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멋진성이의 게임/lol-리그오브레전드

금일 롤 패치 적용및 변경점 신규 챔프 브라움

반응형

5월 13일(화) 패치 노트 변한게 너무 많네요 롤 패치 적용 및 변경점에 대해서 브라움을 소개합니다.

와드도 변하고 이거 정말 새로운 도입이네요

 

 

 

소환사 여러분,

새로운 패치로 변경된 내용을 살펴보는 시간입니다. 이번엔 변경 사항이 그다지 많진 않지만, 건전한 게임 환경을 만드는 데 없어서는 안 될 몇몇 핵심 요소를 변경했습니다. 이를테면 정글 사냥꾼들 말이죠. 공격로를 혼자 담당하는 플레이어는 상대의 견제를 받아가며 어렵게 성장하는 데 비해, 정글 사냥꾼들은 게임 중반쯤 되면 이들보다 많은 골드와 경험치를 쌓아 큰 피해량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해결책을 생각해보고 있긴 하지만, 일단 야생의 섬광을 조금 하향하여 무조건 선택하는 게 아니라 다양한 아이템 구성 중 하나로 선택되게 하였습니다.

그럼 또 다른 변경 사항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지난 리메이크에 대한 후속 조치로 그라가스와 카사딘을 약간 조정했으며, 스카너에 대한 조정도 계속됩니다. 4.6 패치 노트에서도 스카너에 대해서 말씀 드렸지만, 밸런스를 적절히 맞추면서 스카너만의 정체성도 다시 살릴 수 있는 아이디어가 이번 패치에 적용됩니다.

그리고 약속대로 상단 공격로의 자르반 4세와 말파이트가 상향됩니다. 이미 상단 공격로에 레넥톤 외에 다른 챔피언들이 나오기 시작했는데요, 앞으로도 상황을 주시하며 다른 챔피언의 조정도 고려해 볼 생각입니다.

마지막 사항은 프로 대회를 위한 변경인데요, 장신구의 초기 재사용 대기시간을 줄이고, 드래곤 처치 시 골드 보상이 늘어나며 빠른 포탑 철거 전략 사용 시 그에 따른 손해를 좀 더 감수하도록 했습니다. 일반 게임에는 큰 영향이 없을 것으로 예상되며, 이번 변경으로 프로 경기의 전략이 좀 더 다양해지길 기대합니다.

이상은 대략적인 패치 개요였습니다. 이번 패치 용량은 여느 때보다 큰데요, 향후 몇 번의 패치 동안 새로운 오디오 엔진으로 음성 파일 이전이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파일 이전이 마무리되면 더 자세히 알려드리겠지만, 새 엔진을 적용하기 전까진 달리 실제적인 변화는 없습니다.

그럼 이제 패치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죠!

챔피언

브라움

프렐요드의 심장 브라움이 정의의 전장에 곧 합류합니다.

그라가스

그라가스가 헬스장에서 열심히 몸을 만들고 있습니다. 술통 굴리기에 시야 효과가 생겼고(운동과 시야 효과의 상관관계에 대해 물으시면 다칩니다...) 술통 폭발 사용 시 술통을 더 멀리 던질 수 있게 됐습니다.

업데이트 이전, 그라가스의 궁극기와 Q 스킬은 보조나 이동 효과를 내기보단 공격 대상을 한 방에 쓸어 버리는 데 치우쳐 있었죠. 이제 술통으로 상대 팀을 전부 날려버릴 순 없게 한 대신, 술취한 싸움꾼의 면모가 부각되도록 다른 특징들을 상향했습니다.

Q - 술통 굴리기

신규보조 효과: 목표 지점에 도달한 후 시야를 밝힙니다.
범위 표시: 실제 스킬 반경에 가깝게 시전 표시 크기를 줄였습니다.

W - 취중 분노

버그 수정: 와드를 맞힐 때 강화 효과가 소모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R - 술통 폭발

사거리: 1050 1150
범위 표시: 실제 스킬 반경에 가깝게 시전 표시 크기를 줄였습니다.

리산드라

리산드라의 생일을 맞아 얼음 무덤을 다듬어주었습니다!

R - 얼음 무덤

신규보조 효과: 적 챔피언이 스킬에 맞아 기절하는 즉시 움직일 수 없게 됩니다. (즉, 돌진, 점프 등의 이동을 멈춥니다.)
버그 수정: 스킬을 시전하자마자 재사용 대기시간에 들어가던 버그를 수정해 시전이 완전히 끝난 후 적용하도록 했습니다.

