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멋진성이의 지식iN

써모랩 bada2010, 늘어난 Qmax로 Intel의 하스웰과 AMD의 트리니티에 대응

반응형

써모랩 bada2010, 늘어난 Qmax로 Intel의 하스웰과 AMD의 트리니티에 대응됩니다. 하스웰이 나오면서 더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냉각 솔루션 전문 회사인 (주)써모랩 (대표:이성우, www.thermolab.co.kr)은 히트파이프의 열수송용량(Qmax)을 업그레이드한 bada2010을 6월 둘째 주부터 시장에 유통하기 시작했다. 이는 제품 박스 전면에 표기된 "150W=>220W Qmax UP" 문자로 확인할 수 있다.

 



써모랩의 bada2010은 이미 인텔로 부터 130W 열 설계 전력(TDP)을 갖춘 i7 프로세서 제품군의 테스트 결과 열, 기계 및 로드 열화 요구사항을 준수하는 것으로 확인된 바 있다.
http://www.intel.co.kr/content/www/kr/ko/processors/core/core-i7ee-processor/components.html )

최근 출시된 CPU의 경우 자동오버클럭1) 기능이 동작하거나 수동으로 오버클럭 할 경우 발열량이 급격히 증가하여 150Watt를 넘어설 수도 있기에 써모랩에서는 Qmax 150Watt였던 bada2010은 오버클럭 등의 특정 조건에서는 사용하지 않기를 권장해왔다. 하지만 써모랩에서는 bada2010의 최소 Qmax 기준이 150Watt에서 220Watt로 증가하도록 bada2010에 적용된 히트파이프를 개선했다. 따라서 가벼운 오버클럭은 물론 조금 더 오버클럭을 즐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다만, 구입 전에 인지할 부분은 "Qmax UP"은 오버클럭 등 CPU의 발열량이 아주 높아지는 상황에서도 견딜 수 있도록 개선된 것이지 일반적인 환경(CPU의 발열량이 150Watt 이하인 경우)에서 CPU의 온도가 낮아지는 것은 아니다.

써모랩의 엔지니어는 "인텔의 하스웰과 AMD의 트리니티는 TDP(Thermal Design Power)가 높지 않은 제품임에도 약간의 오버클럭에도 발열량이 급격하게 증가해서 CPU가 과열되는 경우가 있다고 알려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써모랩은 컴퓨터의 안정적인 사용 범위를 넓히기 위해서 bada2010에 적용된 히트파이프의 열수송용량(Qmax)을 증가, 개선시키게 되었습니다. 많은 사용자분들께서 오랫동안 bada2010에 관심을 가져주신 것에 보답드리기 위해서 써모랩은 항상 보이는 곳에서부터 보이지 않는 세부적인 부분까지 새로운 기술과 부품을 추가하여 제품을 개선해오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1) 자동오버클럭 : 인텔의 경우 Turbo Boost Technology, AMD의 경우 Turbo CORE Technology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