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멋진성이의 지식iN

SATA3전용케이블 사야하나 말아야하나?

반응형

요즘 SSD나 HDD가 SATA3를 지원하면서 SATA3전용 케이블을 따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집에 SATA케이블이 많은데 또 사야하는지 궁금하셨죠?

 

한마디로 말해서 답은 따로안사도 된다!! 입니다

그냥 집에있는거 쓰셔도 충분히 속도 다 나옵니다.

 

혹시 또 돈을 추가해서 구매하시는분이 계실까봐 정보 공유합니다.

 


새 술은 새 부대에, SATA3 장치에는 SATA3 케이블을?

새로운 아키텍처의 CPU나 메인보드 칩셋 발표시 사용자들은 성능과 가격은 물론 하위 호환성에 촉각을 곧두 세우게 된다. 자금력이 풍부하다면야 호환성 따질 필요 없이 고성능 신제품으로 망설임 없이 교환하면 되겠지만,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한정된 예산 안에서 구매를 결정해야 하기 때문에 호환성 부분에 민감하게 된다.

인텔 4시리즈 칩셋에서 5시리즈 칩셋으로 바뀌면서 소켓, 메모리 등 많은 것이 바뀌었다

이런 하위 호환성은 CPU나 메인보드 뿐만 아니라, 메모리, 그래픽 카드와 같은 주요 PC 컴포넌트는 물론 USB나 SATA와 같은 저장장치 인터페이스도 마찬가진데, 단순 하드웨어적인 역할을 하는 주요 컴포넌트와 달리, 저장장치와 관련된 USB나 SATA 인터페이스의 경우 그 안에 보관된 사용자 데이터에 관련해 인터페이스 변화에 보다 민감할 수 있다.

USB 2.0과 USB 3.0, 하위 호환은 되지만 USB 3.0을 제대로 쓰기 위해선 별도 케이블 필요

다행이 최신 USB 3.0 인터페이스의 경우 데이터 교환이라는 면에서는 USB 2.0/1.1과 하위 호환이 가능하지만, 확장된 대역폭을 비롯해 하위 버전보다 발전한 기능의 사용을 위해서는 USB 3.0 인터페이스 못지 않게 USB 3.0 전용 케이블이 필요하다.

반면, SATA 6Gbps(이하 SATA3)의 경우 기존 SATA 3Gbps(이하 SATA2)나 SATA 1.5Gbps(이하 SATA1)와 디바이스의 인터페이스는 물론, 데이터 케이블과 전원 케이블 역시 동일하여 하위 호환은 완벽하지만, EIDE로 더 잘 알려진 PATA 케이블에서의 변화나 USB 2.0에서 USB 3.0 케이블의 변화와 같이 도통 그 차이점을 알기 어렵다.

케이블에 적힌 표시가 없다면, 모양만으로 각 세대를 구별할 수 있을까?

게다가, SATA3를 위한 별도의 케이블은 필요없다는 SATA-IO(International Organization)의 공식 언급과 달리, 일부 메인보드 제조사측에서는 새로운 SATA3 장치의 성능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SATA3 전용 케이블이 필요하다는 마케팅을 펼치고 있어, SATA3로 등장한 SSD와 하드디스크를 위해 시중에 판매중인 SATA3 케이블을 돈 주고 사야할지 고민도 될 것이다.

이에 보드나라에서는 실제, SATA3 SSD와 하드디스크, SATA3 케이블과 SATA2 케이블을 조합을 테스트해, SATA3 SSD와 하드디스크의 성능을 위해 SATA3 케이블이 실제로 필요한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다.



계속해서 2페이지 SATA3 SSD에 SATA2 케이블을 사용하면가(이) 이어집니다.


이상호 기자 / ghostlee@bodnara.co.kr


[관련기사]

기가바이트로 알아보는 SATA 규격 및 컨트롤러 차이, 성능도 다를까?
소형화 시대에 적합한 새로운 SATA 규격, mSATA를 알아본다
SATA3 SSD 시대, AMD vs 인텔 플랫폼 선택은?
SATA 6Gbps, 네이티브와 비 네이티브의 차이는?
SATA 6Gbps 대중화, 어디까지 왔나?
Creative Commons License 보드나라의 기사는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원본 배포처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넥스젠리서치(주) 보드나라 원본 배포처 가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