말파이트

화강암 방패 재생성이 고레벨 구간에서 더욱 빨라졌고 전 레벨에서 난폭한 일격의 마나 소모량이 줄었습니다.

게임 초반 공격로 대치 단계에서는 화강암 방패가 꽤 효과적이지만 게임 후반으로 갈수록 효과가 떨어졌지요. 난폭한 일격은 말파이트가 맞대결을 펼칠 때를 위해 고안한 스킬이지만 마나 소모량이 커서 제 역할을 하지 못했습니다. 자르반 4세와 마찬가지로 말파이트 역시 좀 뒤처져 있더라도 팀원들과 함께 협공을 펼칠 수 있는 독특한 능력이 있는데요, 이 능력을 제대로 펼칠 수 있게 됩니다.

기본 지속 효과 - 화강암 방패

재생성 속도: 전 레벨 공통 10초 10/8/6초 (1/7/13레벨)

W - 난폭한 일격

마나 소모량: 50/55/60/65/70 25

미스 포츈

마법사 포츈이라고 하는 게 더 나으려나요?

이번엔 미스 포츈의 플레이 패턴에 영향을 끼치지 않으면서 독특한 아이템 구성을 시도해 볼 수 있게 해 봤습니다. 이게 무슨 뜻이냐구요? 한 발에 두 놈에 이제 주문력 계수가 적용됩니다.

Q - 한 발에 두 놈

신규첫 명중 시 주문력 계수: 0.35
신규두 번째 명중 시 주문력 계수: 0.50

자르반 4세

전장의 군가가 입히는 피해량이 늘어난 대신, 저레벨에서 재사용 대기시간이 더 늘어나고 레벨이 오를수록 낮아집니다. 황금빛 방패의 마나 소모량이 전 레벨 공통으로 낮아졌습니다.

4.6 패치 서두에서 상단 공격로 문제를 이야기했었는데요, 저희가 생각하고 있는 해결책 중 하나는 팀플레이 위주의 챔피언들의 경쟁력을 높이는 것입니다. 특히 자르반 4세는 잘 성장하지 못했을 때도 대격변으로 팀에 큰 기여를 할 수 있어, 혼자 미니언 사냥을 하는 것보단 팀원의 전투를 돕는 게 더 유리하죠. 이번 변경은 게임 초반에 뒤처지지 않도록 돕기 위한 것입니다.

 


기본 지속 효과 - 전장의 군가

 

피해량: 6/8/10% (1/7/13레벨) 전 레벨 공통 10%
동일 대상에 대한 재사용 대기시간: 전 레벨 공통 6초 10/8/6초 (1/7/13레벨)

W - 황금빛 방패

마나 소모량: 45/50/55/60/65 전 레벨 공통 30

카사딘

솔직히 말해 지난 패치의 카사딘 상향은 좀 과했습니다. 특히 마법 보호막 상향으로 인해 대부분의 중단 공격로용 챔피언들보다 다소 너무 단단해져서, 그렇지 않아도 상대와 격차를 쉽게 벌리는 편인데 더 쉬워졌죠. 마법 보호막은 카사딘의 고유 테마와 전략적 역할과 깊은 관련이 있기 때문에, 이런 의미와 챔피언 능력치 사이의 균형점을 찾기 위한 방안을 고심 중입니다.

Q - 무의 구체

마법 보호막: 40/80/120/160/200 (+0.8 주문력) 40/70/100/130/160 (+0.3 주문력)

카직스

대상이 '고립'돼 있다고 판정하는 기준 간격이 더 넓어졌고 포탑도 아군으로 간주하므로 이제 적들은 서로 더 멀리 떨어져 있어야 피해량이 증폭됩니다. 또한 궁극기의 은신 효과를 다시 사용하기까지 걸리는 시간이 길어졌습니다.

카직스는 암살자답게 공격 기회(혹은 동료가 만들어주는 기회)를 잘 노려야 합니다. 그런데 카직스가 너무 강력해서 실제론 강제로 전투를 일으키고 홀로 킬을 올리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이렇게 암살자가 도움이 없어도 전투를 개시하고 끝낼 수 있다면 전술적인 약점이 대체로 없다는 뜻이 되는데, 일방적인 게임이 되지 않게끔 약점은 꼭 필요합니다. 이번 변경은 카직스가 무조건 싸움을 걸기보단 신중한 플레이를 하도록 유도하기 위한 것이며, 카직스의 핵심 역할과 역량은 지속적으로 검토할 계획입니다.

