를 모아둔 파일로 일괄처리파일이라 한다.
일괄처리 파일을 실행하면 그 속에 담겨있는 명령을 차례로 실행한다.

【 bin 】∼『윈도우 시스템, 환경파일』
기계어로 만들어진 이진(binary)파일로 리얼모드 드라이브이다.
주요 bin 파일로는 드라이브 스페이스에 사용되는 dblpace.bin, drvspace.bin 등이 있다.

【 btm 】∼『윈도우 시스템, 환경파일』
Batch to Memory 의 약자로, NDOS 또는 4DOS에서 사용하는 배치 파일로 도스의 BAT와 동일한 역할을 하지만 확장된 명령이 포함되어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다.

【 cab 】∼『압축 파일』
☞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95가 등장하면서 나온 압축 파일형식으로 캐비닛 파일이라고도 부른다.
내부적으로 여러 개의 파일로 구성되어 있으며, 윈도우98/95를 설치할 때 압축이 풀리면서 설치된다.
또한 윈도우 디렉토리의 sysbckup 폴더에 위치한 시스템 파일 백업도 cab 파일 형식으로 압축되어 있다.
cab파일은 Extract 명령으로 압축을 풀 수 있으며 압축해체 구문과 해당 옵션은 다음과 같다.
< extract [/y] [ /a] 파일명(/y : 압축해체 방식 선택, /a : 캐비닛 파일내의 모든 파일 압축 해체 >

【 cap 】∼『문서파일』
capture(갈무리)의 약자로서 각종 통신 프로그램의 갈무리 포맷이다.
즉 화면에 있는 내용을 저장하는 파일 형식이며. 이야기 프로그램에서 처음 쓰기 시작한 확장자이다.
도스 시절까지만 해도 텍스트를 저장하는 파일로 애용했지만 윈도우95를 쓰면서 기본 문서 포맷인 txt가 더 많이 이용되고 있고. 이야기 편집기로만 볼 수 있다. 기본적으로 txt파일과 구조가 같아서 txt 확장자를 변경시켜주면 대부분의 에디터 프로그램에서 실행 할수 있다.

【 cat 】∼『윈도우 시스템, 환경파일』
Catalog 의 약자, 각 파일의 이름, 설명 등과 같은 내용을 목록으로 만들어 사용자에게 제공한다.

【 cdf 】∼『윈도우 시스템, 환경파일』
Channel Definiton Format의 약자로 윈도우 98의 액티브 채널의 예약 정보를 가지고 있는 파일이다.
cdf 파일은 채널 서버에서 사용자 PC로 복사된 뒤,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즐겨찾기와 채널 항목에 추가된다.

【 cfg / cnf 】∼『윈도우 시스템, 환경파일』
프로그램의 환경 설정을 마친 후 저장되는 파일이다.
Mdir의 M.cfg나 게임을 하기 위한 사전 준비로 사운드, 그래픽 카드 등의 설정을 맞추는데 사용된다.
환경을 저장하고 나면 생기는 .cfg / .cnf 가 그 예이다,
cfg 는 Configuration의 약자로 응용 프로그램의 설정 값을 담고 있고 주로 도스를 기반으로 하는 응용 프로그램에 많이 사용한다.

【 cha 】∼『문서파일』
이야기에서 F5로 화면을 저장하면 생기는 파일이다.

【 chk 】∼『윈도우 시스템, 환경파일』
도스의 디스크 검사( Chkdsk.exe )에서 생성하는 파일, 디스크 검사 중 손상된 파일이 발견되면 해당 부분을 chk의 확장자를 가지는 파일로 만들어 내용을 확인 할수 있도록 도와준다.
기본적으로 C: 드라이브의 루터 디렉토리에 저장된다.

【 class 】∼『문서파일』
홈페이지에서 사용되는 자바 애플릿(Java Applet)을 뜻한다.
CLASS는 바이너리 코드로 작성되어 있으며 , 이 파일을 사용해 홈페이지에 자바 에플릿을 넣을 수 있다.

【 clp 】∼『MS-Office 프로그램 파일과 기타 데이터 파일』
윈도우의 클립보드(Clip Board)로 저장한 파일 이다.

【 cnt 】∼『윈도우 시스템, 환경파일』
목차(Contents) 내용을 담고 있는 파일, 텍스트 형태로 되어 있어 일반적인 에디터 프로그램에서 읽을 수 있다.

【 com 】∼『윈도우 시스템, 환경파일』
Commcnd의 약자.
도스에서 사용하던 실행 파일의 한 종류로 작은 프로그램에서 주로 사용된다.
exe보다 메모리를 작게 차지하면서 실행 속도는 빠른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64KB로 크기가 제한된다.
그래서 오로지 도스용으로만 사용할수 있다.
Exe파일보다 실행 우선순위가 높다.

주요 파일로는 윈도우를 실행 시키는 win.com을 들수 있다.
win.com의 경우, 보통 윈도우 시스템의 부팅과정에서 자동으로 실행되나, 특정 문제로 인한 부팅에러를 제거하기 위한 옵션도 제공한다,
실행 방법과 각 옵션 값은 다음과 같다.
< win[/d:[f] [m] [s] [v] [x]] >
[f] : 32비트 디스크 액세스를 사용하지 않는 옵션으로 디스크 관련 오류가 발생할 때 사용한다.
[m] : 안전모드로 윈도우를 실행시킨다.
[v] : 하드디스크 컨트롤러에서 ROM 루틴이 인터럽트를 담당한다, 디스크 관련 오류가 발생할 때 사용한다.
[s] : 윈도우가 F000:0000~1MB 사이의 ROM 주소를 사용하지 않도록 지정한다.
[x] : 메모리에서 윈도우 98이 사용되지 않는 영역을 찾는 검사를 실시 할때, 모든 영역을 선택하지 않는다.

