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립PC컴퓨터추천/컴정보-출저

8 코어×8 소켓으로64 코어128 스렛드의 「Beckton 」

반응형

고토 히로시무의Weekly 해외 뉴스

8 코어×8 소켓으로64 코어128 스렛드의 「Beckton 」




●MP 서버CPU (을)를 강화하고 있다Intel

 Intel (은)는,IA-32 계의MP(Multi-Processor) 서버CPU 에 힘을 쏟기 시작하고 있다.Intel 의 서버CPU 전체의 도로지도를 보면, 명료하게 그 경향을 간파할 수 있다.Intel (은)는 현재, 데스크탑PC , 모바일PC , 볼륨 서버의3 분야에 대해서는, 거의 같은 설계의CPU (을)를 사용하고 있다.그에 대하고, 향후의MP 서버CPU (은)는,PC& 볼륨 서버 전용CPU (이)란, 크게 설계를 바꾸어CPU 코어수를 배증한 제품을 투입해 간다.

Intel 서버CPU 도로지도
( 별윈도우로 열립니다)
PDF 판은
이쪽
Intel 의MP 판CPU 의 흐름
( 별윈도우로 열립니다)
PDF 판은
이쪽
Nehalem 의 서버 플랫폼
( 별윈도우로 열립니다)
PDF 판은
이쪽

 이전의Xeon MP 계CPU (은)는,PC& 볼륨 서버 전용CPU 그대로인가, 온 다이로L3 캐쉬를 더했을 뿐의CPU (이었)였다.그러나, 작년(2006 년) 의NetBurst 계MP CPU 「Dual-Core Xeon 71xx(Tulsa: Tulsa) 」에서는,CPU 설계를 크게 바꾸어 네이티브 듀얼 코어화와16MB L3 캐쉬의 탑재를 행했다.게다가CPU 전체의 물리 설계를 크게 재검토해, 소비 전력의 삭감을 도모했다.

 Intel 하지만 내년(2008 년) 제4 4분기에 투입한다6 코어의Dunnington( 다닝톤) (이)나,2009 년 후반에 투입한다8 코어의 「Nehalem-EX( 네하렌EX) 」도 같을 흘러에 있다.CPU (을)를 엔터프라이즈 전용으로 재설계해, 보다 많은CPU 코어와 대용량의 캐쉬를 탑재한다.금년(2007 년) 의Quad-Core Xeon 73xx(Tigerton: 타이거 톤) (은)는, 예외적으로PC 계CPU 에 가깝지만, 이것은 개발하고 있었다MP 향해 네이티브 쿠아드 코어CPU 「Whitefield( 화이트 필드) 」(이)가 캔슬이 되어 버렸기 때문이다.Tigerton (은)는 핀치힛타로, 본래의 계획에서는, 여기도MP 전용으로 설계된 멀티 코어CPU (이)가 될 것이었다.즉,Intel 하2006 해 이후는,MP 향해라CPU 의 설계에 많은 자원을 할애해, 정신을 쏟고 있다.

 Intel 의 서버CPU 의 이러한 설계가 나타내 보이는 의미는 명료하다.Intel (은)는, 서버CPU 의 강화에 진심으로 임하고 있다.특히,MP 플랫폼은 견고하게 굳히려 하고 있다.

 무엇보다, 지금까지는,CPU 마이크로 아키텍쳐가1 세대 지연이 되기 위해, 그 효과는 그다지 나오지 않았다.예를 들면,NetBurst 마이크로 아키텍쳐의 마지막CPU 이다Tulsa (은)는,PC& 볼륨 서버가Core Microarchitecture(Core MA) (으)로 이행한 것에 등장했다.그 때문에, 임펙트가 얇았다.그러나, 향후는CPU 코어수로,PC& 볼륨 서버와MP 서버CPU (은)는 명료하게 차이가 나게 된다.그 때문에, 차이가 명확화해 갈 것이다.덧붙여서,AMD 의 네이티브오크타코아CPU 「Sandtiger( 샌드 타이거) 」의 어프로치도 같다.