Q - 공포 감지/갈고리 진화

고립 기준 반경: 가장 가까이에 있는 아군에서 350 가장 가까이에 있는 아군에서 500
신규게임플레이: 대상의 고립 여부를 판단할 때 포탑도 아군으로 간주합니다.

R - 공허의 습격/활성 보호색 진화

은신 연속 시전 시 재사용 대기시간: 1초 2초

맨 위로 돌아가기

약간의 변경 및 버그 수정

일반

버그 수정: 구 버전 그래픽 카드에서 발생하던 그래픽 문제를 다수 해결했습니다.

노틸러스


기본 지속 효과 - 강력한 일격

버그 수정: 같은 대상에 재사용할 때의 대기시간이 잘못 표시된 툴팁을 수정했습니다. (12초 9초)

렝가


기본 지속 효과 - 보이지 않는 포식자

버그 수정: 기본 스킬의 첫 레벨업 직후에 강화된 스킬을 써도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되지 않도록 수정했습니다.

Q - 포악함

/강화된 포악함
버그 수정: 추가 피해에 이제 생명력 흡수가 적용됩니다.

뼈이빨 목걸이

버그 수정: 장신구를 바꾸면 중첩된 추가 효과가 사라지던 버그를 해결했습니다.

블라디미르


W - 피의 웅덩이

버그 수정: 블라디미르가 피의 웅덩이 상태에서 기절 및 속박 당하던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버그 수정: 치유량을 정확히 나타내도록 툴팁을 수정했습니다. (12.5% 15%)


R - 단결된 의지

버그 수정: 단결된 의지가 가끔 저절로 취소되는 버그를 해결했습니다.

코그모


R - 살아있는 곡사포

신규보조 효과: 시전 아이콘에 카사딘의 균열 이동처럼 마나 소모량이 표시됩니다.
버그 수정: 사거리를 정확히 표시하도록 툴팁을 수정했습니다. (1400/1700/2000 1200/1500/1800)

트위치

비주얼 업데이트 후 생긴 사소한 문제를 해결 중입니다. 또한, 파바바박으로 억제기나 넥서스를 공격할 수 없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구조물과의 상호작용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일반

추천 아이템: 이제 장신구도 포함합니다.
음성: 상황에 맞는 음성이 나오지 않던 몇 가지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Q - 매복

버그 수정: 트위치가 은신을 시작하면 매복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되는 듯이 표시되다가 은신 효과가 사라지면 실제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R - 파바바박

버그 수정: 가끔 파바바박으로 포탑에 치명타가 적용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피즈


E - 장난치기/재간둥이

버그 수정: 피즈가 삼지창 위에 있을 때 기절 및 속박 당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리글의 랜턴

버그 수정: 리글의 랜턴의 게임 내 툴팁에 야생의 섬광이 풀려나는 제한이 잘못 표시된 부분을 수정하였습니다. (25마리 30마리)

맨 위로 돌아가기

소환사 주문

회복

지난 번 회복에 보조 효과를 도입한 것은 소환사 주문 전체에 깊이를 더하면서 치유에 중점을 둔 서포터들에게 점화에 맞설 능력을 주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실제로는 공격로를 혼자 담당하는 플레이어들이 일촉즉발의 위기를 넘기기 위해 회복을 택하는 경우가 다반사였습니다. 고통스러운 상처가 영향을 미치는 스킬을 가진 챔피언인 경우엔 더했죠.
삭제고통스러운 상처 치료: 치유 감소 효과를 없앱니다.

그래픽 업데이트

게임 진행 상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 작업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가능한 멋지고 심미적으로도 뛰어나게 업그레이드 중입니다.
  • 점멸의 파티클을 업데이트했습니다.
  • 총명의 파티클과 음향 효과를 업데이트했습니다.
  • 정화의 파티클과 음향 효과를 업데이트했습니다.
  • 탈진의 파티클과 음향 효과를 업데이트했습니다.
  • 부활의 파티클과 음향 효과를 업데이트했습니다.
  • 프로필 화면 소환사 주문 탭의 스크린샷을 최신 변경 사항을 반영해 업데이트했습니다.