【 cpl 】∼『윈도우 시스템, 환경파일』
Control Panel(제어판)의 약자이며 제어판에 있는 기능을 추가할 때 사용하는 설정 항목 파일이다.
윈도우의 중심이라 할 수 있는 제어판을 열어보면 시스템에 관련된 여러가지 아이콘들이 있다. 그 아이콘 하나하나의(즉, 파일)의 확장자가 cpl이며 windows system 폴더에 cpl이라는 이름으로 존재하며, 이것들을 지우면 제어판의 아이콘도 따라 지워지므로 주의하자.

또 EXE 파일과 같이 실행이 가능하다.
일례로 디스플레이 항목의 파일인 desk.cpl 파일은 더블 클릭하면 디스플레이 등록정보가 실행된다, 각 제어판의 항목과 해당 cpl 파일의 이름은 다음과 같다.
디스플레이 - desk.cpl
모뎀 - modem.cpl/32bit ODBC-odbccp32.cpl
바탕화면 테마 - themes.cpl
게임 콘트롤러 - jot.cpl
전화통신 - telephon.cpl
국가별 선정 - intl.cpl
멀티미디어 - mmsys.cpl
전원관리 - powercfg.cpl
암호 - password.cpl
날짜,시간 - timedate.cpl
인터넷 - intcpl.cpl
네트웨크 - netcpl.cpl
시스템 - sysdm.cpl
마우스 - main.cpl
프로그램 추가 제거 - appwiz.cpl

【 csv 】∼『문서파일』
Comma-Separated Values File의 약자로 띄어 쓰기 대신에 콤마로 분리된 텍스트 파일이다.
주로 데이터베이스 파일을 추출할 때 사용한다.
파일 내부를 보면 띄어쓰기 대신 콤마가 찍혀있는 것을 볼 수 있다.

【 cur 】∼『윈도우 시스템, 환경파일』
Cursor의 약자로 마우스 커서로 사용하는 파일 포맷이다.
Windows/cursors 폴더에 위치해 있으며, ani 파일과 마찬가지로 커서의 모양은 탐색기에서 바로 볼수 있다.
제어판의 "마우스"를 선택한후 "포인터"탭에서 마우스의 커스를 바꿀수 있다.

【 dat 】∼『윈도우 시스템, 환경파일』
데이트 파일.
각각의 프로그램이 필요할 때 자료를 저장해 둔 파일이다. 이중에서 특히 Windows디렉토리와 Systems 디렉토리에 있는 dat 파일은 윈도우의 운영에 필수적인 파일이므로 삭제하면 안 된다,
비디오 CD의 데이트 파일 확장자로 쓰이기도 한다. 그리고 주요 dat 파일로는 윈도우 98 설치시 95의 데이터를 백업하는 windows.dat, 드라이브스페이스의 정보를 백업하는 drvspace.dat, 사용자 정보를 담는 user.dat와 IE userdata.dat 등이 있다.

【 db / dbf 】∼『MS-Office 프로그램 파일』
일반적인 데이터베이스 파일을 뜻하고 DataBase File의 약자로, 'Dbase', 'Foxpro' , 'Clipper' 과 같은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에서 저장하는 파일이다.
dbf의 경우 10년을 넘게 사용된 파일 포맷으로 기본적으로는 dBaseⅢ+ 라는 프로그램에서 사용했지만, 가장 표준적인 데이터베이스 파일로 사용된다.
그리고 dbf는 필드와 레코드로 나뉘어져 각 레코드에는 데이터가 입력되고 입력된 데이터는 검색어에 의해 일괄 검색이 된다.
db는 dbf에 기능을 확장한 포맷입니다, 이 두 가지 포맷은 대부분의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에서 지원하고 있습니다.

【 dde 】∼『윈도우 시스템, 환경파일』
동적 데이터 교환(Dynamic Dats Exchange) 을 담당하는 파일이다.
동적 데이터 교환이란 여러 개의 응용 프로그램간에 데이터를 주고 받을수 있는 기능을 말한다.

【 dif 】∼『MS-Office 프로그램 파일』
자료 교환용 파일

【 dir 】∼『문서파일』
도스용 쉘 프로그램인 Mdir 용 디렉토리 정보 파일이다, 키를 눌러 디렉토리를 갱신할 때 마다 Mdir은 mdirtree.dir파일을 재 작성해 정보를 보관한다.

【 diz 】∼『문서파일』
Distributions In Zip의 약자.
통신이나 인터넷에서 다운 받은 셰어웨어 프로그램 압축 파일에 들어 있는 압축파일내의 주석 내용을 담고 있는 파일이다. 대부분 'File_id.diz' 라는 이름으로 프로그램에 관한 간단한 소개와 제작사에 대한 설명이 첨부되어 있다. 보통 셰워웨어는 압축 파일로 제공하기 때문에 어떤 프로그램인지 알기 어렵다는 이유 때문에 나온 파일 형태이다.

