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A/S

[공부하기] 키보드는 어떻게 쓰나???

반응형

컴퓨터에 정보를 입력하는 기본적인 방법은 편지를 작성하든 수치 데이터를 입력하든 작업 목적에 관계없이 키보드입니다. 그런데 키보드로 컴퓨터도 제어할 수 있다는 것을 아십니까? 간단한 키보드 명령(컴퓨터에 대한 명령) 몇 개만 배우면 작업을 더욱 효율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이 문서에서는 키보드 작동의 기본 사항을 설명하며 키보드 명령을 소개합니다.

키의 구성 방식

키보드의 키는 기능에 따라 몇 개의 그룹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입력(영숫자) 키 입력 키에는 종래의 타자기에 있는 것과 동일한 문자, 숫자, 문장 부호 및 기호 키가 포함됩니다.

제어 키 제어 키는 단독으로 사용되거나 특정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다른 키와 함께 사용되기도 합니다. 가장 자주 사용하는 제어 키는 Ctrl 키, Alt 키, Windows 로고 키 Windows 로고 키 그림 및 Esc 키 입니다.

기능 키 기능 키는 특정 작업을 수행하는 데 사용됩니다. F1, F2, F3부터 순서대로 F12까지 레이블이 지정됩니다. 이러한 키의 기능은 프로그램에 따라 다릅니다.

탐색 키 문서나 웹 페이지 내에서 이동하거나 텍스트를 편집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러한 키에는 Home, End, Page Up, Page Down, Delete 및 Insert 키가 포함됩니다.

숫자 키패드 숫자 키패드는 숫자를 빠르게 입력할 때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계산기의 경우처럼 숫자 키가 한데 모여 있습니다.

다음 그림에서는 일반 키보드에서 이러한 키가 배열되는 방식을 보여 줍니다. 사용 중인 키보드는 자판 배열이 다를 수 있습니다.

키 유형을 표시하는 키보드 그림
키보드에서 키가 배열되는 방식

텍스트 입력

프로그램, 전자 메일 메시지 또는 텍스트 상자에서 무언가를 입력해야 할 때마다 깜박이는 세로 줄(커서 그림 )이 표시됩니다. 이 세로줄은 삽입 지점이라고도 하는 커서입니다. 커서는 사용자가 입력하는 텍스트가 시작될 위치를 보여 줍니다. 마우스로 원하는 위치를 클릭하거나 탐색 키를 사용하여(이 문서의 "탐색 키 사용" 섹션 참조) 커서를 이동할 수 있습니다.

입력 키에는 문자, 숫자, 문장 부호 및 기호 뿐 아니라 Shift, Caps Lock, Tab 키, Enter, 스페이스바 및 백스페이스 키도 포함됩니다.

키 이름

사용 방법

Shift

Shift 키를 영문자 키와 함께 누르면 대문자가 입력됩니다. Shift 키와 다른 키를 함께 누르면 해당 키 위쪽에 표시된 기호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Caps Lock

Caps Lock 키를 한 번 누르면 모든 영문자가 대문자로 입력됩니다. Caps Lock 키를 한 번 더 누르면 이 기능이 꺼집니다. Caps Lock 키가 켜져 있는지 여부를 나타내는 표시등이 키보드에 있을 수 있습니다.

Tab

Tab 키를 누르면 커서가 몇 칸 앞으로 이동합니다. 양식에서 다음 텍스트 상자로 이동할 때도 Tab 키를 누를 수 있습니다.

Enter

Enter 키를 누르면 커서가 다음 줄의 처음으로 이동합니다. 대화 상자에서 Enter 키를 누르면 강조 표시된 단추가 선택됩니다.

스페이스바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커서가 한 칸 앞으로 이동합니다.

백스페이스 키

백스페이스 키를 누르면 커서 이전의 문자 또는 선택한 텍스트가 삭제됩니다.

바로 가기 키 사용

바로 가기 키는 키보드를 사용하여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빠르게 작업할 수 있도록 해 주므로 바로 가기라고 합니다. 실제로 마우스로 수행할 수 있는 거의 모든 작업 또는 명령을 키보드 키를 하나 이상 사용하여 더 빠르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도움말 항목에서 두 개 이상의 키 사이에 더하기 기호(+)가 표시된 것은 해당 키를 함께 눌러야 하는 것을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Ctrl+A의 경우 Ctrl 키를 누른 채로 A 키를 눌러야 하고, Ctrl+Shift+A의 경우는 Ctrl 키와 Shift 키를 누른 채로 A 키를 눌러야 합니다.