맨 위로 돌아가기

아이템

야생의 섬광

야생의 섬광은 리글의 랜턴을 장착하는 '주 공격수형' 정글 사냥꾼에 주목해, 이런 플레이 스타일을 장려하기 위해 고안한 아이템입니다. 그런데 출시 후에 보니 너무 과한 것 같다는 결론을 얻었습니다.

주 공격수형 정글 사냥꾼을 지원한다는 핵심 목표는 잘 달성하고 있지만 다른 플레이어들이 피해를 보고 있죠. 근본적으로 팀원들을 소홀히 할수록 야생의 섬광을 손에 쥘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에 정글 사냥꾼으로서는 최대한 숨어 있다가 다른 챔피언들보다 강해져서 나타나는 게 최상의 전략이 되어버렸습니다. 이렇게 하면 결국엔 공격로를 혼자 맡아 비슷한 수준의 적을 견제해가며 골드를 모으는 플레이어들보다 훨씬 강하게 성장하기도 합니다. 서두에서 이미 언급했지만, 재차 강조가 필요할 만큼 심각한 문제지요. 장기적으로 봤을 때 '주 공격수형' 정글 사냥꾼 컨셉은 좋지만, 게임 전반에 바람직한 방향으로 풀어나갈 수 있도록 해결책을 모색하는 중입니다.

마드레드의 갈퀴손

고유 지속 효과 - 무력화: 몬스터에 60의 추가 피해 몬스터에 50의 추가 피해

리글의 랜턴

신규보조 효과: 야생의 섬광 업그레이드에 킬과 어시스트 수가 반영됩니다.
고유 지속 효과 - 무력화: 몬스터에 100의 추가 피해 몬스터에 75의 추가 피해

야생의 섬광

고유 지속 효과 - 무력화: 몬스터에 100의 추가 피해 몬스터에 75의 추가 피해
삭제체력 회복 효과: 중첩 수에 비례해 기본 공격 시 치유량이 증가합니다.
삭제업그레이드 시 능력치 향상: 리글의 랜턴에서 야생의 섬광으로 변할 때 공격력과 공격 속도가 증가합니다.
공격력: +15 +12
공격 속도: +35% +30%

태양불꽃 망토

태양불꽃 망토는 광역 피해를 입히는 오오라 아이템이지만, 현재 적용된 시각 효과는 도마뱀 장로의 영혼 효과나 점화 효과와 혼동되어 사용하는 챔피언이 피해를 받고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래서 뚜렷하게 구분할 수 있게 그래픽을 바꾸었습니다.
그래픽: 파티클을 업데이트했습니다.

맨 위로 돌아가기

위협(어그로) 표시

공격 대상이 된 것을 더 쉽게 파악하면서 시각적으로 복잡하지 않도록, 플레이어를 공격하는 유닛에 표시되던 테두리 선을 없애고 미니언과 중립 몬스터의 체력 바 위에 애니메이션 아이콘을 추가했습니다. 이제 플레이어가 지정한 대상에만 테두리 선이 나타나므로, 적이나 중립 몬스터를 공격 대상으로 제대로 지정했는지 훨씬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협(어그로) 표시는 플레이어의 행동이 아니라 게임의 흐름을 보여주기 위한 기능이기 때문에 이 방안이 더욱 적절할 것으로 판단되며, 바뀐 표시 방법에 쉽게 적응하실 수 있을 겁니다.
미니언 및 몬스터 위협 표시: 주황색 테두리 선 체력 바 위의 애니메이션 아이콘
삭제챔피언 위협 표시: 주황색 테두리 선

맨 위로 돌아가기

소환사의 협곡

아래 변경 사항은 프로 대회를 위한 것으로 프로 경기 관점에서 이해하시면 됩니다. 처음에는 게임 시작 시 장신구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길게 잡아, 극초반에 기습을 펼칠 땐 장신구를 사용할 수 없도록 했었죠. 그런데 곧 포탑 철거를 시작하기 전에 상대 진영에 모두 돌진하여 기습하는 것이 대세가 됐습니다. 장신구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줄이면 게임 초반 전략에 포함될 것이며, 공격로 대치 단계 이전 극초반에도 공격적인 전략을 펼칠 수 있는 여지는 어느 정도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드래곤과 포탑의 경우, 챔피언 여럿이 공격로를 밀더라도 그에 합당한 다른 라인에서의 전략적 보상이 부족했기 때문에 드래곤 처치 시 보상을 높이고, 빠른 포탑 철거 전략을 쓰는 팀에는 불이익을 약간 더 주기로 했습니다. 이로써 모든 외곽 포탑에 똑같은 요새화 효과를 적용하여, 소환사의 협곡 맵 전체 공략 지점의 밸런스를 맞출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번 변경 사항이 특히 프로 수준에서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는 지속적으로 관찰할 예정입니다.

