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A/S/윈도우 7

[윈7BOOK] 윈도우 7(Se7en) 의 독특한 기능 총집합 #3

반응형

윈도우 7의 여러 프로그램

윈도우 7에는 간단하면서도 강력한 프로그램들이 많이 포함되어있습니다. 아마 돈주고 구입하면 엄청나게 많은 비용이 들어가겠지만 윈도우 7을 구매함으로서 이 모든 기능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어떤 프로그램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메모장

가장기본적인 프로그램인데도 가장 많이 사용하게되는 프로그램입니다. 윈도우 7에서 어떤변화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아쉽게도 메모장에서는 달라진 모습을 볼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이를 위한 윈도우 7의 스티커 메모가 생겼습니다.


메모장보다 더욱더 간편하고 쉽게 사용하실수 있는 기능입니다. 여러개 추가도 가능하며 쉽게 삭제도 가능하여 포스트 잇을 생각나게 하는 기능입니다.

<tip>스티커 메모 단축키

① 새로운 스티커 메모 만들기 : CTRL+N

② 선택된 스티커 메모 삭제하기 : CTRL+D

③ 가운데 정렬 : CTRL+E

④ 왼쪽 정렬 : CTRL+L

⑤ 오른쪽정렬 : CTRL+R


2) 그림판

윈도우 7에서 그림을 생성,편집,합성이 가능한 그림판 기능입니다. XP와의 다른점을 확인해보고 어떤점이 개선되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 7 그림판에서는 많은 변화가 생겼습니다. 다양한 인터페이스 변화가 있으며 한눈에 쏙 들어오는 메뉴 아이콘들이 인상적입니다


윈도우 7 그림판 아이콘

3) 계산기

윈도우 7에서 계산기는 많은 변화가 생겼습니다. 일반 계산기능뿐만 아니라 먼저 모드를 일반용, 공학용, 프로그래머용, 통계용을 추가해 각 모드에서 많이 사용되는 기능들을 사용가능하게 했습니다. 그리고 특이한 기능중에 하나가 날짜계산,단위변환,연비계산등 일상생활에 꼭 필요한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4) 돋보기 기능

윈도우 7에도 돋보기 기능을 그대로 활용할 수가 있습니다. 크게 달라진점은 없으며 간단하게 돋보기를 실행하여 확대 및 축소를 자유롭게 하실 수 있습니다.

 

5) 수학 식 입력판

윈도우 7에서 지원되는 또하나의 새로운기능인 수학 식 입력판 기능입니다. 마우스로 그리듯이 수학식을 입력하면 윈도우 7에서는 자동으로 인식을 하여 입력을 해줍니다. 입력 가능한 수학 유형은 숫자및문자 , 산술 , 미적분학 , 함수 , 집합(론) , 대수 , 조합 , 확률 통계, 기하학 , 백터 , 수학 논리학 , 공리,정리 및 정의 , 응용수학을 입력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6) 윈도우 탐색기

윈도우 7에서는 더욱더 깔끔해진 탐색기를 볼 수 있습니다. 편리한 메뉴 구성으로 사용자에게 조금더 편의를 줄 수 있도록 개선이 되었습니다. 아이콘 크기도 자유자제로 크기 선택이 가능합니다.

 

7) 캡처 도구


 


윈도우 7에서는 화면 캡쳐를 더 편하게 할수 있도록 해주는 캡처 도구를 따로 지원합니다. Print Screen 키를 이용하여 화면 캡처를 했던 것을 조금더 정밀하게 위치 지정까지 하여 캡처를 뜰 수 있도록 도와주는 유용한 기능입니다.




다양한 옵션으로 세세한 설정까지 가능합니다. 

8) 워드 패드


메모장보다 더욱더 강력한 워드 패드입니다. 큰 용량의 파일도 손쉽게 편집이 가능한 막강한 프로그램입니다.





다양한 메뉴 기능들로 인해 문서 편집이 더욱더 편리해졌습니다. 사진추가 , 그림판 그림 , 날짜 및 시간 , 개체 삽입 기능이 메뉴에서 쉽게 접근가능하도록 되어있습니다.