●MP 향해의 칩 세트 「Boxboro 」

 Intel 의 차기 마이크로 아키텍쳐 「Nehalem( 네하렌) 」에서는,CPU 같은 종류를 point-to-point로 접속하는 위상기하학으로 바뀐다.그 때문에, 종래의Intel 플랫폼과 비교하면, 유연하게 효율이 높은 멀티 프로세서 구성이 가능해진다.그것은, 특히MP(Multi-Processor) 향해의 「Nehalem-EX 」(으)로 산다.Nehalem-EX (은)는, 「Beckton( 베크 톤) 」라고 불리고 있었다CPU 그리고, 최대8 CPU 코어를 탑재해,2/4/8 소켓의 멀티 프로세서 구성을 서포트한다.

 Beckton (을)를 서포트하는 칩 세트는, 「Boxboro( 박스 고물) 」가 된다.Boxboro 의 스펙은,DP(Dual-Processor)/UP(Uni-Processor) 용무의 칩 세트 「Tylersburg( 타이라스바그) 」라고 매우 잘 비슷하다.36 레인의 컨피규러블인PCI Express Gen2 (을)를 갖추고 있어x4 ESI(Enterprise Southbridge Interface) 에 의해서ICH (을)를 접속할 수 있다.ESI (은)는 실제로는PCI Express Gen1 호환이기 위해,ICH (을)를 접속하지 않는다Boxboro (은)는,x4 PCI Express Gen1 인터페이스도 낼 수 있다.ESI (은)는 물리적으로는PCI Express Gen1 (와)과 거의 같은 것이라고 말해지고 있다.

 Boxboro 의36 레인의PCI Express Gen2 (은)는,x2/x4/x8/x16 에 자유롭게 번들 할 수 있다.예를 들면,4x8(x8 하지만4 슬롯) (와)과1x4 (이)나9x4 그렇다고 하는 편성이 가능하다.

 Beckton+Boxboro 베이스의 플랫폼에는 「Stoutland( 스타우트 랜드) 」라고 하는 코드네임이 붙여져 있었지만, 현재는 「Boxboro-EX 」플랫폼에 이름이 변하는 것 같다.덧붙여서,Boxboro (은)는 쿠아드 코어의IA-64 CPU 「Tukwila( 탁 위라) 」의 칩 세트 「Boxboro-MC 」로서도 사용된다.즉,Boxboro (을)를 베이스로서IA-64 (와)과IA-32 의 코먼 플랫폼이 성립한다.다만, 소켓 완전 호환은 아니라고 한다.

●8 소켓의 그르레스 구성이 가능한Beckton

 아래가Nehalem-EX(Beckton) (와)과Boxboro 에 의한,8 소켓 시스템 「Boxboro-EX 8S 」구성의 예다.

 Beckton (은)는,CPU 에 시리아르인타코네크트 「QuickPath Interconnect(QPI) 」(을)를4 링크 갖춘다.그 때문에, 위의 위상기하학과 같이 아교 팁 없이8 소켓이 가능해진다.가장 멀다CPU 에 대해서도,2 호프로 액세스가 가능하다.QPI 의 링크수로 메모리인타페이스가 다르기 위해,Beckton (은)는 같다Nehalem 그렇지만,DP(Dual-Processor) 향해의 「Gainestown( 게인즈타운) 」(이)나UP(Uni-Processor) 향해의 「Bloomfield( 개화 필드) 」란 소켓 호환은 아니다.DP/UP 의 소켓은LGA1366 하지만,Beckton 하Socket-LS 된다.

