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속의여러가지/유익한생활정보

자전거이용시 이것만은 꼭 알아두자 #1

반응형

 

자전거는 요즘 운동하기에 너무 좋아서 많은 분들이 타고 다니는거랍니다

하지만 아무런 안전점검없이 타다가는 크게 다칠수가 있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번에 알아볼내용은 바로 자전거를 바로알자 입니다.

뭐든지 바로 알고 타야 문제가 없답니다.

 

일단 자전거를 바로 알기위해서 어떤 내용을 알아야하는지 부터 확인해 보겠습니다

 

 

 

목차를 보자면 처음에는 자전거에 대한 기본사항을 먼저 알아보고 자전거이용시 확인해야 할 사항들 그리고 자전거의 통행방법을 알아볼것입니다. 자전거를 타면서 안전하고 올바른 출발과 정지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고 가장중요한 자전거 사고원인 10가지를 알아보고 조심해야할 것이 무엇인지도 확인해보겠습니다.

 

A. 기본 사항

 

자전거는 차(Car) 입니다.

'자전거'는 도로교통법에서 <차>로 약속하고 있습니다. 자전거 이용시에도 차에 준하는 교통법규를 반드시 준수해야합니다

 

 

항상 자전거는 우측통행을 합니다. 자전거는 자전거도로가 없는 경우 우측가장자리에 붙어서 통행해야하며, 가장자리에서 1미터 범위에서 자전거를 이용하는것이 가장안전합니다. 그래야 마주오는 자전거와도 충돌이 없습니다.

 

 

 

 

차만 지키는 신호가 아닌 자전거도 교통신호를 반드시 준수하여야합니다.

빨간불에는 정지하고, 파란불이 켜지면 주위를 확인한 후 출발해야합니다. 신호를 무시하면 사고의 원인이 됩니다

 

 

B. 자전거 이용시 확인해야 할 사항

 

 

 

 

 

자전거의선택이 가장중요합니다. 자신의 몸에 맞는 자전거를 선택하여야 하고 , 브레이크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해야합니다. 운행중에 브레이크가 안든다면 큰 낭패를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야간에 자전거를 탈 경우에는 자전거에 반사체를 부착하여 눈에 잘 띄도록 해서 사고위험성을 줄여야 합니다

 

 

 

 

 

자전거를 타면서 중요한게 있다면 바로 브레이크입니다. 운행중에 브레이크가 안든다면 큰 사고로 이어질수 있답니다. 처음 출발 전에는 반드시 브레이크 점검 잊지 마세요.

 

 

야간에는 자전거가 눈에 잘 안띄일수 있습니다. 이럴때를 대비해서 전조등 , 반사체를 부착해야합니다. 그러면 야간 사고를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사고위험을 줄이는 일은 기본중에 기본이죠.

 

마지막으로 안전모를 반드시 착용합니다. 도로교통법 제 11조에도 명시되어있지만 13세 미안의 어린이가 자전거를 타는 경우, 모든 도로에서 안전모를 착용해야합니다. 생명의 모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C. 자전거의 통행방법

 

 

 

 

 

자전거는 자전거 전용 도로를 통행해야합니다. 인도나 차도로 나갈경우 사고의 위험이 크기 때문입니다. 차도와 보도만 있는 도로에서는 차도를 통행하여야합니다.

 

* 어린이,노인,신체장애인이 이용하는 자전거는 보도를 통행할 수 있습니다.

 

자전거는 도로(차도와 보도가 구분된 도로의 경우 차도를 말함)의 중앙세어 오른쪽으로 통행하여야합니다. 우측통행이 기본이란 말이죠. 서로서로 우측통행을 잘 지켜야지만 사고위험이 없습니다

 

자전거가 도로를 횡단할 때의 통행방법으로는 자전거횡단도가 있을경우에는 그냥 바로 타고 건너도 전혀 문제가 없지만 반대로 횡단도가 없을경우에는 반드시 자전거에서 내려 끌고 지나가야합니다. 횡단보도에는 사람이 많이 지나가기때문에 다칠 위험이 큽니다.

 

자전거에 대해서 올바르게 알고 타야 사고를 예방하고 안전하고 즐겁게 자전거를 탈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