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멋진성이의 지식iN

■ .NET이란 무엇인가?

반응형

■ .NET이란 무엇인가?

 

마이크로소프트는 다음 세대의 인터넷(Next Generation Internet)으로 현재의 인터넷 환경을 혁신적으로 바꿀 MS의 제품군과 기술을 총칭하여 .NET이라 발표하였다. 과연 .NET이란 어떤 것인지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자.

2) .NET Framework 알아보기

.NET 플랫폼의 구성요소들을 알아보았다. 이런 요소들 중에서 개발자들에게 가장 중요한 요소를 선택한다면 .NET Framework일 것이다. 기존 프로그래밍 개발에서 발생하였던 여러 가지 단점들을 보안하고, 개발자들에게 생산성 높은 어플리케이션 개발 환경을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탄생하게 되었다. 지금부터 간단하게 .NET Framework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자.

 


[그림 2] .NET Framework Architecture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운영체제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이다. 이런 윈도우 어플리케이션을 개발을 위해 지금까지 Visual Basic이나 Visual C++와 같은 개발툴을 사용해왔다. 그러나 윈도우 환경에서의 프로그래밍 방식이 인터넷 환경이 보편화됨으로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나타나게 되었다.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프레임워크를 발표하게 된 것이다.

현재의 인터넷 환경에서의 웹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해서 기존의 윈도우 API에 의한 개발방법으로는 많은 문제점이 발생한다. 또한 기존의 어플리케이션들을 통합해야만 보다 확장성이 있는 프로그래밍이 가능하게 되었다. 이런 문제점들을 인식하여 XML을 채택하여 데이터를 통합할 수 있는 진정한 분산 어플리케이션을 작성할 수 있는 새로운 개발 플랫폼이 .NET Framework이다.

앞의 .NET 프레임워크의 구조를 살펴보자. .NET 프레임워크의 핵심은 Common Language Runtime이다. 지금까지 대부분의 개발언어(Visual Basic, Visual C++, ...)에서 런타임 라이브러리는 신속하고 원활한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지원하였다. 이와 마찬가지로 .NET 프레임워크에서도 런타임 라이브러리를 제공하게 되는데 이것이 Common Language Runtime인 것이다.

Common Language Runtime을 비롯하여 나머지 .NET 프레임워크의 구성요소들에 대해서 다음에서 자세히 설명하도록 하겠다.

출처 : [기타] 인터넷 : http://cafe.daum.net/freedom2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