Nehalem-EX 의8 소켓MP 구성예
( 별윈도우로 열립니다)
PDF 판은
이쪽

 위는8 CPU 소켓과4 IOH(I/O Hub) 팁의 구성이지만,8S 그렇지만, 이외의 구성도 가능이라고 볼 수 있다.예를 들면,IOH 의 수를 줄이는 것도 가능할 것이다.위의 구성의 경우,CPU 코어수는 합계로64 코어, 병렬 스렛드수는128 스렛드, 탑재할 수 있다DIMM 매수는DDR3 Registered DIMM(RDIMM) 하지만128 매.PCI Express 의 레인수는Gen 2 하지만108 레인,Gen1 하지만14 레인이 된다.

 다만,Intel 자신은8 소켓 시스템이나 메인보드의 제공은 행하지 않는다.또,8 소켓에 대해서는, 자세한 설계 가이드등의 제공이나 바리데이션도 행하지 않는다고 한다.한정된 설계 가이드의 제공과 디버그등의 서포트 밖에 행하지 않는다.즉,8 소켓에 대해서는, 기본적으로는 시스템 벤더의 책임으로 설계해 주었으면 한다고 하는 것이Intel 의 스탠스다.

●CPU 코어수와 메모리 탑재량이 강점이 된다

 아래의 그림은, 보다 일반적인4 소켓과2 소켓의Beckton 시스템 구성예다.

 맨 위는4 소켓 「Boxboro-EX 4S 」(으)로2 IOH 의 구성예.이 위상기하학에서는, 각CPU 하1 호프로 서로 액세스가 가능해지고 있다.Boxboro 도QPI (을)를2 링크 갖추기 위해,2 개의Boxboro 하지만 각각4 CPU 중2 CPU (와)과 접속할 수 있다.덧붙여서,QPI 의 핀 당 전송 레이트는6.4Gtps (와)과4.8Gtps 의2 개가 서포트되고 있다.

MP 판Nehalem 의 구성예
( 별윈도우로 열립니다)
PDF 판은
이쪽

 4 소켓 구성으로3 IOH 의 구성도 가능하다.한가운데의 구성예가 그것이다.그림중에서는ICH (을)를2 개 그리고 있지만, 실제로는ICH 하1 하드웨어 파티션에 대해1 개 밖에 탑재할 수 없다.ICH (은)는, 이전에는ICH9 (을)를 서포트로 되어 있었지만, 현재는ICH10 서포트가 되고 있는 것 같다.2 소켓+3 IOH 그리고I/O 강렬한 구성으로 하는 것도 가능하다(Intel (은)는 바리데이트 하지 않는다) .

 Beckton (을)를2 소켓으로 사용하는 「Boxboro-EX 2S 」의 통상의 구성은, 맨 밑의 그림이 된다.DP 판Nehalem-EP(Gainestown) (와)과의 큰 차이는,1 소켓 당의CPU 코어수가8 코어와2 배가 되는 이외에서는,Beckton 같은 종류를2 링크의QPI 그리고 접속하고 있는 점과 탑재할 수 있다DIMM 매수가 증가하는 점.Beckton 그럼 메모리인타페이스가FBD2(FB-DIMM2) 베이스가 되어, 온 마더의 메모리밧파팁에 의해 탑재할 수 있다DDR3 RDIMM 의 수가1 CPU 정답16 매가 된다.즉,2 소켓시에,CPU 코어는16 ,CPU 같은 종류의 링크 대역은2 배,DIMM 매수는2 배의32 매가 된다.

 DP 판 서버의Nehalem 이다Nehalem-EP(Gainestown) 의 시스템 구성은 아래의 그림의 위쪽.UP 서버의Bloomfield 의 시스템 구성은 아래의 그림의 아래 쪽이 된다.퍼포먼스PC& 볼륨 서버 전용의 칩 세트 「Tylersburg( 타이라스바그) 」패밀리와의 편성이 된다.데스크탑PC 향해의Bloomfield (은)는,Tylersburg 「Tylersburg-DT 」라는 편성으로, 거의 아래의 그림의 좌하의 구성이 된다.Tylersburg 계도ICH10 에 바뀌고 있는 것 같다.

