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A/S/윈도우 7

[윈7BOOK] 윈도우 7(Se7en) 설치하기

반응형

윈도우 7을 설치하는 방법에는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업그레이드 설치 와 새로운 설치 방법이 있습니다. 이전 프로그램이라던지 자료를 모두 가지고 가고 싶다면 업그레이드 방법으로 진행을 하면 되며 모든 것을 새로 윈도우 7을 설치 하려면 새로설치를 선택해서 설치를 하면 됩니다. 크린 설치 방법과 여러 가지 업그레이드 설치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설치하기전 미리 알아보는 시스템 요구사항>

윈도우 7은 어느정도의 시스템을 요구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분류

권장사양

CPU

1GHz 이상의 32비트 혹은 64비트 지원 프로세서

RAM

32비트 1GB이상의 메모리

64비트 2GB이상의 메모리

HDD

32비트 16GB 이상의 여유공간

64비트 20GB 이상의 여유공간

VGA

WDDM 1.0 이상의 드라이버를 사용하는 DirectX 9 그래픽 장치

추가필요사항

윈도우 XP 모드 에는 추가적으로 1GB RAM과 15GB의 사용 가능한 하드 디스크 공간, 그리고 Intel VT 또는 AMD-V가 설정된 하드웨어 가상화 가능 프로세서가 추가로 필요합니다.

 

 

 

 

1) 윈도우 7 Ultimate 클린 설치

윈도우 7을 깨끗하게 설치하기 위한 분들에게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사용중인 디스크를 포맷하고 파티션을 나눈뒤 시디에 있는 파일을 깨끗하게 복사하며 설치하는 방법입니다. 이전윈도우와 충돌하는 일도 없으며 하나의 운영체제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①시디로 부팅하기

아무런 운영체제가 설치 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윈도우 7 시디로 부팅을 하여야 설치가 가능합니다. 바이오스에서 시디롬 부팅순서를 1순위로 선택합니다. 바이오스 진입과 변경법은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피닉스 바이오스에 진입한 후 Boot 메뉴로 이동하시면 부팅순서를 선택할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CD-ROM Drive를 제일 위쪽으로 이동시키시면 시디 부팅이 완료 됩니다.

 

이방법 보다 추천드리는 방법이 바로 부팅 장치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부팅 장치를 선택하는게 뭔지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간단히 설명을 해드리면 컴퓨터가 시작시에 부팅순에서 따라 부팅을 하게 되어있는데 이를 수동으로 부팅시에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처음 컴퓨터를 켜신 후 바이오스 진입 버튼이 아닌 F12 버튼을 눌러 줍니다.



만약 완제품 PC의 경우 제조사 로고가 나오는 경우가 있어 DEL 혹은 F12 키의 메뉴를 볼수 없을수 있습니다. 이때는 ESC 키를 누르게 되면 로고가 사라지고 부팅 되는 화면이 나옵니다.


DELL 부팅의 경우 오른쪽 위에 바이오스 와 부팅 장치 선택이 표시 되어있지만 표시가 되지 않은 제조사들이 있을경우에는 ESC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부팅이 가능한 모든 장치들을 보여 줍니다. 물론 다른걸 선택하면 다시 바이오스 순서데로 부팅을 시도하게 됩니다. CD-ROM Drive를 선택하여 윈도우 시디로 부팅가능하게 합니다.

 

 

 

 

<tip> 노트북 BIOS 설정하기

먼저 F1 혹은 Del 키를 눌러 BIOS SETUP 화면으로 진입합니다. SETUP 화면으로 진입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위 예제화면은 IBM 노트북 화면이며 노트북 제조사 마다 조금씩 다를수 있습니다. 시디 부팅을 위해서 CD-ROM 부팅 순서를 바꾸기 위해 Startup을 선택하여 줍니다. 그 후 Boot를 선택하면 부팅순서들이 나옵니다.


ATAPI CD라는 항목을 찾아 1순위로 부팅순서를 올려주면 CD-ROM이 부팅 순위 1순위가 됩니다.

