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멋진성이의 지식iN/IBM

VMWARE 가상 서버의 기본 개념

반응형

가상화라는것은 참으로 멋진 기술입니다. 가지고 있는 서버를 최대한 100% 사용할수 있도록 도와주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서버는 40% 의 사용율만 가지고 돌아간다고 합니다. 낭비가 심하죠.
이걸 보완하고 관리비용도 줄이는것이 바로 가상화입니다.


가상화란?

가상화는 검증된 소프트웨어 기술로서 IT 환경을 급속히 변화시키고 컴퓨팅 방식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오늘날의 강력한 x86 컴퓨터 하드웨어는 애초에 단일 운영체제 및 단일 애플리케이션만 실행하도록 디자인되었지만 가상화는 이러한 제한을 극복했으며, 같은 컴퓨터에 있는 여러 운영체제와 여러 애플리케이션이 동시에 실행될 수 있도록 하여 하드웨어의 활용도와 유연성을 높입니다.

가상화는 IT 전문가  및 매킨토시 사용자 부터 일반 기업 및 정부 조직에 이르기까지 모든 컴퓨터 사용자에게 혜택을 줄 수 있는 기술입니다. 가상화를 사용하는 전세계 수백만 명의 사용자를 연결하여 각 사용자가 이미 소유하고 있는 컴퓨터 하드웨어로 더 많은 작업을 처리하는 동시에 시간, 비용 및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VMware: 가상화의 표준을 확립

가상 인프라 기술의 글로벌 선두주자인 WMware는 대기업 및 중소기업이 IT 운영의 효율성과 비용 효과를 높이도록 지원할 것을 약속합니다. VMware 솔루션은 Fortune 100대 기업을 비롯한 전세계 150,000개 이상의 IT 조직에서 다양한 업무 관련 문제점을 해결하는 데 사용됩니다.

가상화 소프트웨어를 채택하는 5가지 이유

  1. 서버 통합 및 인프라 최적화: 가상화를 사용하면 공용 인프라 자원을 풀링하고 기존의 “애플리케이션 하나 대 서버 하나” 모델을 깨뜨림으로써 자원 활용도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2. 물리적 인프라 비용 절감: 가상화를 사용하면 데이터센터의 서버 및 관련 IT 하드웨어 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효과를 통해 부동산, 전원 및 냉각 요구를 낮추어 IT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습니다.
  3. 운영 유연성 및 대응성 향상: 가상화는 IT 인프라를 관리하는 새로운 방식을 제공하며 IT 관리자가 프로비저닝, 구성, 모니터링 및 유지 보수와 같은 반복 작업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애플리케이션 가용성 증가 및 비즈니스 연속성 개선: 서비스를 중단시키지 않으면서 전체 가상 환경을 안전하게 백업 및 마이그레이션하는 기능을 통해 계획된 중단시간을 예측하고 예상치 못한 운영 중단 시 신속하게 복구할 수 있습니다.
  5. 데스크톱 관리 효율성 및 보안 향상: 최종 사용자가 네트워크에 연결하거나 연결하지 않은 상태에서 로컬 또는 원격으로 액세스할 수 있는 보안 데스크톱 환경을 거의 모든 표준 데스크톱, 랩톱 또는 태블릿 PC에서 배포, 관리 및 모니터링합니다.

 

가상화의 역사

가상화는 대규모 메인프레임 하드웨어를 분할하기 위해 1960년대에 최초로 개발된 입증된 개념입니다. 오늘날, x86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하는 컴퓨터는 메인프레임이 1960년대에 겪었던 것과 동일한 경직성 및 낮은 활용도라는 문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VMware는 낮은 활용도 및 기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1990년대에 x86 플랫폼용 가상화를 개발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많은 난제를 극복했습니다.

현재, VMware는 x86 가상화 분야의 글로벌 선두업체이며, 모든 x86 컴퓨터에 적용 가능한 혁신적인 가상화 기술을 성공적으로 보급했습니다.


가상 머신이란?

가상 머신은 마치 물리적 컴퓨터인 것처럼 자체 운영체제 및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 수 있는 완전히 분리된 소프트웨어 컨테이너입니다. 가상 머신은 물리적 컴퓨터와 정확히 동일하게 동작하며, 자체의 가상(예: 소프트웨어 기반) CPU, RAM 하드 디스크 및 NIC(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카드)를 포함합니다.

운영체제는 가상 머신과 물리적 머신을 구분할 수 없으며 애플리케이션이나 네트워크의 다른 컴퓨터도 이러한 구분을 할 수 없습니다. 심지어 가상 머신을 "실제" 컴퓨터라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가상 머신은 완전히 소프트웨어로만 구성되며 하드웨어 구성요소를 포함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가상 머신은 물리적 하드웨어와는 다른 여러 이점을 제공합니다.





가상 인프라의 이점

VMware는 동급 최고의 하이퍼바이저를 통해 가상 인프라 자동화 및 관리 기능을 구현하여 운영 환경 수준의 IT 환경에서 놀라운 가상화의 이점을 완벽하게 실현할 수 있도록 합니다. 실제로 VMware 고객의 86%가 운영 환경에서 가상화를 사용하고, 43%가 가상 머신에 새로운 운영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하고 있습니다.

VMware 가상 인프라 솔루션은 업계 표준 서버 및 데스크톱에서 실행되며 다양한 운영체제 및 애플리케이션 환경네트워킹 스토리지 인프라를 지원하므로 운영 환경에서 이상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VMware는 고객에게 보다 폭넓은 플랫폼 선택 범위를 제공하기 위해 하드웨어 및 운영체제와는 별도로 작동하도록 솔루션이 설계되어 있습니다. 그 결과 당사의 솔루션은 하드웨어 및 인프라 관리 공급업체가 모든 애플리케이션 및 운영체제 환경에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는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수 있게 해주는 핵심 통합 지점을 제공합니다.

VMware의 가상 인프라 솔루션을 채택한 고객을 통해 다음과 같은 놀라운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60-80%에 이르는 x86 서버 활용률(가상화되지 않은 PC 환경에 비해 5-15% 향상)
  • 가상화된 워크로드마다 연간 3,000달러 이상의 비용 절감
  • 며칠에서 수 주까지 걸리던 애플리케이션 프로비저닝 작업을 단 몇 분 안에 완료
  • 예상치 못한 중단시간 발생 시 복구 시간을 85% 단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