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멋진성이의 게임/lol-리그오브레전드

롤패치 3월 20일(목) 패치 노트 갓사딘은 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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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패치 엄청나게 많은 패치가 되고 소환사도 리뉴얼되는 현상이네요

제일좋은 아이템이었던 리치베인이 너프 먹고 이제 균형이 또한번 흔들리겠습니다

3월 20일(목) 패치 노트

 

4.4 패치에서 달라지는 내용을 살펴보는 시간입니다! 지난 패치 때 랭크 게임 및 프로 경기에서
독보적인 위력을 자랑하는 챔피언들을 장기적으로 조정해나가겠다고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이번 패치에선 그 첫 번째 결과물로 리메이크된 카사딘을 선보이게 되었습니다. 마법사들을
제압하는 데 특화된 기동력이 뛰어난 암살자라는 본래의 컨셉을 살리면서도 밸런스를 해치지 않는
챔피언이 되도록 노력했습니다. 랭크 게임에서 금지도 덜 당할 수 있다면 더욱 좋겠죠.

게임 밸런스를 크게 무너뜨리는 아이템 중 하나였던 리치베인 변경 또한 눈에 띕니다.
리치베인이 하향되는 대신, 리치베인이 없으면 전혀 힘을 쓰지 못하는 챔피언들이 조금씩 상향됩니다.
여러 챔피언이 리치베인의 짧은 재사용 대기시간과 높은 순간 피해량을 활용해 너무 쉽게 상당한
이득을 보고 있었습니다. 물론 타이밍과 활용 조건이 잘 조정되어 있다는 전제가 따라준다면,
강력한 순간 공격력 자체가 밸런스를 해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리치베인은 스킬 공격에
거의 조건 없이 피해량을 더할 수 있게 해주는 아이템이며, 죽음불꽃 손아귀 등의 아이템에 비해
효과 발동 간격도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짧았습니다. 리치베인 변경에 따라 각 챔피언의 위상에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지 면밀히 살펴본 후 필요한 경우 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말씀드렸듯 이번 패치에서 바로 상향된 챔피언들도 있습니다.

 

 

정말 4.4패치에는 갓사딘은 없는것인가요?

 

기본 변경사항을 보면

 

  • 이제 게임 로비 초대 화면에서 게임 방장은 "방장"으로 표시됩니다.
  • 이제 빠른 대전 검색 중인 플레이어는 게임 초대를 수락할 수 없습니다.
  • 수락하지 않은 게임 초대가 있는데 해당 게임이 챔피언 선택 단계에 들어선 상태에서 재접속하면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해 게임에 참여할 수 없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사용자 설정 게임 로비에서 관전자까지 플레이어로 간주되어 정원이 꽉 차지 않았는데도 꽉 찼다고
    표시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사용자 설정 게임을 관전하던 도중 클라이언트를 재시작하고 로그인하면 빈 화면만 표시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리메이크된 카사딘

 

이전 카사딘은 뛰어난 기동력, 강력한 침묵 효과에 무시무시한 순간
공격력을 겸비하여 상대하는 플레이어들이 손을 쓸 여지를 거의 남기지
않는 챔피언이었습니다. 특히 초반에 앞서나가기 시작하면 막을 방법이
없었죠.
랭크 게임에서 무조건 금지할 수밖에 없는 챔피언이었습니다.
이번 변경을 통해 카사딘의 스킬에 대응할 수 있는 여지를 좀 더 넓히고자
했습니다. 이는 단순히 수치 조정만으론 달성하기 어려웠죠.
예를 들어, 카사딘의 스킬 피해량을 낮춘다고 플레이어 사이의 상호작용이
더 흥미로워지지는 않습니다. 단순히 공격을 견뎌낸 후 죽지 않으면
반격할 수 있다는 것 뿐이니까요. 재사용 대기시간을 늘리면 이전과
똑같은 일방적인 공격이 좀 더 사이를 두고 반복되는 데에 지나지 않겠죠.

결국 마법사를 제압하는 데 특화된, 독보적인 기동력을 가진 암살자라는
카사딘의 컨셉을 살리기 위해 스킬을 모두 리메이크하기로 하였습니다.
이번 변경으로 카사딘은 적진에 뛰어들거나 빠져나오면서 자신이 원하는
대로 전투를 벌이고 목표한 적을 쓰러뜨리기 위해 기동성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할 필요가 생길 것입니다.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끝날 때마다
적을 한 명씩 처치하는" 게 아니라, 뛰어난 기동성을 활용해 적에게
뛰어들어 공격하며 균열 이동을 통해 위험을 회피하는 챔피언으로
자리매김하게 되겠죠. 중대한 변화인 만큼 결과를 면밀하게 주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카사딘의 기본 공격 사거리가 늘어나고, 기본 지속 효과가 변경되어 공격 속도가
증가하지 않는 대신 유닛 충돌을 무시할 수 있게 됩니다. 무의 구체의 피해량이
낮아지고 침묵 효과가 삭제되지만, 정신 집중 스킬을 중단시키는 효과는
유지됩니다.
또한, 무의 구체를 사용하면 보호막이 생성됩니다. 황천의 검은 지속 효과로
기본 공격에 추가 마법 피해를 적용하고, 활성화 시 더욱 강력한 추가 마법 피해를
부여하며 카사딘의 마나를 회복시키는 스킬로 변경됩니다. 힘의 파동은 피해량이
약간 줄어든 것 외에 큰 변화가 없습니다. 그러나 균열 이동은 대폭 변경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들고, 주문력 대신 최대 마나 계수가 적용됩니다.
그리고 중첩이 쌓일 때마다 마나 소모량이 두 배로 늘어납니다. 대신 기본 마나
소모량과 최대 중첩 수가 줄어듭니다. 또한 이제 균열 이동으로 적 챔피언을
적중시켜도 마나가 회복되지 않습니다.

 

 

 

 

 

 

다행히 알리스타 변경은 없네요

 

그리고 중요한 변경점이

 

순간이동 변경입니다

 

아군 포탑을 대상으로 시전한 경우 순간이동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00초 감소합니다.
(감소 후 재사용 대기시간 200초. 유닛 등을 대상으로 사용할 경우
300초입니다.)

취소 패널티 순간이동 주문이 발동 중 취소될 경우 재사용 대기시간이 150초
감소합니다.
200초로 감소합니다.

 

이제 포탑으로 순간이동 해야겠습니다^^

 

그리고 초기 와드 토템역시 변경이 있네요

 

초기 재사용 대기시간 (모든 장신구): 90초 120초
교체 후 대기시간 (모든 장신구): 180초 120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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