【 dll 】∼『윈도우 시스템, 환경파일』
동적 링크 라이브러리(dynamic link library)의 약자로 독립된 객체들을 하나로 종합한 라이브리 파일이다.
동적 라이브러리라는 윈도우의 보조 실행 파일. 어떤 프로그램에서나(윈도우용) 공용으로 쓸 수 있는 실행 루틴(라이브러리)을 미리 여기에 담아두고 필요할 때 각 프로그램에서 불러다 쓴다. 자주 쓰는 파일을 한데 모아 두면 프로그램 덩치도 줄어들고 여러가지 이점이 있다. 아이콘이 여러 개 들어 있는 파일도 있다. 독자적으로 실행 하지 못하지만 exe파일을 실행하는 데 도움을 주는 파일입니다, 따라서 exe파일에서 호출하는 dll 파일이 없을 경우에는 프로그램이 에러를 내면서 실행되지 않는다.
이파일은 여러 프로그램에서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기능을 한데 모아놓은 것으로 런타임 모듈(Run Time Module)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시스템 파일의 일종으로 톱니바퀴 모양의 아이콘으로 표시된다.

【 doc 】∼『MS-Office 프로그램 MS-Word와 관련된 것 파일』
document의 약자로 문서 파일. 문서편집기인 워드패드와 MS 워드 문서를 작성하면 이 확장자가 붙는다. 텍스트 형식으로 저장된 것과 MS-Word형식으로 저장된 것이 있다, 그리고 한글, 훈민정음 등 대부분의 문서편집기에서 지원된다.

【 dos 】∼『윈도우 시스템, 환경파일』
윈도우로 부팅 하지 않고 도스 모드로 부팅할 때 사용되는 시작 시스템 파일의 확장자이다.
윈도우로 부팅 될 때에는 사용되지 않으며, 도스 모드로 부팅될 때만 io.dos 파일은 io.sys로, config.dos는 config.sys 파일 등으로 확장자가 변경되어 사용된다,
이들 dos 확장자 파일의 확장자 변화는 다음과 같다
< 윈도우 모드의 파일명 → 도스모드의 파일명 >
io.dos → io.sys
config.dos → config.sys
autoexe.dos → autoexe.bat
command.dos → command.com
mode_dos.com → mode.com
msdos.dos → msdos.sys

【 dot 】∼『MS-Office 프로그램 MS-Word와 관련된 것 파일』
MS-Word에서 사용하는 서식파일, 한글의 hwt와 같은 기능으로 미리 만들어진 틀에 내용을 입력할 때 사용한다. 서식 안에 내용만 추가하면 되므로 작업 속도가 향상된다.


【 drv 】∼『윈도우 시스템, 환경파일』
driver(드라이버)의 약자. PC에 설치된 수많은 하드웨어의 인식과 구동을 제어하는 디바이스 드라이버파일로 데이터가 들어 있는 파일이다.
그래픽 카드, 프린터, 시디롬과 같은 주변기기를 쓰기 위해 필요한 장치 구동 드라이버라고 한다.
운영체제와 주변기기를 이 파일이 연결해 준다. 이 파일이 없다면 하드웨어는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속도가 느리고 메모리를 차지하는 단점이 있다.

【 exe 】∼『윈도우 시스템, 환경파일』
Executable(실행)의 약자로 가장 기본적인 실행 파일이다.
도스용 프로그램과 윈도용 프로그램 모두 공통된 확장자를 가지고 윈도우용의 경우 프로그램 아이콘으로 표시되고, 도스용은 MS-DOS 아이콘 표시되므로 구분이 쉽다, 프로그램 실행 파일로 더블클릭하거나 엔터키를 치면 프로그램이 실행된다.
실행 파일로는 .bat, .com 등도 있다. 특히 com은 exe에 비해 크기가 작아(64kb로 제한) 램 상주 프로그램에 많이 쓰인다.

【 fon / fnt / fot / ttf 】∼『글꼴파일 (폰트파일)』
4개 모두 글꼴 파일이다.
fon 는 윈도우의 기본 글꼴 중의 하나로 font의 약자, 이 글꼴은 비트맵 방식으로 만들어져 있어서 글자를 크게 확대하면 글자가 깨져 보여서 계단 모양으로 찍히는 단점이 있다. 탐색기나 폴더 창에서 더블클릭하면 글자 모양을 바로 확인 할수 있다.
반면True Type Font의 약자인 ttf와 fot는 벡터 방식의 글꼴로서 글자 크기를 키워도 원래 모양을 그대로 유지한다. C :windowsfont에서 볼 수 있다.

【 frm 】∼『문서파일』
Form의 약자. 아래아 한글(한글과 컴퓨터사)에서 사용하는 한글 폼(form)파일 과 훈민정음의 서식(양식) 파일. 서식 파일이란 일정하게 미리 만들어진 양식에 내용만 입력하도록 한 파일을 말한다.

【 gal 】∼『문서파일』
순우리말인 갈무리(Galmuri)의 약자이며. 위에서 설명한 cap처럼 이야기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문서파일로. 다른 프로그램과 호환이 되지 않아 거의 쓰이고 있지는 않다.

【 gid 】∼『윈도우 시스템, 환경파일』
도움말 파일(.hlp)과 관련된 파일이다.
*.hlp 파일을 보게 되면 gid 파일이 저절로 하나 생성되는데, 이 파일은 hlp파일을 좀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볼 수 있도록 하는 도움말의 인덱스를 모아놓은 파일이다.
그렇게 중요한 파일은 아니며 지워도 전혀 상관이 없다.

