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멋진성이의 지식iN

안중근 의사 순국 100 주기에 대하여

반응형


100주기를 맞이하여 네이버에서도 대문으로 걸어 두었네요

안중근 의사 하면 기억나는게 바로 위 사진이죠.

광화문에 가면 정말 손으로 찍어서 만든 실제 사진이 있답니다. 안중근의사 말고 우리의 손으로 찍어서 만든거죠

추모 사이버분향소 바로가기  네이버에서 지원하는 추모 사이버 분향소 입니다.

요즘은 추모 분위기도 사이버 분위기라서.흠..뭔가 변하고 있군요.

안중근 의사는 어떤분인가? 안중근 [, 1879.9.2~1910.3.26]



한말의 독립운동가로 삼흥학교()를 세우는 등 인재양성에 힘썼으며, 만주 하얼빈에서 침략의 원흉 이토 히로부미[]를 사살하고 사형되었다. 사후 건국훈장 대한민국장이 추서되었다.


본관은 순흥()이며, 황해도 해주()에서 태어났다. 가슴과 배에 7개의 점이 있어 북두칠성의 기운에 응하여 태어났다는 뜻으로 아명()을 응칠()이라 지었으며, 자라서는 자()로 사용하였다. 어려서 한학()을 배웠으나 오히려 무술에 더 열중하였다. 1895년 아버지를 따라 가톨릭교에 입교하여 신식 학문에 접하고 가톨릭 신부에게 프랑스어를 배웠으며, 도마[Thomas, ]라는 세례명을 얻었다.

1904년 홀로 평양에 나와 석탄상을 경영하고 이듬해 을사조약()이 체결되는 것을 보자 상점을 팔아 1906년 그 돈으로 삼흥학교[;후에 오학교()로 개칭]를 세우고, 이어 남포()의 돈의학교()를 인수하여 인재양성에 힘썼다. 그러나 국운()이 극도로 기울자 합법적인 방법으로는 나라를 바로세울 수 없다고 판단, 1907년 연해주(沿)로 망명하여 의병운동에 참가하였다.

이듬해 전제덕()의 휘하에서 대한의군참모중장() 겸 특파독립대장() 및 아령지구() 사령관의 자격으로 엄인섭()과 함께 100여 명의 부하를 이끌고 두만강을 건너 국내로 침투, 일군()과 격전을 벌였으나 중과부적으로 패퇴하였다. 이후 노에프스키[]에서 망명투사들이 발간하는 《대동공보()》의 탐방원()으로 활약하는 한편 동료들에게 충군애국() 사상을 고취하는 데 진력하였다.

1909년 동지 11명과 죽음으로써 구국투쟁을 벌일 것을 손가락을 끊어 맹세하고 동의단지회()를 결성하였다. 그해 10월 침략의 원흉 이토 히로부미[]가 러시아 재무상() 코코프체프와 회담하기 위하여 만주 하얼빈에 온다는 소식을 듣고 그를 처단하기로 결심하였다. 동지 우덕순()과 함께 거사하기로 뜻을 같이하고 동지 조도선()과 통역 유동하()와 함께 이강()의 후원을 받아 행동에 나섰다.

1909년 10월 26일 일본인으로 가장, 하얼빈역에 잠입하여 역전에서 러시아군의 군례를 받는 이토를 사살하고 하얼빈 총영사 가와카미 도시히코[], 궁내대신 비서관 모리 타이지로[], 만철 이사(滿) 다나카 세이타로[] 등에게 중상을 입히고 현장에서 러시아 경찰에게 체포되었다. 곧 일본 관헌에게 넘겨져 뤼순[]의 일본 감옥에 수감되었고 이듬해 2월 14일, 재판에서 사형이 선고되었으며, 3월 26일 형이 집행되었다.

옥중에서 《동양평화론()》을 집필하였으며, 서예에도 뛰어나 옥중에서 휘호한 많은 유묵()이 보물로 지정되었다. 1962년 건국훈장 대한민국장이 추서되었고, 1970년 서울특별시 중구 남대문로 5가 471번지에 기념관이 건립되었다.

네이버 백과사전 참고.

어디가면 볼수 있나?

서울 중구 남대문로에 가면 위 안중근의사기념관을 가보실수 있습니다

우리의 영웅으로 알려진 안중근 의사.

다들 넋을 기려 본받아야 할 부분입니다.

묵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