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멋진성이의 지식iN

살균기는 어떤걸 쓸까? 원적외선 or 자외선

반응형

칫솔 살균기를 알아보는데 두가지 방식이 있더군요. 원적외선과 자외선

어떤방식을 살까 ? 고민되어서

 

원적외선과 자외선을 알아보았습니다

일단 결론을 빨리 알고 싶다면 자외선을 사시면됩니다

 

그 이유를 알고 싶다면

 

 

 

 

 

원적외선살균은?

 

전자파의 일종인 원적외선을 이용하여 가열살균하는 방법.
원적외선은 식품분야에서 미과, 부들 어묵의 배소, 야채, 생선 등의 건조, 일반적인 가열가공 등에 널리 쓰여 왔지만 최근에는 살균을 목적으로 한 연속식 원적외선 가열장치가 개발되어 있다. 광의로는 고형물에 원적외선을 조사하여 표면부분에서 발생하는 열을 이용하여 식품을 가열처리하는 살균방법을 말한다. 주로 고형식품을 얇고 내열성이 있는 폴리에스테르나일론 등의 플라스틱필름으로 포장한 후, 그 위에 원적외선을 조사하면서 표면을 바람으로 냉각시키면서 포장내의 식품 표면에서 발생하는 열에 의해 식품을 살균하는 방법이다. 기체를 함유하고 있는 포장에도 적용할 수 있으며 물을 사용하지 않은 것 등이 특징이다. 원적외선살균은 플라스틱필름에 흡수되지 않는 파장 범위의 원적외선으로 직접 식품의 표면을 가열하는 것으로서 살균은 단순히 열에 의한 가열효과이다.

 

 

여기서 나온것과 같이 단순히 열에 의한 가열효과로 살균을 하는방식입니다

 

 

자외선 살균은?

 

자외선을 사용하여 미생물을 사멸하는 방법. 자외선 살균효과에 대한 특성파장은 다음과 같다. 상대적으로 살균력이 높은 파장은 250~260nm(nanometer, nm=10-9m) 부근이고, 근자외선(파장 300~400nm)보다 1,000~10,000배의 살균효과가 있다. 자외선의 살균작용은 자외선의 파장, 조사조도와 조사시간에 비례한다. 자외선을 조사한 경우 세균의 생존수는 유효조사조도와 조사시간에 대하여 지수 함수적으로 감소하고 다음 식으로 표현된다.

 S = P / P0 = e -Et/Q

S: 세균의 생존율
P, P0: 자외선조사 후와 조사 전 세균수
E: 유효조사조도, t: 조사시간
Q=S를 1/e=36.8%로 감소시키는 데 필요한 조사량(유효조사조도와 조사시간)

이 식에서도 알 수 있듯이 각종 세균의 살균효과는 유효조사조도와 조사시간의 곱(조사량)에 의해 정해진다. 자외선에 의한 미생물 살균효과는 세균, 곰팡이, 효모에 따라 다르고 같은 세균이라도 균종, 균주에 따라 달라진다. 이질균, 대장균은 비교적 적은 조사량으로 사멸하지만 Bacillus포자는 22,000μ w ∙ sec/cm2의 선량을 필요로 한다. 흑곰팡이는 330,000μ w∙sec/cm2, 포도주 효모는 13,200μ w∙sec/cm2의 조사량에 의해서 완전히 사멸한다.

 

 

위와 같이 파장으로 살균을 합니다.

그러니 그냥 자외선을 쏘면 살균이 되는거죠. 태양이 바로 자외선이라서 햇빛에 말리는 방식이라 보면됩니다.

 

저도 이제 좋은 자외선 살균기만 고르면되는군요

모두 자외선이라고 해서 좋은건 아니구요. 나쁜건 불빛만 들어오는게 있다고합니다

조심해서 선택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