【 grp 】∼『윈도우 시스템, 환경파일』
프로그램 관리자 그룹 파일이란 뜻의 group의 약자로 프로그램 관리자에 있는 그룹의 설정과 정보를 담고 저장하는 파일이다.
윈도우3.1에서 사용된다, 윈도우에서는 자동으로 이 파일을 변환하여 시작 메뉴에 프로그램을 등록한다, 기본/응용 프로그램, 시작프로그램, 보조프로그램처럼 성격별로 프로그램을 한데 등록해 둔 그룹 파일이다.

【 gul 】∼『문서파일』
훈민정음에서 사용하는 기본 문서 저장형식. 이 파일은 문서뿐만 아니라 표, 그림 등 다양한 서식을 적용할 수 있어 그래픽컬한 문서 제작에 용이하다.

【 gz 】∼『압축 파일(유닉스용 압축 파일)』
gzip 압축 포맷으로 유닉스에서 많이 쓰인다.

【 h15 】∼『문서파일』
아래아 한글 1.5에서 작업한 문서를 2.0이상에서 불러서 저장 후 생기는 백업 파일.

【 had 】∼『문서파일』
한글과 컴퓨터사의 주소록용 데이터베이스 파일이다.
이는 주소록을 그룹별로 묶고 개인별 데이터를 회사, 개인, 메모 등으로 분류하여 열람하기가 쉽다, 데이터를 합치거나 분리할수 있으며 메모 기능이 있어 간단한 메모에서 긴 문서까지 저장할수 있다.

【 hft 】∼『글꼴파일 (폰트파일)』
Hangul Font Type의 약자, 한글에서 사용하는 글꼴로 윈도우에서는 사용할수 없고 한글에서만 사용 가능하다.
한글, 새롬데이타맨 등에서 사용하는 한글 폰트 파일(Hanful FonT). 이 글꼴은 C :Hnc/font 폴드에 있다. 한컴환경설정이라는 유틸리티로 글꼴을 등록, 삭제 할 수 있다.

【 hlp 】∼『윈도우 시스템, 환경파일』
help의 약자, 윈도우와 응용프로그램 사용에 대한 도움말(Help)을 담아 놓은 파일 이다. 그냥 더블 클릭하면 바로 내용을 볼 수 있다.

【 hqx 】∼『압축 파일(유닉스용 압축 파일)』
매킨토시의 압축 파일.

【 html / htm 】∼『문서파일』
Hyper Text Markup Language의 약자. 인터넷이 뜨면서 하루아침에 뜬 파일 형태이다.
웹사이트에 접속하면 화면에 뜨는 것이 바로 HTML 문서로, 홈페이지를 만드는데 사용되는 텍스트 파일을 지칭한다. 한글이나 MS 워드, 훈민정음으로 편집할 수 있고 일반 편집 프로그램인 메모장이나 워드패드로도 볼 수 있다. 저자문서의 서식을 정의 하기위해 만들어진 국제표준 SGML에서 부분 정의되어 있다.

【 hwp 】∼『문서파일』
Hangul Word Proccessor 의 약자, 아래아 한글(한글과 컴퓨터사)에서 사용하는 파일 확장자. 문서에 표, 서식, 그림, 하이퍼텍스트 등의 다양한 정보를 담을 수 있다, 과거 버전에서는 그림 파일이 별도로 저장되었지만 지금은 hwp파일 내부에 저장할수 있다.

【 hwt 】∼『문서파일』
아래아 한글(한글과 컴퓨터사)에서 사용하는 문서마당 파일. 문서를 처음부터 만들지 않고 이미 만들어져 있는 틀에다 입력만 하면 되는 템플릿(Templete) 파일이다.
예을 들어 보고서, 이력서 등의 미리 일정한 형태를 갖춘 파일을 불러와 내용만 입력하면 편하다.

【 ice 】∼『압축 파일』
lha와 마찬가지로 LHARC ver 1.13압축 프로그램을 버전업한 것이다. 그래서 다른 압축 프로그램과는 호환성이 없고 Ice프로그램과 lha프로그램은 그 압축 방법이 동일하다.

【 ico 】∼『윈도우 시스템, 환경파일』
윈도우에서 사용하는 아이콘(Icon) 파일로 각 파일의 특성을 시각적으로 구분시켜 준다. 윈도우에서는 다른 프로그램과 연결되어 있지는 않지만 탐색기에서 아이콘의 모양은 바로 확인 할수 있다. 따라서 실행 파일과 잘 구별이 안 되는 파일 포맷이다.

【 idx 】∼『MS-Office 프로그램 파일』
데이터베이스 인덱스 파일, 아웃룩 익스프레스에서 사용하는 확장자로, 보낸 편지함, 받은 편지함 등 각 항목과 일대일로 대응 하는 인덱스 정보가 들어 있다.

【 inf 】∼『윈도우 시스템, 환경파일』
.ini와 비슷한 역할을 하며 프로그램 정보를 담고 있는 파일로 Infor-mation의 약자이며 주로 윈도우용에 쓰인다. 이것은 정보를 담고 있는 파일이지만 주로 설치에 관한 내용이 들어 있다.
하드웨어 드라이브 배포 시에 많이 쓰이며, inf 파일에서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눌러 [설치]메뉴를 실행하면 드라이브가 자동으로 설치된다. 이것은 특히 하드웨어의 설치 시 해당 하드웨어와 맞는 정보 파일을 선택하여야만 필요한 드라이브 파일을 복사하는 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또한 하드웨어뿐만 아니라 msdet.inf, msbatch.inf와 같이 윈도우 설치 시 시스템 설정을 사용자에게 정의해 주는 소프트웨어 관련 파일도 존재한다.