프로그램 바로 가기 찾기

대부분의 프로그램에서 키보드를 사용하여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바로 가기 키가 있는 명령을 보려면 메뉴를 엽니다. 바로 가기(있는 경우)는 메뉴 항목 옆에 표시됩니다.

메뉴 명령 옆에 바로 가기 키를 표시하는 Microsoft 그림판 메뉴 그림
메뉴 항목 옆에 표시되는 바로 가기 키

메뉴, 명령 및 옵션 선택

키보드를 사용하여 메뉴를 열고 명령 및 기타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메뉴가 있는 프로그램에서 Alt 키를 누르면 각 메뉴 이름에 있는 문자 하나에 밑줄이 그어집니다. 해당 메뉴를 열려면 밑줄이 그어진 문자를 누릅니다. 해당 명령을 선택하려면 메뉴 항목에서 밑줄이 그어진 문자를 누릅니다.

메뉴 명령에 밑줄 친 문자를 표시하는 Microsoft 워드패드 메뉴 그림
Alt+F를 눌러 파일 메뉴를 연 다음 P 키를 눌러 인쇄 명령을 선택합니다.

이 방법은 대화 상자에서도 작동합니다. 대화 상자의 옵션에 밑줄이 그어진 문자가 연결되어 있으면 Alt 키와 해당 문자를 함께 눌러 해당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유용한 바로 가기

다음 표에서는 가장 유용한 바로 가기 키를 일부 나열합니다. 좀 더 자세한 목록을 보려면 바로 가기 키를 참조하십시오.

작업 내용

Windows 로고 키 Windows 로고 키 그림

시작 메뉴를 엽니다.

Alt+Tab

열려 있는 프로그램 또는 창 간을 전환합니다.

Alt+F4

사용 중인 항목을 닫거나 실행 중인 프로그램을 끝냅니다.

Ctrl+S

현재 파일 또는 문서를 저장합니다(대부분의 프로그램에서 사용 가능).

Ctrl+C

선택한 항목을 복사합니다.

Ctrl+X

선택한 항목을 잘라냅니다.

Ctrl+V

선택한 항목을 붙여 넣습니다.

Ctrl+Z

작업 실행을 취소합니다.

Ctrl+A

문서나 창에 있는 모든 항목을 선택합니다.

F1

프로그램 또는 Windows에 대한 도움말을 표시합니다.

Windows 로고 키 Windows 로고 키 그림+F1

Windows 도움말 및 지원을 표시합니다.

Esc

현재 작업을 취소합니다.

응용 프로그램 키 응용 프로그램 키 그림

프로그램에서 선택 영역에 관련된 명령 메뉴를 엽니다. 선택 영역을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클릭하는 것과 같습니다.

탐색 키 사용

탐색 키를 사용하면 커서를 옮기고, 문서와 웹 페이지에서 이동하고, 텍스트를 편집할 수 있습니다. 다음 표에서는 이러한 키의 일반적인 기능을 몇 가지 보여 줍니다.

작업 내용

왼쪽 화살표, 오른쪽 화살표, 위쪽 화살표 또는 아래쪽 화살표

커서나 선택 영역을 화살표 방향으로 한 칸 또는 한 줄 이동하거나, 웹 페이지를 화살표 방향으로 스크롤합니다.

Home

커서를 줄의 시작 부분으로 이동하거나 웹 페이지의 처음으로 이동합니다.

End

커서를 줄 끝으로 이동하거나 웹 페이지의 끝으로 이동합니다.

Ctrl+Home

문서의 처음으로 이동합니다.

Ctrl+End

문서의 끝으로 이동합니다.

Page Up

커서나 페이지를 한 화면 위로 이동합니다.

Page Down

커서나 페이지를 한 화면 아래로 이동합니다.

Delete

커서 뒤의 문자나 선택한 텍스트를 삭제합니다. Windows에서는 선택한 항목을 삭제하여 휴지통으로 옮깁니다.

Insert

삽입 모드를 켜거나 끕니다. 삽입 모드를 켜면 입력하는 텍스트가 커서 위치에 삽입됩니다. 삽입 모드를 끄면 입력하는 텍스트가 기존 문자를 덮어씁니다.

