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멋진성이의 지식iN

프로세서 svchost.exe 100% 해결 방법

반응형
지난 며칠 동안 svchost.exe 의 무자비한 cpu와 memory의 점유 문제로 무척 고생했답니다. reboot 하면 한동안 이상이 없다가 어느 순간 cpu 100%와 수백메가의 memory를 점유한 svchost.exe의 모습을 발견 할 수 있었죠.

이문제 때문에 며칠을 고생 했지만 의외로 해결 방법은 간단 했어요.
(역시 무식하면 손발이 고생)

svchost(Microsoft Service Host Process)
DLL로 실행되는 Process 들을 group 화 하는데 사용 됩니다.
정상적인 svchost.exe 의 모습은 아래와 같이 나타나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 link 에서 다운 받을 수 있는 ProcessExplorer로 확인해 본 결과 windows 자동 update 프로그램인 wuauctl.exe 문제였어요.

http://www.microsoft.com/technet/sysinternals/utilities/ProcessExplorer.mspx
(설치하지 않고 압축만 풀면 실행 할 수 있는 프로그램 입니다.)

아래 그림에서 처럼 svchost.exe process 를 찾아 svchost.exe 안에서 실행되고 있는 프로그램들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또, cpu 점유율을 확인 할 수 있고 문제가 되는 process 들을 제거 할 수도 있어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단 문제가 되는 wuauctl.exe 를 제거 하고 services 에서 windows 자동 udpate 를 중지 한 후 C:\WINDOWS\SoftwareDistribution\DataStore 폴더를 삭제 한 후 문제를 해결 했어요.

왜 wuauctl.exe에 문제가 발생 했는지는 아직 확인하지 못했지만 최후의 수단 포멧까지 가지 않아 정말 다행이라고 생각 합니다. ^_^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