【 ini 】∼『윈도우 시스템, 환경파일』
Initialize(초기화)의 약자로 윈도우 초기화 파일로 불리우며, 16비트 윈도우용 프로그램 시작시 필요한 각종 설정값을 저장하는 파일이며, 특히 윈도우 3.1에서 각종 응용 프로그램이 초기 프로그램 환경이나 정보를 설정해 놓은 파일 이다.
윈도우95/98로 와서는 레지스트리의 대체로 그 쓰임이 많이 줄긴 했다. win.ini, system.ini 등에는 윈도우95나 여러 가지 프로그램의 초기 정보가 들어 있다. 보통 Windows 디렉토리에 저장되며, 삭제하면 기본값으로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ini를 잘못 수정하면 윈도우가 실행되지 않을수도 있다. 에디터 프로그램 등을 이용해 사용자 마음대로 수정할수 있다. 주요 ini 파일로는 win.ini, system.ini, control.ini 파일등이 있다.

【 lnk 】∼『윈도우 시스템, 환경파일』
link의 약자로 단축 아이콘(일명 바로가기) 파일의 확장자이며 실행 파일대신에 바탕화면이나 시작 버튼에 자유롭게 등록할 수 있어 사용이 간편하다. 이 파일은 데이터의 위치와 속성 등 간단한 정보가 수록되어 있다.
실수로 지웠다 해도 원래 파일에는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원본 파일의 복사본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 log 】∼『윈도우 시스템, 환경파일』
특정 프로그램의 실행 결과를 기록하는 파일로 보통 로그 파일이라 부른다, 텍스트 형태로 구성되어 있어 이를 에디터 등의 프로그램으로 읽어 작업에 대한 실행 과정과 결과를 알아볼수 있다.

【 lst 】∼『윈도우 시스템, 환경파일』
목록(List) 파일로 파일이나 내용의 목록을 적어 놓은 리스트 파일. 텍스트로 이루어져 있어 메모장 프로그램으로 볼 수 있다.

【 lzh 】∼『압축 파일』
Lempel Zev Huffman의 약자로 압축 유틸리티인 LHA의 압축 파일 확장자 이다.
압축프로그램중에 드물게 프로그램과 압축 파일의 확장자 이름이 다르다.
LHA는 LHARC에 기능을 추가해 일본 요시(YOSHI)사에서 개발한 도스용 압축 프로그램이다.
압축률(원본 1/4내지 1/3 정도)이 좋으며 기능이 많다는 장점이 있으나 압축하거나 푸는데 시간이 많이 걸린다는 단점이 있다. 사용방법과 명령어는 다음과 같다.
< LHA <명령어><압축될 파일이름>[DIR\][압축할 파일이름] >
/A - 압축시작,
/L - 압축된 파일의 리스트 표시,
/S - 자동압축 해체 파일로 압축(확장자는 exe),
/U - 압축된 파일에 파일을 추가, 수정,
/D - 지정된 파일을 압축파일에서 삭제,
/V - 압축된 파일의 리스트를 표시,
/M - 파일을 압축한후, 원본을 삭제,
/P - 지정한 파일의 내용을 표시,
/X - 압축 해체,

【 mda / mdt 】∼『MS-Office 프로그램 DB프로그램인 액세스(access)와 관련된 확장자』
MS 데이트베이스 프로그램인 MS-Aceess 에서 사용되는 추가 기능 보조 파일이다. 엑세스에서는 마법사나 메뉴 추가, 작성기 등의 추가 기능을 사용자가 만들어 사용할수 있는데, 이때 만들어지는 확장자이다.

보충설명』파일 아이콘 에 노란색의 열쇠가 붙어 있는 파일은 MS 오피스의 프로페셔널 버전에 들어 있는 DB프로그램인 액세스(access)와 관련된 확장자 들입니다

【 mdb 】∼『『MS-Office 프로그램 DB프로그램인 액세스(access)와 관련된 확장자』
MS 데이트베이스 프로그램인 MS-Aceess의 데이터베이스 를 저장한 데이터 파일. 급여관리나 비디오 수집등 각종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검색하는데 사용된다.

【 mdn 】∼『MS-Office 프로그램 DB프로그램인 액세스(access)와 관련된 확장자』
MS 데이트베이스 프로그램인 MS-Aceess가 새 데이터베이스 파일을 만들 때 사용하는 서식 파일.

【 mdz 】∼『MS-Office 프로그램 DB프로그램인 액세스(access)와 관련된 확장자』
MS 데이트베이스 프로그램인 MS-Aceess의 마법사 파일이다. 주소록이나 음반 관리, 고객관리 등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할때 필드 지정에서 폼 형태까지 따라하기만 하면 데이터베이스 파일을 만들어 주는 기능을 한다.

【 ocx / vbx 】∼『윈도우 시스템, 환경파일』
프로그램에서 실행에 필요한 기능을 한데 모아 놓은 파일로 위의 dll 파일과 비슷하다, vbx는 프로그래밍 언어의 하나인 마이크로소프트 비주얼 베이직에서 사용하던 파일로 라이브리이다, 처음에는 비주얼 베이직에서 사용했지만 최근에는 거의 모든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지원합니다, 이것은 32비트용으로 확정한 것이 ocx이다.

【 odb / odt / odz 】∼『MS-Office 프로그램 파일』
MS오피스에는 여러가지 포맷의 파일을 한데 묶어주는 바인더라는 기능이 있다.
이 포맷들은 바인더와 관련된 것으로 odb 는 바이더 파일, odt는 템플릿 파일, odz는 마법사 파일이다.

