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멋진성이의 지식iN

[공부하기] 컴퓨터 너 누구야?

반응형

컴퓨터에 익숙하지 않으십니까? 컴퓨터가 어떤 작업을 하는지, 왜 컴퓨터를 사용해야 하는지 잘 모르십니까? 바로 여기에 그러한 설명이 있습니다. 이 문서에서는 컴퓨터가 무엇인지, 컴퓨터의 여러 종류, 컴퓨터로 할 수 있는 작업 등 컴퓨터에 대한 개요를 설명합니다.

컴퓨터란 무엇입니까?

컴퓨터란 명령 집합, 즉 프로그램에 따라 작업이나 계산을 수행하는 기계입니다. 1940년대에 소개된 최초의 완전한 전자 컴퓨터는 작동하는 데만도 여러 팀의 인력이 필요한 방대한 시스템이었습니다. 그러한 초창기 시스템에 비하면 오늘날의 컴퓨터는 놀라운 수준입니다. 속도가 수천 배 빨라졌을 뿐 아니라 책상이나 무릎, 심지어는 주머니에 들어갈 정도로 크기가 작아졌습니다.

컴퓨터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상호 작용을 통해 작동합니다. 하드웨어란 케이스와 그 안에 들어 있는 모든 것을 비롯하여 눈으로 보고 만질 수 있는 컴퓨터의 각 부분들을 의미합니다. 하드웨어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컴퓨터 안에 있는 CPU(중앙 처리 장치), 즉 마이크로프로세서라고 하는 작은 직사각형 칩입니다. 이 칩이 명령을 해석하고 계산을 수행하는 컴퓨터의 "두뇌" 부분입니다. 모니터, 키보드, 마우스, 프린터 및 기타 구성 요소는 주로 하드웨어 장치 또는 장치라고 합니다.

소프트웨어는 수행할 작업을 하드웨어에 알리는 명령, 즉 프로그램입니다. 컴퓨터에서 편지를 작성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워드 프로세서 프로그램은 소프트웨어의 한 종류입니다. 운영 체제(OS)는 컴퓨터와 컴퓨터에 연결되어 있는 장치를 관리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잘 알려진 운영 체제 두 가지는 Windows와 Mac OS입니다. 사용자의 컴퓨터에는 Windows 운영 체제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컴퓨터의 종류

컴퓨터의 크기와 기능은 매우 다양합니다. 매우 복잡한 계산을 수행하는 수천 개의 마이크로프로세서가 연결된 초대형 컴퓨터인 수퍼 컴퓨터부터 자동차, TV, 스테레오 시스템, 계산기 및 가전 제품에 내장된 소형 컴퓨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규모의 컴퓨터가 있습니다. 소형 컴퓨터는 제한된 작업 수행용으로 만들어집니다.

개인용 컴퓨터, 즉 PC는 개인이 혼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컴퓨터입니다. 이 섹션에서는 데스크톱, 랩톱, 핸드헬드 컴퓨터, Tablet PC 등 여러 종류의 개인용 컴퓨터에 대해 설명합니다.

데스크톱 컴퓨터

데스크톱 컴퓨터는 책상이나 탁자에 놓고 사용하도록 설계된 컴퓨터입니다. 일반적으로 개인용 컴퓨터 중에서는 다른 어떤 종류보다도 크기가 크고 강력합니다. 데스크톱 컴퓨터는 별도의 구성 요소들로 구성됩니다. 시스템 장치라고 하는 기본 구성 요소는 일반적으로 직사각형의 케이스로 책상 위나 아래에 놓입니다. 모니터, 마우스, 키보드 등의 기타 구성 요소가 시스템 장치에 연결됩니다.

데스크톱 컴퓨터 그림
데스크톱 컴퓨터

랩톱 컴퓨터

랩톱 컴퓨터는 얇은 화면의 가벼운 모바일 PC입니다. 크기가 작아서 노트북 컴퓨터라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랩톱은 배터리로 작동할 수 있으므로 이동 시 휴대할 수 있습니다. 데스크톱과는 달리 랩톱은 CPU, 화면 및 키보드가 한 케이스 안에 통합되어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을 때는 화면을 키보드 위로 접을 수 있습니다.

랩톱 컴퓨터 그림
랩톱 컴퓨터

핸드헬드 컴퓨터

PDA(개인용 정보 단말기)라고도 하는 핸드헬드 컴퓨터는 배터리로 작동하며 어디서나 휴대할 수 있는 소형 컴퓨터입니다. 데스크톱이나 랩톱만큼 강력하지는 않지만 약속 일정을 관리하고 주소와 전화 번호를 저장하고 게임을 실행하는 데 유용합니다. 전화를 걸거나 인터넷에 액세스할 수 있는 고급 기능이 갖추어진 경우도 일부 있습니다. 핸드헬드 컴퓨터에는 키보드 대신 손가락이나 스타일러스(펜 모양의 포인팅 도구)로 사용하는 터치 스크린이 있습니다.