 

9) 익스플로어 8

서비스팩 1을 설치하게 되면 익스플로어 9 가 기본이죠^^


윈도우 7에서는 기본적으로 익스플로어 8이 설치 됩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인터넷 서핑프로그램이기도 하며 가장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즐겨찾기 와 추천 사이트 그리고 웹 조각 갤러리가 메뉴 부분에 위치하여 쉽게 접근이 가능하며 오른쪽 상단에 MS의 검색 프로그램인 Bing 가 위치 하고 있습니다. 물론 변경도 가능합니다.



안전성과 호환성에 바탕을 둔 인터넷 익스플로러 8 버전입니다. 지금도 6버전 7버전을 많이 사용하고 있지만 8버전 역시 점유율이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10) 게임


윈도우 7에서도 빼놓을 수 없는 기능인 바로 게임기능입니다. 지뢰찾기,하트 등 여러 가지 게임을 기억하실겁니다. 더욱더 깔끔하고 세련되게 업그레이드 되어 사용자에게 재미를 가져다 주고 있습니다.




11) Windows PowerShell



윈도우 7에서 지원하는 가장 강력한 툴인 Windows PowerShell입니다. 고급 사용자들이 커맨드 화면으로 빠른 속도로 제어를 할 수 있는 기능이라서 일반인이 접하기에는 어려운 부분이 많은 기능입니다.

 

12) Tablet PC

윈도우 7에서 기본적으로 Tablet PC기능을 지원해줍니다.



시작-모든프로그램-보조프로그램-Tablet PC 입력판기능은 모니터 터치 기능에서 쉽게 문자를 입력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능입니다.


윈도우 필기장 기능은 터치 방식으로 그리는 방식으로 사용이 됩니다. PDA에 많이 사용되는 기능인데 Tablet 기능이 포함되어서 윈도우 7에서는 기본적으로 실행하실 수 있습니다. 마우스로 하면 조금 서툴게 적어지므로 간단하게 사용해 보는게 좋습니다.

 

13) 화상키보드



시작-모든프로그램-보조프로그램-접근성에서 실행할수 있는 화상키보드 기능은 보안을 위해서도 많이 사용되고 역시 Tablet PC를 위해서 많이 사용되는 화상키보드입니다. 마우스를 클릭해서 키보드 입력이 가능하므로 편리하게 사용한다면 아주 유용한 기능이 될 수 있습니다. 보안에 사용되는 경우는 암호입력시 키보드 해킹에 걸리지 않도록 화상으로 클릭해서 입력하는 방식입니다.


<tip> Tablet PC



노트북과 같은 소형기기로서 무게는 대부분 2kg 이하며 화면은 7인치 정도로 휴대성이 용이하며 화면이 터치 방식으로 가지고 다니기에 아주 편리한 노트북입니다. UMPC,미니노트북 등 여러 가지 형태의 PC가 있습니다.

14) 내레이터


시작-모든프로그램-보조프로그램-접근성에 있는 내레이터 기능은 화면에 출력되는 문자를 그대로 읽어주는 기능을 합니다. 텍스트 문서를 모두 읽지 않고 쉽게 내레이터 기능을 이용하게 되면 자동으로 스피커에서 글을 읽어줍니다. 약간 부자연 스러운 부분은 있지만 아주 편리한 기능입니다.

 

15) Windows DVD Maker


시작-모든프로그램-Windows DVD Maker에서 실행되는 DVD 메이커입니다. 여러 사람이 TV나 컴퓨터로 볼 수 있는 비디오 및 디지털 사진이 들어 있는 DVD 비디오 디스크를 만들 수 있습니다. Windows DVD Maker를 사용하면 전문가가 만든 것과 같은 느낌의 메뉴와 장면 선택 페이지, 음악이 포함된 슬라이드 쇼 등을 갖춘 DVD를 빠르게 만들 수 있습니다.