【 old 】∼『임시, 백업화일』
일종의 백업파일로 Old Version을 뜻하고, 주로 시스템 파일 즉 .ini, .bat, .sys 등의 파일을 수정했을 때 원본을 보관하기 위해 갱신후에 이전 파일의 정보가 old 확장자를 가진 동명의 파일로 자동으로 생겨 백업파일로 저장된다. 이 파일은 삭제해도 무방한 파일이지만 나중에 수정된 파일에 문제가 있으면 이전 설정으로 되돌릴때 유용하게 사용할수 있는 파일이다.

【 pak 】∼『압축 파일』
유닉스용 압축 파일의 확장자로 Packed라는 뜻을 가진다,

【 pdf 】∼『문서파일』
Postscript Ducomenr File. 포토샵을 만든 어도비사에서 만든 문서 포맷으로 인터넷에서 문서를 배포하기 위해 만들었다. 하이퍼텍스트나 이미지 등의 사용이 자유로워 사용자가 계속 늘어나고 있다. 아크로뱃 리더(Acrobat Reader)로 볼 수 있다.

【 pdr 】∼『윈도우 시스템, 환경파일』
부가 드라이브(Value Added Driver) 중 한 가지, SCSI 포트, NEC 기종에서 사용되는 포트 등 에서 사용하는 드라이버가 담겨 있다, 위치는 Windows/syst em/IOSubsys 이다.

【 pft 】∼『글꼴파일 (폰트파일)』
옛날 hwp버전에서 쓰였던 도트프린터용 글꼴 파일(Print Font)

【 pif 】∼『윈도우 시스템, 환경파일』
도스용 응용 프로그램 정보 파일, 윈도우 상에서 도스용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메모리 등 특정 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해 설정을 저장하는 파일이다.

【 ppt 】∼『MS-Office 프로그램 파일』
MS 오피스 중 프레젠테이션 프로그램인 파워포인트의 데이트 파일입니다. 파워 포인트는 보고 문서를 그래픽과 차트,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동원해 멋진 자료를 만드는 프로그램이다, 만들어진 파일은 영화처럼 순차적으로 보여지며, 화면이나 인쇄물로 만들수 있다.

【 ps 】∼『문서파일』
역시 어도비사에서 만든 포맷으로 포스트스크립트(Postscript) 약자로 깔끔한 글꼴과 이미지를 사용하며 주로 유닉스에서 사용하지만 대부분 기종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 pwl 】∼『윈도우 시스템, 환경파일』
윈도우의 네트워크 암호 설정 정보 파일, 사용자가 네트워크에 접속하기 위해 로그온 암호를 설정하면 윈도우는 사용자 이름과 동일한 파일명에 확장자가 PWL인 파일을 생성하게 된다, 또한 로그온 암호 외에도 네트워크 상의 공유 자원을 지정할때 사용할수 있는 암호도 PWL 파일에서 관여하게 된다,

【 pwz 】∼『MS-Office 프로그램 파일』
MS 오피스 중 프레젠테이션 프로그램인 파워포인트의 마법사 파일입니다. 서식 파일이 보고 양식을 미리 만들어 놓은 것에 비해 마법사는 그 방법가지 따라하기로 안내한다, 마법사를 열면 분야별로 서식이 들어있고, 서식을 선택하면 작업 과정을 친절히 안내해 준다.

【 rar 】∼『압축 파일』
러시아에서 만들어진 압축 프로그램 RAR의 파일 확장자, 압축율이 높고 안정적이어서 많은 사용자를 가지고 있다, 멀티 압축이 가능 하며 이경우에 확장자는 RAR, 001, 002, ... 순으로 명명된다, 명령행에서의 압축과 자체에 내장된 쉘(shell)을 이용한 압축이 가능하다. 논리적이고 쉬운 Rar의 인터페이스로 편리한 압축 수단을 제공한다.

【 reg 】∼『윈도우 시스템, 환경파일』
레지스트리의 데이터를 저장하는데 사용되며, 이파일을 더블 클릭하면 실행되어 그 안의 정보가 윈도우의 레지스트리에 정보를 추가 등록시킬수도 있다,즉 레지스트리의 데이터를 저장하는 데 사용하는 파일입니다. 그리고 운영체제가 사용하는 것 외에 레지스트리를 사용해 윈도우의 기본 설정을 변경하는 유틸리티 프로그램들도 이 파일을 사용한다. ini 파일의 윈도우95판이다.

【 rtf 】∼『문서파일』
Rich Text Format 의 약자로 , MS사에서 만든 문서 포맷이고, 일반 txt 파일과 구조가 흡사하여 대부분의 워드프로세스에서 지원하고 있지만 글꼴이나 마진 등 추가적인 기능을 첨가하였다, wri보다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전문 워드프로세스 파일보다는 기능이 부족하기에 많이 쓰이지는 않습니다. 아래아 한글이나 워드, 윈도우의 문서 편집기 등에서 다른 이름으로 저장할 때 이 형태로 저장할 수 있다.

【 scf 】∼『문서파일』
Script File 의 약자, 이야기에서 작성한 스크립트(혼잣말 파일) 파일.

【 scr 】∼『윈도우 시스템, 환경파일』
Screen Saver의 약자, 윈도우에서 화면 보호기 작동될 때 사용하는 파일이다. 이 파일은 혼자서도 실행되므로 탐색기에서 더블클릭하면 바로 화면 보호기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디렉토리나 System 디렉토리에 설치되며, 디스플레이 등록 정보에서 설정하여 사용한다.