</tip>

이제 시디 부팅이 준비가 되면 시디를 넣고 부팅을 시작합니다. 그런데 시디부팅 순서를 다 확인 하였는데도 부팅이 되질 않는다면 시디 고장이던지 윈도우가 설치 되어있어서 그럴것입니다. 시디가 고장이면 교체 하면되겠지만 윈도우가 설치 되어있을 때는 다음과 같이 조치가 필요합니다.



시디를 읽기 시작하며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표시 됩니다. 이는 다른 운영체제가 설치가 되어있을 경우 나오는 메시지이며 이때 아무키나 눌러줘야지만 시디로 부팅이 가능해집니다. 시간은 약 3초정도되며 키를 누르지 못할 경우 다른 부팅 경로를 찾게 됩니다. 그럼 아무키나 눌러 윈도우 7 설치를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② 시디 부팅 시작

시디로의 부팅이 시작되면 윈도우 7 시디에서 설치 프로그램을 로딩하여 윈도우 7을 하드디스크에 설치 하기 위한 준비를 시작합니다.



③ 파일을 로딩한 후 윈도우 7 설치 시작을 알리는 트레이드 마크인 윈도우 7 시작화면을 선보입니다. 움직이는 윈도우 로고 마크가 참 인상적입니다.

④ 멋진 윈도우 7 로고가 지나가면 가장 처음으로 설치할 언어 와 키보드 종류를 입력하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기본적으로 한국어로 지정이 되어있으며 바로 다음으로 넘어갈 수 있도록 맞춰져 있습니다.

⑤ 이제 설치를 시작할 수 있는 지금 설치 단추가 나타납니다. 설치전 알아야 할 사항이라던지 윈도우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복구하는 단계가 있는 부분입니다. 지금은 새로 설치 할것이니 가운데 지금 설치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⑥ 설치 프로그램을 시작하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설치를 위한 준비를 하는 곳입니다. 필요한 파일을 복사하고 화면으로 로드하는 작업을 합니다.

⑦ 여러 운영체제 리스트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 구입한 제품의 종류를 선택합니다. 구매한 시디에 따라 리스트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지만 버전은 모두 같은 버전이므로 구입한 버전을 선택하신후 다음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⑧ 선택한 운영체제에 대한 사용권 계약서에 동의하는 화면입니다. 계약서를 한번 본 후 왼쪽 아래 동의함에 체크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⑨ 설치 유형을 선택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업그레이드를 할 것인지 사용자 지정을 할것인지를 묻는 화면입니다. 업그레이드는 당연히 안되겠죠. 어떤 화면이 나오는지그래도 선택을 한번 해볼까요? 바로 호환성 보고서 화면이 나오면서 설치가 되지 않는 자세한 설명이 나옵니다. *주의* 뒤로 버튼이 없기 때문에 다시 ⑤번 지금 설치 화면으로 되돌아가게 됩니다.


<TIP> 설치유형 도움말

왼쪽 아래 도움말 보기(H)를 선택하시면 설치 유형에 대한 도움말을 보실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자세하게 업그레이드와 사용자 지정설치의 설명을 잘 적어 두었습니다.

⑩ 사용자 지정 설치를 선택하게 되면 설치 되어있는 하드디스크와 용량이 나타나게 됩니다. 여러개의 하드디스크가 연결 되어있다면 여러개의 디스크가 나올것입니다. 윈도우 7 새로설치시에는 다른 하드디스크는 빼 놓는게 안전합니다.

도울말 보기를 클릭시에 업그레이드 와 사용자 지정에 대해서 자세한 설명을 확인 하실수가 있습니다.

<tip> 하드디스크의 용량을 나누고 싶을 때

⓵ 하드디스크의 용량을 분할하고 싶을때가 있습니다. 그럴때는 설치할 위치선택 하는 부분에서 오른쪽 아래 드라이브 옵션을 선택합니다

⓶ 삭제 , 포맷 , 새로만들기 , 확장 이라는 항목이 보이게 됩니다. 여기서 새로 만들기를 클릭 합니다.

⓷ 새로만들기 아래부분에 크기를 지정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원하는 C드라이브 용량을 입력하신후 적용을 누르면 새로운 파티션 하나가 생성이 됩니다.