다양한 기능을 몇 번의 클릭으로 효과를 줄 수 있는 아주 편리한 기능입니다. 초보자도 전문가적으로 만들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16) 시스템 복구 디스크 만들기


윈도우 7 에는 윈도우가 부팅이 되지 않을 경우 소중한 자료를 아무것도 볼수가 없게 됩니다. 이럴 때를 대비하여 윈도우 7에서는 복구 시디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일반 공시디 한 장이면 복구를 위한 CD를 제작하여 보관할수 있습니다.


시작-모든프로그램-보조프로그램-유지 관리에 보시면 시스템 복구 디스크 만들기가 있습니다. 클릭하시면 다음과 같이 실행되며 공시디 한 장을 넣으면 복구 디스크가 만들어집니다. 약 142메가 정도의 자료가 포함되며 복구에 필요한 파일들이 저장되게 됩니다.



복구 시디를 넣고 부팅을 하여 시디부팅을 완료하게 되면 다음과 같이 시스템 복구 및 진단 기능을 가진 윈도우 부팅복구 시디가 실행이 됩니다.

17) 문제 단계 레코더

문제 단계 레코더란 무엇일까요? 바로 내 컴퓨터에서 생기는 문제를 재연하면서 녹화를 하는 기능입니다. 나의 문제를 상세히 녹화를 하여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기능입니다. 먼저 WIN+R을 눌러 PSR을 입력합니다. PSR이 문제 단계 레코더를 실행하는 명령어입니다.


그러면 문제 단계 레코더가 화면에 나타납니다. 녹화 시작을 누르게 되면 화면 전체를 녹화하기 시작하며 마우스 움직임 까지 녹화를 시작합니다. 녹화 중간중간에 설명 추가를 눌러 설명을 추가 할수도 있습니다.


녹화시간이 계속 표시가 되며 오래 녹화가 될수록 파일 용량이 커집니다. 문제 재연이 끝나면 녹화중지 버튼을 눌러서 녹화를 마칩니다. 녹화중지를 누르자 마자 저장하려는 창이 뜹니다.


파일이름을 입력하고 저장을 합니다. 자동으로 압축파일로 압축이 되므로 용량이 현저히 줄어들게 됩니다.



압축을 풀어 더블클릭을 하면 자동으로 익스플로어 창에서 실행이 됩니다. 깔끔하게 작업한 내용이 정리되어 다른 사람이 보아도 문제해결에 대한 도움을 주기에 편리하게 되어있습니다.

 

 

18) 이미지 파일 레코딩

윈도우 7에서는 이미지 파일인 ISO에 대한 레코딩을 기본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네로버닝롬 같은 유료 프로그램이 없어도 쉽게 ISO파일을 시디로 만들 수가 있습니다. 먼저 ISO파일에 오른쪽 클릭을 눌러 디스크 이미지 굽기를 선택합니다.

 




디스크 이미지 굽기를 누르면 작은 창하나가 뜨며 쉽게 ISO를 레코딩 할수 있게 해줍니다. 공시디를 시디레코더에 넣고 굽기를 눌러 이미지를 레코딩 합니다. 윈도우 7에서 이미지를 시디로 만들 때 아주 유용한 기능입니다.


19) 다중 선택 기능

윈도우 7에서는 다중 선택기능을 지원합니다. 이전에는 여러 파일을 선택하려면 Ctrl+마우스 클릭을 하여 여러 파일을 선택하곤 했습니다. 하지만 윈도우 7에서는 체크 박스를 이용하여 Ctrl을 누르지 않고 바로 클릭 만으로도 여러 파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먼저 탐색기를 열어 도구-폴더옵션을 클릭하여 보기 탭으로 이동합니다. 보기 탭 제일 아래에 보면 확인란을 사용하여 항목 선택 부분이 있습니다. 이를 체크 한 후에 확인을 눌러 줍니다.

 





그런후에 탐색기를 실행하여 파일이나 폴더위에 마우스를 옮기면 왼쪽 위에 체크 박스가 나타나게 됩니다. 이를 클릭하여 여러 폴더 및 파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태그 : 윈도우7,마이크로소프트,기능,설치,OS,WINDOWS7,멋진성이,BOOK,팁앤테크,TIP,초보자설명
네이버 윈도우7 카페 : http://cafe.naver.com/window7/
* 작성자 허락없이 불펌을 금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