핸드헬드 컴퓨터 그림
핸드헬드 컴퓨터

Tablet PC

Tablet PC는 랩톱과 핸드헬드 컴퓨터의 기능이 결합된 모바일 PC입니다. 랩톱처럼 기능이 강력하며 화면이 기본 제공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스타일러스 대신 태블릿 펜으로 화면에 메모를 쓰거나 그림을 그릴 수 있는 것은 핸드헬드 컴퓨터와 비슷합니다. 필기한 내용을 입력된 텍스트로 변환할 수도 있습니다. 회전식으로 높이를 조정한 후 펼쳐서 밑에 있는 키보드를 꺼낼 수 있는 화면을 가진 “컨버터블”형 Tablet PC도 있습니다.

Tablet PC 그림
Tablet PC

컴퓨터로 무엇을 할 수 있습니까?

직장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기록을 보관하고, 데이터를 분석하고, 조사를 수행하고,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데 컴퓨터를 사용합니다. 집에서는 정보를 찾고, 사진과 음악을 저장하고, 금융 정보를 관리하고, 게임을 하고, 다른 사람과 의사 소통하는 데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지만 이는 단지 몇 가지 예에 불과합니다.

전세계 컴퓨터가 연결되는 인터넷에 연결하는 데도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액세스는 대부분의 도시 지역에서 월 단위 요금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외딴 지역까지 서비스가 점점 확대되고 있습니다. 인터넷 액세스를 통해 전세계 사람들과 의사 소통하고 방대한 양의 정보를 찾을 수 있습니다.

다음은 컴퓨터로 가장 많이 하는 몇 가지 작업입니다.

World Wide Web(일반적으로 이라고 함)은 거대한 정보의 보고입니다. 인터넷에서 웹이 가장 인기 있는 것은 대부분의 정보가 시각적으로 눈길을 끄는 형식으로 표시되기 때문인 점도 있습니다. 잡지의 한 페이지처럼 헤드라인, 텍스트 및 사진을 소리 및 애니메이션과 함께 하나의 웹 페이지에 결합할 수 있습니다. 웹 사이트는 상호 연결된 웹 페이지를 모아 놓은 것입니다. 웹에는 수백 만 개의 웹 사이트와 수십 억 개의 웹 페이지가 있습니다.

Microsoft Game Studios 웹 페이지 그림
웹 페이지 용례(Microsoft Game Studios)

서핑이란 웹을 탐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상상할 수 있는 거의 모든 주제에 대한 정보를 웹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뉴스와 영화 리뷰를 읽고, 항공편 일정을 확인하고, 거리 지도를 보고, 일기 예보를 보거나 건강 상태를 검사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회사, 정부 기관, 박물관 및 도서관에는 자체 제품, 서비스 또는 소장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웹 사이트가 있습니다. 사전이나 백과 사전 같은 참조 소스도 널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웹은 쇼핑 구매자들에게 기쁨을 주기도 합니다. 도서, 음악, 장난감, 의류, 전자 등 다양한 종류의 제품을 주요 업체 웹 사이트에서 찾아보고 구매할 수 있습니다. 경매 방식의 입찰을 사용하는 웹 사이트를 통해 중고품을 사고 팔 수도 있습니다.

인터넷과 웹을 탐색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인터넷 검색을 참조하십시오.

전자 메일

전자 메일(e-mail은 electronic mail의 약어)은 다른 사람과 의사 소통할 수 있는 편리한 방법입니다. 전자 메일 메시지를 보내면 받는 사람의 전자 메일 받은 편지함에 메시지가 거의 즉시 도착합니다. 전자 메일을 많은 사람들에게 동시에 보낼 수 있으며 전자 메일을 저장, 인쇄 및 다른 사람에게 전달할 수도 있습니다. 문서, 사진 및 음악 파일을 비롯하여 거의 모든 종류의 파일을 전자 메일 메시지로 보낼 수 있습니다. 전자 메일을 사용하면 우표를 살 필요가 없습니다! 전자 메일 시작하기를 참조하십시오.

인스턴트 메시징

인스턴트 메시징은 다른 사람들과 실시간 대화를 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인스턴트 메시지를 입력하고 보내면 해당 메시지가 모든 참가자에게 바로 표시됩니다. 전자 메일과는 달리 모든 참가자가 온라인(인터넷에 연결) 상태여야 하며 동시에 컴퓨터 앞에 있어야 합니다. 인스턴트 메시징으로 통신하는 것을 채팅이라고 합니다.

사진, 음악 및 동영상

디지털 카메라가 있으면 카메라의 사진을 컴퓨터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사진을 인쇄하거나, 슬라이드 쇼를 만들거나, 전자 메일 또는 웹 사이트 게시를 통해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사진으로 할 수 있는 작업을 보려면 디지털 사진 작업을 참조하십시오. 또한 오디오 CD에서 음악을 가져오거나(컴퓨터로 전송) 음악 웹 사이트에서 노래를 구매하여 컴퓨터에서 음악을 들을 수 있습니다. 또는 인터넷으로 방송하는 수많은 라디오 방송 중 하나를 청취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에 DVD 플레이어가 있으면 영화를 볼 수 있습니다.

게임

게임을 좋아하십니까? 상상할 수 있는 모든 범주의 다양한 컴퓨터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경주용 자동차를 몰거나 지하 감옥에 갇힌 동물과 싸우거나 문명 세계와 제국을 다스려 보십시오! 인터넷을 통해 전세계 다른 사람들과 경쟁할 수 있는 게임이 많이 있습니다. Windows에는 다양한 카드 게임, 퍼즐 게임 및 전략 게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Windows 게임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참조하십시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