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멋진성이의 지식iN

리안리의 유니팬 후속 모델 AL120 시리즈 정식 출시

반응형

케이블이 필요 없는 조립식 쿨링팬 리안리 유니팬 신제품 AL120 시리즈

쿨링팬 간에 물리적 연결로 간편한 제어 및 간결하고 깔끔한 선정리 환경 조성

전용 프로그램 통해 RGB 조명 색상, 패턴 및 팬 속도, 모드 설정 가능해

컴퓨터 관련 주요 부품 수입 유통 전문 업체 서린씨앤아이(대표: 전덕규 www.seorincni.co.kr)가 리안리(LIAN-LI Industrial Co,. Ltd. www.lian-li.com)의 시스템 쿨링팬 신제품, UNI FAN(이하, 유니팬) AL120을 정식 출시했다.

 

리안리 유니팬 AL120은 앞서 출시된 유니팬 SL120, SL140 시리즈의 정식 후속 모델로서 120mm 규격을 갖추고 있으며, 블랙과 화이트 색상으로 구분된다. 유니팬 AL120은 쿨링팬이 1개 들어있는 싱글 팩과 전용 컨트롤러가 동봉된 쿨링팬 3개들이 3팩(PACK)으로 구성되어 총 4개 제품이 준비되어 있다.

리안리 유니팬 AL120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조립 형태의 연결 방식이다. 기존 쿨링팬 제품들은 여러 개의 쿨링팬을 연결할 경우 제품간 유선 연결 또는 별도의 컨트롤러를 거치는 병렬 연결이 필수였다. 하지만 유니팬 AL120은 쿨링팬 양 끝에 전용 커넥터를 통해 케이블이 필요치 않은 제품간 물리적 결합을 통한 Pin to Pin 방식의 직접 연결이 가능하다. 이러한 연결 방식은 원활한 데이지 체인(Daisy Chain) 효과를 발휘하는 동시에 시스템 내부에 깔끔한 선 정리 환경을 제공한다.

유니팬 AL120은 하나의 핀 케이블을 통해 최대 4개의 유니팬 컨트롤이 가능하며, 3팩 제품에 동봉되어 있는 전용 컨트롤러를 이용하면 최대 16개의 팬 컨트롤이 가능하다. 전용 컨트롤러를 이용한 팬 컨트롤은 리안리가 직접 개발한 자체 프로그램, L-CONNECT 2를 통해 16개의 유니팬 AL120이 연결된 4개의 컨트롤러, 즉 64개의 쿨링팬을 한번에 제어할 수 있다.

 

이러한 조명 컨트롤은 전용 컨트롤러의 물리 버튼으로도 조작이 가능한데, 프레임 LED, 팬 블레이드 LED 의 개별 On/Off를 통해 총 57가지의 조명 모드를 설정할 수 있다. 아울러 주요 메인보드 제조사들의 주소 지정 RGB(Addressable RGB, ARGB) 프로그램 역시 완벽하게 지원하여 시스템 전체에 통일감 있는 조명 효과 설정이 가능하다.

 

또한, 이전 모델과는 달리 전면과 후면 모두에 동일한 조명 효과를 제공하기 위한 디자인이 적용되어 흡기, 배기 방향과 LED 노출 방향에 대해 고민할 필요가 없다. 팬 중앙부의 알루미늄 플레이트도 전면과 후면 동일하게 적용되며, 프레임 LED 역시 그대로 적용되어 외적인 제품의 완성도를 더욱 높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