숫자 키패드 사용

숫자 키패드에는 숫자 0 - 9, 산술 연산자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 및 소수점이 계산기에 표시되는 대로 배열됩니다. 물론 이러한 문자는 키보드의 다른 위치에도 있지만 키패드 배열은 숫자 데이터나 수학 연산을 한 손으로 빠르게 입력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숫자 키패드 그림
숫자 키패드

숫자 키패드를 사용하여 숫자를 입력하려면 Num Lock 키를 누릅니다. 대부분의 키보드에는 Num Lock 키가 켜져 있는지 여부를 나타내는 표시등이 있습니다. Num Lock 키가 꺼져 있으면 숫자 키패드는 두 번째 탐색 키 집합으로 작동합니다. 키의 숫자나 기호 옆에 해당 기능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계산기에서 숫자 키패드를 사용하여 간단한 계산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숫자 키패드로 계산기 작동

특이한 세 가지 키

지금까지는 자주 사용하는 키를 거의 모두 살펴보았습니다. 이제는 키보드에 있는 가장 특이한 세 가지 키 Print Screen, Scroll Lock 및 Pause/Break 키를 살펴보겠습니다.

Print Screen(또는 Prt Scn)

오래 전에는 이 키가 실제로 이름처럼 현재 텍스트 화면을 프린터로 보내는 작업을 수행했습니다. 이제는 Print Screen 키를 누르면 전체 화면 이미지("스크린 샷")가 캡처되어 컴퓨터 메모리에 있는 클립보드로 복사됩니다. 여기서 Microsoft 그림판이나 다른 프로그램에 붙여 넣거나(Ctrl+V) 원할 경우 해당 프로그램에서 인쇄합니다.

더욱 알려지지 않은 키로 Sys Rq 키가 있는데 일부 키보드에서는 이 키가 Print Screen 키와 함께 표시되기도 합니다. Sys Rq 키는 원래 "시스템 요청"용으로 디자인되었지만 Windows에서는 이 명령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Alt+Print Screen을 누르면 전체 화면이 아닌 활성 창 이미지만 캡처됩니다.

Scroll Lock(또는 Scr Lk)

대부분의 프로그램에서 Scroll Lock 키는 아무 기능도 하지 않지만 일부 프로그램에서는 Scroll Lock 키를 누르면 화살표 키와 Page Up 및 Page Down 키 동작이 바뀝니다. 이러한 키를 누르면 커서 위치나 선택 영역이 바뀌지 않은 채로 문서가 스크롤됩니다. Scroll Lock 키가 켜져 있는지 여부를 나타내는 표시등이 키보드에 있을 수 있습니다.

Pause/Break

이 키는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좀 오래된 프로그램에서는 이 키를 누를 경우 프로그램이 일시 중지되고, Ctrl 키와 함께 누를 경우 실행이 중지됩니다.

기타 키

요즘 키보드에는 한 번 누르기로 프로그램이나 파일, 명령에 신속하게 액세스할 수 있는 단추 또는 "바로 가기 키"가 제공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밖의 모델에는 볼륨 컨트롤, 스크롤 휠, 확대/축소 휠, 기타 가젯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보려면 키보드나 컴퓨터와 함께 제공된 정보를 확인하거나 제조업체 웹 사이트로 이동하십시오.

안전한 키보드 사용을 위한 팁

키보드를 올바르게 사용하면 특히 컴퓨터를 오랜 시간 사용하는 경우에도 손목, 손, 팔 등의 통증이나 손상을 피할 수 있습니다. 문제를 방지하도록 도와 주는 몇 가지 팁이 있습니다.

키보드를 팔꿈치 높이에 놓습니다. 팔꿈치 윗부분을 양 옆구리에 자연스럽게 붙입니다.

키보드를 몸 중앙에 위치시킵니다. 키보드에 숫자 키패드가 있으면 스페이스바를 중심점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멀리 있는 키를 입력할 때 손가락만 늘이지 않고 팔 전체를 사용할 수 있도록 키보드 위에서 손과 손목을 들고 입력합니다.

입력하는 동안 손바닥이나 손목을 어떤 유형의 표면 위에도 올려 놓지 않습니다. 키보드에 손목 보호대가 있어도 입력을 중지하고 쉴 때만 사용합니다.

입력하는 동안 키보드를 가볍게 누르고 손목을 똑바로 유지합니다.

입력하지 않을 때는 팔과 손을 쉽니다.

15-20분마다 컴퓨터 사용을 멈추고 간단한 휴식을 취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