【 spl 】∼『윈도우 시스템, 환경파일』
빠른 인쇄 작업을 위해 사용되는 스풀 파일, 이 스폴 파일은 데이트 처리에 따른 지연 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일종의 버퍼라 생각하면 된다,
SPL 파일은 Windows/system/spool/printers 경로에 위치하며, 인쇄 작업이 종료되면 자동으로 데이터를 삭제하게 된다, 하지만 해당 디렉토리에 SPL 파일이 남아있는 경우는 비정상적으로 인쇄 작업이 종료되거나 중단된 경우이므로 삭제해도 무방하다.

【 sys / old 】∼『윈도우 시스템, 환경파일』
system의 약자로 시스템 운영에 꼭 필요한 파일이며, config.sys, msdos.sys처럼 부팅과 관련이 있거나 윈도우95나 도스 등의 운영 체제의 시스템에 관련된 내용이 들어 있다. 메모장 등의 에디터로 열어보면 그 내용을 확인할 수도 있지만 함부로 수정하는 것은 금물, old는 sys파일의 백업 파일이다. 시스템 파일이므로 톱니바퀴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주요 파일로는 io.sys, msdos.sys 등이다.

【 tar 】∼『압축 파일(유닉스용 압축 파일)』
Tape Archive 의 약자로 유닉스 압축 파일.

【 tgz 】∼『압축 파일(유닉스용 압축 파일)』
tar로 묶은 파일을 gzip으로 다시 압축한 파일. 리눅스나 유닉스에서는 tar.gz로 쓴다.

【 tmp 】∼『임시, 백업화일』
Temporary의 약자로 윈도우의 정상적인 실행을 위해 임시로 생성하는 파일이다.
즉 프로그램을 설치하다가 중단하거나 윈도우, 응용프로그램이 필요할 때 임시로 만드는 파일이다. 쓰임이 다하면 자동으로 삭제되기 때문에 임시 파일이라고도 한다. 항상 자동으로 삭제되는 것은 아니며, 주로 C :Temp, C :WindowsTemp에 저장된다. 수시로 지워주는 것이 좋다.

【 ttf 】∼『글꼴파일 (폰트파일)』
트루타입(True Type) Font의 확장자, 윈도우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글꼴이다.
벡터 방식으로 만들어져 있어 글자를 크게 확대해도 경계선이 깨끗한 글꼴을 사용 할수 있으며, fon 형식의 파일과 마찬가지로 탐색기에서 더블크릭하면 바로 글자 모양을 확인 할수 있다.

【 txt 】∼『문서파일』
텍스트(Text)파일 이라 하고, 가장 기본적이고 가장 단순한 형태의 문서파일이다. ACSII 구조로 되어 있어 가장 범용적이고 호환성이 뛰어난 문서 포맷으로서, IBM PC와 매킨토시에서 함께 사용한다. 거의 모든 문서 편집 프로그램 즉 MS 워드, 메모장 등으로 읽고 편집할 수 있다. 이것이 장점이지만 , 문서를 꾸미거나 다른 문서와 연결하는 기능은 없다, 윈도우에서는 기본적으로 메모장과 연결되어 있고, 대부분 완성형 한글로 작성되어 있다.

☞『보충설명』-----------------------------------------------------------
∼ TXT 텍스트 기반의 시스템 파일은?
TXT 라는 확장자를 갖는 텍스트 파일은 주로 메모장이나 워드에서 사용되는 문서 파일이지만, 몇 개의 텍스트 파일은 용도가 다른 설치 로그 파일로 존재한다, 이들 파일은 c: 드라이브의 루트 디렉토리에 위치하고 있으며, 윈도우 설치와 부팅시의 기록을 담고 있다.

『etuplog.txt』☞ 윈도우 설치시 모든 동작 상황을 기록하며, 문제가 발생할 경우 안전 복구를 사용할지 여부를 판단한다, 또한 어느 부분에서 문제가 발생하였는지 기록하고, 같은 문제로 인한 재설치의 실패를 방지해준다.

『detlog.txt』☞ PnP 및 수동 검사를 통한 시스템에 장치들의 검색결과가 기록되어 잇다, 윈도우는 특정 장치에 대한 검색 모듈이 들어 있는 sysdetmg.dll 파일을 사용하는데 장치에 대한 검색 결과에 따라 detlog.txt 파일에 기록하며, 이전 파일은 detlog.old 파일로 이름이 변경된다.

『snetlog.txt』☞ 네트워크 설치 로그 파일 윈도우 98이 설치될때 네트워크 구성요소의 검색 결과와 설치 과정을 모두 기록한다.

『bootlog.txt』☞ 윈도우 시작하기 위한 드라이브 로드 과정과 각 요소의 상태들이 기록된다, 만일 부팅중 문제가 발생하였다면 이 파일을 통해 문제점을 해결한다.
----------------------------------------------------------------------------
【 uue 】∼『압축 파일』
인코딩 프로그램인 Uuencode로 인코딩된 파일 확장자. 파일 포맷 방식은 윈집과 유사하며, Uue의 디코딩 프로그램은 윈집 사이트(www.winzip.com)에서 다운로드 받을수 있다.