장신구

시작 시 재사용 대기시간: 120초 30초

드래곤

팀 전체 골득 획득량: 125골드 145골드

포탑

신규요새화: 이제 모든 외곽 포탑에 요새화가 적용됩니다. (하단 공격로 외곽 포탑에 신규 도입)
요새화 피해 감소 효과: -20 -30
요새화 지속 시간: 480초 420초

맨 위로 돌아가기

소환사의 협곡과 뒤틀린 숲

정글

버그 수정 몬스터 최대 체력 기준으로 피해를 입히는 스킬의 피해량이 실제 최대 체력 대신 기본 체력 기준으로 계산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해당되는 경우 게임 중후반 피해량이 상향됩니다)

맨 위로 돌아가기

수정의 상처

쓰레쉬

쓰레쉬가 수정의 상처에서 활약할 수 있도록 상향한 후, 이 맵에서 쓰레쉬가 미쳐 날뛰고 있습니다. 방어 아이템 없이도 방어력이 400에 육박할 정도로 말이죠.

기본 지속 효과 - 지옥살이

영혼 중첩 효과: 유닛 하나당 영혼 4개 유닛 하나당 영혼 2개

카사딘

리메이크된 카사딘이 다른 맵에서도 좀 더 활약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R - 균열 이동

재사용 대기시간: 9/8/7초 9/7/5초

신규영혼의 닻 (장신구)

드디어 새 장신구가 나왔습니다! 요즘 도미니언 모드에서는 소환사 주문으로 거의 부활만 선택하고 있지요. 사용되지 않는 장신구 슬롯으로 선택의 폭을 넓히면서 균형 잡힌 사용이 가능하도록 도입했습니다.
충전 속도: 1/9/14레벨 마다 +1
충전 한계: 2 (저장할 수 없을 경우 14레벨에서 충전은 사라짐)
보조 효과: 부활 시 잠시 이동 속도가 대폭 상승합니다.
고양이과 동물: 렝가의 뼈이빨 목걸이에 영혼의 닻 버전을 추가했습니다.

맨 위로 돌아가기

봇 AI

AI 기능을 꾸준히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특히 사용자 설정 게임에서 선택할 수 있는 봇 난이도를 늘리고 봇이 점멸을 쓸 수 있게 해달라는 의견이 많았는데요, 이번 패치에 반영했습니다.
  • 이제 중급 수준의 봇을 사용자 설정 게임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 설정 게임에서 모든 봇을 초급으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 신규 플레이어가 게임마다 일관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AI 상대 협동 플레이 모드의 초급 수준 봇 챔피언들은 동일하게 유지됩니다.
  • 중급 수준의 봇은 공격과 방어 모두에 점멸 주문을 사용합니다.

맨 위로 돌아가기

LoL 클라이언트

차단 기능

실수로 친구를 차단하는 일을 막기 위해 몇몇 조치를 취했습니다. (이제 친구가 나를 실수로 차단했다고 하면 거짓말하는 거죠...)
  • 게임 종료 화면의 "사용자 차단" 버튼은 삭제됐습니다. 이제 비매너 행동을 하는 플레이어를 차단하려면 소환사 이름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메뉴에서 "사용자 차단"을 클릭하면 됩니다.
  • 게임 중 플레이어를 차단할 때는 확인창이 표시됩니다.

맨 위로 돌아가기

편리한 팀 구성

  • 혼자 참여하는 플레이어의 예상 대기 시간이 더 정확하게 표시됩니다.
  • 매칭 알고리즘을 개선했습니다.
  • 게임 종료 후 화면에 "한번 더 플레이" 버튼을 추가해 팀장이 자동으로 같은 팀원을 새로운 편리한 팀 구성 로비에 초대할 수 있게 했습니다.
  • 초대장에 "클래식" 대신 "편리한 팀 구성"이라는 문구가 들어갑니다.

상점 신규 상품

  • 아래의 챔피언과 스킨이 새롭게 출시되었습니다.
  • All-Star 2014 와드스킨이 2014년 5월 20일 17:00까지 한시적으로 판매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