⓸ 파티션이 만들어지기 전에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바로 윈도우 기능이 올바르게 작용하도록 시스템 파일에 대해 추가 파티션을 만드는 것입니다. 윈도우 7에서는 자동으로 100MB용량의 추가 파티션을 만들게 됩니다. 이용용도는 윈도우 부팅파일 및 BitLocker 기능을 위해 지금 예약해둔 파티션입니다.




<TIP> 예약 파티션 만들지 않고 파티션만들기

⓵ 100MB의 용량을 만듭니다.


⓶ 생성된 100MB의 파티션을 아래 확장버튼을 클릭하여 원하는 용량으로 확장합니다


⓷ 100MB의 예약된 공간은 만들어지지 않으며 추가적으로 파티션만들시에도 같은 방법을 반복합니다.

⑪ 만들어진 파티션을 클릭한 후 다음으로 넘어가면 바로 파일 복사를 선택한 파티션에 시작합니다. 시디에 있는 설치 파일을 복사하므로 시디를 계속 읽게 됩니다.


⑫ 100% 파일 확장이 완료 되고 다음으로 기능 설치를 완료 합니다. 조금 시간이 걸립니다.



⑬ 다음으로 업데이트 설치를 시작하며 업데이트가 완료되면 설치 완료를 위해 다음단계로 자동으로 진행이 됩니다.


⑭ 자동으로 설치 및 업데이트를 완료하기 위해 재시작을 시작합니다. 자동으로 재시작이 시작되며 다시 윈도우가 시작되는 화면이 나타나게 됩니다.



⑮ 다시 윈도우가 시작되며 설치 준비를 완료시키는 작업중 레지스트리 설정을 업데이트 하며 윈도우시작에 필요한 서비스를 시작시키는 작업이 진행됩니다.

⑯ 설치 완료 작업을 진행하며 다음단계로 컴퓨터를 다시 시작하기위한 준비를 하여 컴퓨터를 리부팅 시킵니다.

⑰ 윈도우를 다시시작하여 시작하는 로고 화면이 나타나게 됩니다. 설치가 거의 마무리 되고 처음 사용하기 위한 컴퓨터 설정을 준비하는 화면이 나타나게 됩니다.

⑱ 컴퓨터 시작을 준비하는 설정이 시작됩니다. 먼저 윈도우 7에서 사용할 사용자 이름을 설정하며 사용자 이름에 암호를 설정하여 보안을 튼튼하게 합니다

⑲ 정품을 구입하시면 따라오는 정품 시디키를 입력하는 화면입니다. 정품 시디키를 입력하고 다음을 누르게 되면 인터넷이 연결되면 자동으로 인증을 확인하게 됩니다.


⑳ 컴퓨터 자동 보호 및 윈도우 향상에 대한 설정을 구성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권장 설치나 주용 업데이트 설치를 선택할수 있으며 그에 대한 설명도 왼쪽 아래 각 옵션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클릭하여 자세히 확인 할수 있습니다.





㉑ 표준 시간대를 설정하는 화면을 보실수 있습니다. 시간과 날짜를 정확히 설정하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대한민국에 맞는 설정이 나타나며 시간이 다를시에 정확히 맞춰 주시면 됩니다.


㉒ 네트워크 설정해 대한 내용이 나타납니다. 가정에서 사용하는지 회사에서 사용하는지 아니면 공공장소에서 사용할 것인지를 설정하여 그에 맞는 환경을 윈도우 7에서 자동으로 구성을 해줍니다.




㉓ 모든 설정이 마무리되어 환영합니다 라는 메시지를 보게 되어 모든 준비가 완료되어갑니다. 마지막으로 바탕화면을 준비 하며 윈도우 7을 사용하기 위한 준비가 마무리 되었습니다.


㉔ 모든 설치와 설정이 마무리 되어 윈도우 7 바탕화면이 시작되었습니다. 이제 윈도우 7을 기반으로 모든 사용이 가능하며 윈도우 7의 새로운 기능을 마음껏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윈도우7을 즐기시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