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멋진성이의 지식iN

랜 케이블(랜선) 비교 (CAT.5,6,7) UTP 케이블 비교

반응형

랜케이블을 새로 사야해서 인터넷 검색을 해보니 정보가 다양합니다.


CAT5,6,7... 또 뭐이리 어려운 단어는 많은지..내가 필요한건 인터넷 연결만 하면되는 선인데...


대체 뭐가 뭔지 나한텐 뭐가 맞는건지...


인터넷 연결선이라 불리는 선..흔히들 말하는 랜선,UTP선....종류가 굉장히 많은데요


먼저 UTP선 즉 랜선이 멀 뜻하는지 알아야겠죠.


Unshielded Twist Pair   말그대로 별도의 쉴드 처리없이 꼬여있는 케이블 입니다. 앞자만 따서 UTP케이블이죠.


Foil Screened Twist Pair Cable 쉴드 처리가 되어있진 않지만 내부 케이블을 은박이 감싸고 있는 케이블. FTP케이블이라고 합니다.


Shielded Twist Pair Cable 쉴드 처리가 되어 있는 케이블 , STP케이블 이라고 합니다.



보시면 알수 있겠지만 랜선이라 함은 이 모든것이 포함되지만  UTP 케이블은 가장 위에만 해당되죠.


크게 몰라도 상관은 없지만 이정도는 알아두시는게 좋겠죠 ^-^



시장 제품의 대부분은 UTP 케이블이며 집에서 주로 사용되는것도 UTP 케이블입니다.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제품마다 앞에 붙어있는 CAT.5,5e 등이 의미하는것은 무엇일까요



CAT.5


현재는 유지 보수등에만 사용되며 CAT.5E의 보급화로 거의 사용되지 않는 규격입니다.




CAT.5E


현재 가장 많이 보급된 케이블로 주변에 있는 랜선은 거의다 이 규격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은박 쉴드의 유무에 따라 UTP와 FTP가 있으며 케이블 내부 구조는 위와 같습니다.


UTP와 FTP는 커넥터를 다른 커넥터를 쓰므로 어렵지 않게 구분이 가능합니다.( FTP의 커넥터는 금속으로 제작이 됩니다.)



UTP와 FTP의 간단한 비교이며 일반 가정에선 주로 UTP가 사용되어집니다.



위와 같은 케이블들이 일반적인 UTP/FTP 케이블들입니다.



UTP CAT.6

 


기업체 서버 또는 전산망등 좀더 빠른속도의 안정적인 데이타 전송을 해야하는 경우에 주로 사용됩니다.



위의 케이블들이 판매되는 일반/고급 CAT.6 케이블 입니다.



S-FTP CAT.7



현재 사용가능한 환경이 거의 없으며 앞으로 환경에서 주로 사용될 차후 세대 케이블입니다.



위의 케이블들이 CAT.7 일반/고급 케이블입니다.


CAT.7의 경우 위의 설명과 다르게 S-FTP 케이블인데요


S-FTP 케이블은 STP+FTP케이블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Pair마다 은박쉴드를 이용하여 차폐처리 한후


다시 편조 쉴드를 통해 케이블을 보호하는 케이블입니다.







이상 시장에서 흔히들 볼수 있는 랜케이블에 대해 안내를 해드렸으며 이러한 케이블들 중에서 어떠한 케이블을 사용하실지


고민이 되실수 있지만 위의 케이블들은 가격대들이 천차만별입니다. 사용되는 용도 역시 다양하구요.


집은 100메가급의 가정용 인터넷선이 들어오는데 CAT.7 케이블을 사용한다고 해서 속도가 빨라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환경에 맞는 케이블을 사용하는것이 가장 현명한 선택이 되겠죠



이 글을 보시고 그런 판단을 내리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오늘 하루도 즐거운 하루 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