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멋진성이의 지식iN

컴퓨터를 안전하게 지켜주는 몇가지 조언

반응형
글쓴이 : 보일듯말듯 조회수 : 508.02.08 09:35 http://cafe.daum.net/rho984/FRaR/508주소 복사
매일 같이 컴퓨터 보안에 대한 소식이 들려옵니다, 해킹 혹은 웜, 바이러스 등의 소식이 연일 신문에 오르 내립니다. 많은 컴퓨터 사용자가 한번 쯤, 이러한 보안 문제로 곤욕을 치른 적이 있을 것이며, 상당수는 귀중한 자료를 잃는 경험을 해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컴퓨터 사용을 중단 할 수도 없고..... 여기 여러분의 인터넷 생활을 안전하게 하는 몇가지 조언을 드리고저 합니다. 물론 지키기는 약간 까다롭고, 귀찮을 수도 있지만, 이 몇가지를 숙지하고 지키심으로써, 여러분이 오랜시간 걸려 다운로드 받은 자료나, 여러분이 심혈을 기울여 작성한 자료, 그리고 중요한 메일이나 사진의 손실이나, 사생활 침해 등의 결과를 초래하는 상당수의 위협에서 여러분의 PC를 안전하게 지키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1) 사용하는 Windows의 보안 패치를 설치하십시오.
운영체제의 취약함을 이용하여 불편을 초래한 사례는 많았습니다. 여러분 중 상당수가, 전국의 컴퓨터가 웜의 공격을 받아서 강제로 종료되는 경험을 겪으셨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 문제에 대해 Microsoft사가 패치를 이미 발표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정기적으로, Windows Update(windowsupdate.microsoft.com)을 이용하여 패치를 설치하는 것은 가장 기본적인 대비입니다.
 
참고 사이트 : www.microsoft.com/protect / windowsupdate.microsoft.com
 
2) 백신 소프트웨어를 올바르게 설치하시고, 관리하십시오.
최근 조사에 따르면, 상당수의 사용자가 백신을 따로 설치 하지 않거나, 컴퓨터를 살때 설치 된 상태로 방치를 해둔다고 합니다. 오로지 17% 정도의 사용자만이, 정기적으로 백신을 업데이트하고, 정기적으로 검사를 실행한다고 응답했습니다. 실제로 웜 혹은 바이러스가 확산 된 이후에는 안철수 연구소나 하우리 등의 보안 업체에서 전용 백신 다운로드 수가 급증 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그러한 백신으로써는 이름 그대로 한가지 바이러스의 치료만을 할 수 있고, 예방을 할 수는 없습니다. 이메일 등 다양한 경로로 유입되는 바이러스를 차단 하려면, 백신 소프트웨어를 구입하여, 백신 소프트웨어가 권장하는 대로, 1주일에 한번씩 바이러스 백신을 업데이트 하고, 정기적으로 하드디스크를 검색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3) 방화벽을 설치하십시오.
대개의 위협은 윈도우에 시의적절한 패치 설치와, 백신 소프트웨어의 설치와, 정기적인 관리로써 해소됩니다만, 방화벽(firewall) 소프트웨어를 추가로 설치함으로써, 조금 더 강력한 효과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방화벽은 여러분의 컴퓨터로 하여금, 의도하지 않은 외부의 접근을 차단합니다. 재작년 웜이 Windows의 RPC 부분의 취약점을 이용하여 시스템을 강제로 자동 종료 시켰던 일이 있었습니다. 물론 이는 패치를 설치 하지 않은 까닭에도 있지만, 방화벽을 사용하지 않았던 까닭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그 당시 방화벽을 설치했던 컴퓨터는 패치의 사용 여부와 관계 없이 아무런 해를 입지 않았습니다. 그 이유는 윈도우를 실행하는 PC의 윈도우의 취약점으로 인해 노출된 특정 포트를 이용하여 웜이 공격을 시도했었는데, 방화벽을 설치한 PC는 아예 PC 자체의 접근이 봉쇄되었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Microsoft는 Windows XP Service Pack 2 부터는 방화벽을 기본적으로 작동하도록 하고 있습니다만, 좀 더 강력한 통제를 원하면 ZoneAlarm이나 Norton Internet Security 등의 방화벽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이들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면, 바깥에서 원치 않는 접근을 차단할 뿐 아니라, 해킹 툴이나 스파이웨어가 데이터를 사용자 몰래 가지고 가는 것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4) Internet Explorer에서 ActiveX 설치에 신중을 기하십시오.
어떤 분이 저에게 질문을 했습니다. 인터넷을 하려는데, 이상한 메뉴가 나오는 등의 증상이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스파이웨어'의 가장 대표적인 증세이기도 하지만, 대개의 스파이웨어는,  ActiveX를 통해 설치됩니다. 따라서, 보안 설정을 보통 이상으로 설정하시고 ActiveX 설치를 묻는 "보안 경고"창이 나올때는 그 소프트웨어의 이름과, 그 소프트웨어를 만들어 배포한 곳의 출처를 잘 따져보시고, 그 소프트웨어가 필요한 것인지 잘 생각하신 다음 '예'를 누르시기 바랍니다.
 
5) 믿을 수 있는 사이트와 메일만 여십시오.
와레즈 사이트나 음란 사이트 등 불법 사이트에서  악성 ActiveX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기를 묻거나, 스파이웨어를 설치하도록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믿을 수 없는 소규모의 사이트에서는 사용자의 의사와는 상관없이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기도 합니다.
 
메일 또한 잘 아는 사람이 보낸 메일만을 열도록 하시고, 첨부파일은 믿을 수 있는 사람이 보낸 것이라 할지라도 여는 데 주의를 요합니다.
 
6) 보안 정보에 귀를 귀울이시고, 정기적으로 조치를 취하십시오.
보안 관련 소식을 귀를 귀울이시다가, 패치나 업데이트 등을 즉시 설치하시고,
백신 소프트웨어와 방화벽 소프트웨어를 늘 최신 버전으로 유지하십시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