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멋진성이의 지식iN

샌디브릿지 시스템 이엠텍 TH67XE SATA3에서도 하드디스크 속도저하 발생 확인

반응형
SATA3에서도 속도저하 발생?

이번에 크게 이슈가 된 6시리즈 인텔 칩셋은 SATA2만 문제가 된다고 했었습니다
속도 저하 I/O 문제가 생긴다고 말이죠.
그런데 SATA3에 2개의 하드를 연결후 4기가 이상의 파일을 복사시에 현저히 느려지는
속도를 확인하였습니다. 이또한 그 문제가 원인인듯 하여 테스트를 감행하였습니다

먼저 SATA2 시스템인 E6300+ASUS P5P43TD 제품으로 복사 테스트를 해보겠습니다.
외부장치와의 통신은 문제가 없네요. 내부 SATA끼리의 통신에 문제가 생기는거 같습니다.



시스템 환경


부팅디스크는 따로 있으며
추가적으로 2개의 SATA3하드를 연결하여 1:1 복사 테스트 진행
4기가 대용량 파일 복사 진행

초기 137MB 를 초당 복사 하고 있습니다.


중간정도 시간이 흘러도 같은 속도를 유지합니다


마지막 5초남을때까지 역시 비슷한 속도입니다.


이게 바로 정상 복사 속도입니다.


그런데 이엠텍 TH67XE제품은 그렇지 않게 나옵니다.

SATA3만 사용하면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한
SATA3포트에 2개의 하드 연결
추가 하드나 시디롬 없음
1:1 복사 테스트 진행

초기 빠른 속도로 복사를 진행합니다



갑자기 중반들어 속도가 줄어들기 시작합니다.
이유를 알수 없는 속도 저하현상입니다.




마지막에는 거의 60까지 떨어지는군요
복사는 다 되었지만 원인모를 속도저하가 생겨난것입니다.



다른 파일을 해보니 또 괜찮은건 괜찮더라구요.
그래서 다시한번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같은 파일을 복사했습니다



약간의 저하는 있지만 정상적으로 나옵니다.
같은 파일인데 덮어씌기 해서 복사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총 파일 5개를 가지고 돌아가면서 반복 테스트를 하는데
같은 파일인데도 간헐적으로 잘될때와 안될때로 나뉘는군요.

아마 속도 저하현상이 간헐적으로 발생되는거 같습니다.
100% 교환받아야겠습니다.
SATA관리 칩 자체가 문제가 있는거 같네요. 왜 SATA2만 문제가 있다고 공식 발표를 했을까요?
괜히 찜찜 하기도 하고 SATA3도 속도저하때문에 믿음이 안가서 못쓰겠습니다.
하드 1개 쓰시는분들은 아마 못느끼실 겁니다. 4기가 대용량 복사 시작하면 아무런 문제가 없죠 하지만 10~15초 지나면
속도가 현저히 줄어듭니다.

3가지 대안을 내놓은 이엠텍
1. SATA카드 증정(X)
2. 교환
3. 환불

당연 교환입니다. SATA카드 받았다가 고장나면 또 사야하고
정말 말도안되는 임시대책입니다. SATA카드 받아서 쓰지마시고 반드시 교환받으셔서 쓰시기 바랍니다.
모두 택배비는 제조사에서 부담한다고 하니 걱정은 없겠지만 선출고라도 되어야지 불편함이 없을거 같습니다.

100% 밝혀진 오류는 아니지만 현재까지 눈에 보이는 증상입니다.
분명 속도 저하가 있고 문제가 되는부분이라 포스팅을 했습니다. 모든 제품에 나타나는지는 직접 확인을 해야하며
이 자료로 모든 제품이 동일 문제라고 확인할 수는 없음을 알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