【 vxd 】∼『윈도우 시스템, 환경파일』
Virtual Device Driver(가상 디바이스 드라이버 파일)의 확장자로 하드웨어 또는 소프트웨어의 동작을 관리한다. 일반적인 drv 파일에 비해 덩치가 작고 메모리를 적게 차지하고 속도가 빠른 장점이 있는데, 이는 하나 이상의 장치가 같은 메모리 자원을 사용할수 있도록 VXD가 32비트 보호 모드로 동작하기 때문이다, 즉 vxd가 로드될 때는 필요한 메모리 양만큼만 로드 되거나 언로드 된다, 하지만 모든 vxd 파일이 똑같은 건 아니다. 즉, mm32.vxd 파일의 경우는 각 개인 컴퓨터에 맞게 따로 만들어진다. 그래서 크기도 조금씩 다르다.

【 wbk 】∼『MS-Office 프로그램 MS-Word와 관련된 것 파일』
MS-Word의 문서 백업 파일. 문서를 잘못 작성한 후 실수로 저장하면 되돌리지 못하므로 백업 파일로 다시 복구한다, 마치 한글의 bak라는 백업 파일과 같다, 일반적으로 MS 워드에서는 "백업 파일 항상 작성"이라는 항목을 체크 해야 한다.

【 wfn 】∼『글꼴파일 (폰트파일)』
윈도우 3.0 폰트 파일

【 wiz 】∼『MS-Office 프로그램 MS-Word와 관련된 것 파일』
MS-Word 의 마법사 기능을 제공하는 파일. 봉투나 팩스 문서, 이름표 등 일련의 양식화된 문서를 따라하기 방법으로 만든다, 마법사로 완성된 데이터는 내용만 채운 후 출력하면 될 정도로 사용이 쉽다.

【 wll 】∼『MS-Office 프로그램 MS-Word와 관련된 것 파일』
MS-Word에서 사용하는 확장자, 의 문서 백업 파일

【 wll 】∼『MS-Office 프로그램 MS-Word와 관련된 것 파일』
MS-Word에서 기능을 추가할 때 사용하는 파일.

【 wpg 】∼『문서파일』
'워드 퍼펙트'(Word Perfect)에서 사용하는 문서 파일.

【 wri 】∼『문서파일』
txt 파일과 같은 문서 파일, 윈도우 3.1의 문서작성기 프로그램에서 사용한 문서로 , 윈도우 95, 98에서는 보조프로그램에 들어있는 문서 편집기 '워드패드'로 작성한 문서 파일로 txt 파일과는 달리 글꼴의 모양이나 크기, 서식을 지정할 수 있다.
이때 읽기는 가능하지만 이 포맷으로 저장할 수는 없다.

【 xla / xlm / xlb / xld / xlw / xll / xlv 】∼『MS-Office 프로그램 MS-Excel과 관련된 파일』

엑셀(MS-Excel) 파일. xld은 엑셀 템플릿 파일
xlk은 xls파일의 데이터 백업 파일이다.
xlm은 매크로란 반복되는 작업을 녹음기처럼 기록하여 한번에 명령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면 가로 셀의 데이터만 순차적으로 수를 더해가는 일을 할때 한번의 과정을 기억했다가 다음 실행부터는 매크로로 반복 작업하는 것이다, 특히 반보ㄷ 작업이 많은 스프레드시트에서는 매크로의 역할이 중요하다. 엑셀(MS-Excel) 의 매크로 파일.

보충설명』파일 아이콘에 하늘색의 X자가 찍혀 있는 파일은 MS-Excel과 관련된 것이고. 모두다 xl로 시작하는 확장명을 가지고 있다.)

【 xlc 】∼『MS-Office 프로그램 MS-Excel과 관련된 파일』
엑셀(MS-Excel) 파일. 차트를 뜻하는 포맷이다.

【 xls 】∼『MS-Office 프로그램 MS-Excel과 관련된 파일』
xls파일은 가장 기본적인 워크시트 파일로 엑셀(MS-Excel) 의 데이터 저장 파일로 워크시트 파일이라고도 부른다, 스프레이시트인 엑셀은 장부를 만드는 프로그램으로 가계부, 계산서, 재고 관리에서 차량관리, 실적 분석 등의 통계 작업도 할수 있다.

【 xlt 】∼『MS-Office 프로그램 MS-Excel과 관련된 파일』
엑셀(MS-Excel) 템플릿 파일이다.

【 xx_ 】∼『윈도우 시스템, 환경파일』
끝에 _가 붙어 있는 파일들이 있습니다, 이 파일들은 주로 설치용 프로그램과 함께 제공되는 압축 파일로 윈도우의 Extract.exe 프로그램을 사용해 파일의 압축을 풀수 있다.

【 z 】∼『압축 파일(유닉스용 압축 파일)』
compress 라는 명령으로 만든 파일로 유닉스 표준 압축 방식이다.

【 zip 】∼『압축 파일』
압축 유틸리티인 Pkzip의 압축 파일 확장자로 lha, arj가 나오기 전부터 PKWARE사에서 만든 압축 유틸이다. Pkzip은 빠른 압축, 해제 속도를 가지고 있어 한동안 자주 사용되다가 lha, arj에 밀려나서 거의 사양길에 접어 들었다. 그후 윈도우의 출시후 Winzip이라는 새이름으로 발빠른 변신으로 윈도우 환경에서 가장 대표적인 압축 유틸리티로 탈자꿈하여 요즘은 압축한다하면 윈집을 뜨올린다, 압축 프로그램으로서는 처음으로 SFX(self extracting file, 스스로 압축을 푸는 기능)을 지원하였다.

【 zoo 】∼『압축 파일』
압축 유틸리티인 ZOO로 압축한 파일의 확장자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