Nehalem 의 다양한 구성예
( 별윈도우로 열립니다)
PDF 판은
이쪽

●2009 년 제4 4분기가 전환기가 되는 서버CPU

 Intel 의 서버& 워크스테이션CPU 도로지도 전체를 보면, 내년(2008 년) 제4 4분기에는DP/UP 의 대부분의 분야에서 일제히Nehalem 베이스의Tylersburg 계 플랫폼으로 이행이 시작된다.Tylersburg 칩 세트의 서버& 워크스테이션 플랫폼은, 「Thurley( 서리) 」라고도 불리고 있다.

 동시기에,IA-64 도,Tukwila 에의 이행이 행해진다.IA-64 (은)는 이 세대에 쿠아드 코어로 옮기게 된다.Tukwila 세대의IA-64 그럼,CPU 코어의 마이크로 아키텍쳐를 완전하게 재설계해,CPU 코어를 소형화하는 것으로보다 많은CPU 코어를 탑재할 방향으로 전환하는 일도 검토되었다.복수 명령을 바인드 한다IA-64 명령을, 일단 명령 디코더로 개개의 명령 단위에 분해.분해했다RISC 바람 명령을, 동적으로 명령 스케줄링을 행한다CPU 코어로 실행한다고 하는 라디칼인 플랜이었다.그러나, 이 계획은 빠른 단계에서 파기되어Tukwila 그럼Montecito 계의 마이크로 아키텍쳐에 가깝다CPU 코어가 사용된다고 말해지고 있다.

 Tukwila 그럼,FBD2 메모리인타페이스와QPI 하지만CPU 에 통합된다.그 때문에, 플랫폼도 일신 되어Boxboro-MC 칩 세트 베이스의 「Richford( 리치 포드) 」플랫폼이 된다.이 세대가 되고,Intel 하지만 꽤 전부터 서버 벤더에 약속하고 있던,IA-64 (와)과IA-32 의 플랫폼 통합이, 간신히 실현되게 된다.

 한편,IA-32 계의MP 서버는 동시기에Core MA 베이스의 헤크사코아CPU 「Dunnington 」에의 이행이 행해진다.플랫폼 자체는Intel 7300 (Clarksboro) 칩 세트 베이스의 「Caneland 」(이)가 계속된다.MP 하지만Nehalem 아키텍쳐로 바뀌는 것은 약1 년 후가 되어, 아키텍쳐적으로는, 여기만이1 세대 뒤쳐진다.그 대신해,6 CPU 코어와CPU 코어수가 아래의 플랫폼보다 증가한다.역을 말하면,CPU 코어수를 늘리는 것으로, 밸런스를 취한다.

 이제(벌써)1 개이행이 늦는 것은, 코스트 중시의 엔트리 서버의UP 플랫폼이다.여기도,2009 해에 「Foxhollow( 폭스하로우) 」플랫폼으로 이행할 때까지는,Core MA 인 채 머물 전망이다.같은 것은DP/UP 의 브레이드 서버에도 말할 수 있다.

□관련 기사
【8 월18 일】【해외】정체가 보여 왔다Intel 의6 코어 「Dunnington 」라고8 코어 「Beckton 」
http://pc.watch.impress.co.jp/docs/2007/1018/kaigai394.htm
【10 월2 일】【해외】듀얼 코어로부터 오크타코아까지 측정할 수 있는Nehalem
http://pc.watch.impress.co.jp/docs/2007/1002/kaigai390.htm
【9 월27 일】【해외】Penryn 의1.5 배의CPU 코어를 가지는 차세대CPU 「Nehalem 」
http://pc.watch.impress.co.jp/docs/2007/0927/kaigai389.htm

백 넘버

(2007 년10 월22 일)

[Reported by 고토 홍무(Hiroshige Goto)]

www.pc.watch.impress.co.jp/docs/2007/1022/kaigai395.ht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