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년 만에 애플의 가장 대담한 제품 실험에 대한 즉각적인 분석.
우리는 몇 년 만에 애플의 가장 큰 새로운 플랫폼/하드웨어 제품 롤아웃인 비전 프로의 오늘 발표 에 약간 감격하고 있습니다 . 회사가 여기에서 판매하려고 하는 완전히 새로운 컴퓨팅 인터페이스의 규모는 증강 현실 헤드셋의 시작 가격이 3,499달러라는 상당한 금액과 일치합니다.
헤드셋에 대한 호기심이 많지만 여전히 헤드셋에 회의적인 시장에서 애플의 책략이 성공할 수 있는지 여부는 애플이 제공할 수 있는 "몰입형" 경험의 품질에 크게 좌우될 것입니다. 우리는 실제로 이것을 우리 머리에 올려야만 알 수 있습니다. 눈으로 보고 직접 체험해 보기 전에 비전 프로를 시장에서 어떻게 포지셔닝할지에 대한 몇 가지 즉각적인 생각이 있습니다.
VR의 기준으로 비전 프로를 판단하지 마십시오.
비전 프로를 가상 현실의 최신 기술과 비교하면 그 가치 제안이 애플에게 진정한 오르막길처럼 보입니다. 결국 비전 프로 1개와 동일한 가격으로 Quest Pro 헤드셋 3.5개 (최근 가격이 999달러로 하락한 후) 또는 Meta의 곧 출시될 Quest 3 헤드셋 7개 (매일 1개) 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금주의).
그러나 Vision Pro는 기존의 VR 헤드셋과 약간 비슷해 보이지만 무엇보다도 증강 현실 장치입니다(즉, "실제 세계"에 대한 자연스러운 보기 위에 이미지를 투사하는 장치). 이는 2019년에 개발자를 위해 3,500달러에 출시된 Microsoft의 Hololens 2 또는 작년에 3,299달러에 출시된 Magic Leap 2와 같은 범주에 속합니다 .
그 차이는 가격 경쟁력 이상의 이유에서 중요합니다. 진정한 증강 현실 장치의 사용 사례는 전용 가상 현실 장치(실제 세계에 대한 시야를 완전히 차단함)의 사용 사례를 훨씬 뛰어 넘습니다.
[ 업데이트: 명확히 하기 위해, Vision Pro의 디스플레이는 단지 12ms의 대기 시간으로 여러 카메라와 센서를 통해 감지하는 실제 세계의 라이브 뷰를 제공합니다. 이것은 종종 "혼합 현실"(MR) 또는 "확장 현실"(XR)이라고 하지만 사용 사례는 실제 장면의 자연스러운 보기 위에 이미지를 투사하는 AR 장치와 여전히 유사합니다.]
그 방법을 알아보기 위해 VR 헤드셋용 소프트웨어 시장은 일반적으로 모든 것을 포괄하는 가상 환경에 서게 하는 게임 및 기타 대화형 경험이 지배하고 있다는 점에 유의하십시오. 대조적으로 오늘 Apple의 프레젠테이션에서는 게임에 대해 거의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대신 주로 비전 프로 사용자가 소파에 앉아 앱이나 영화를 넘기거나 키보드에 앉아 거대한 가상 디스플레이에서 작업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헤드셋을 벗지 않고 냉장고에서 음료수를 꺼내기 위해 일어나는 것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고품질 패스스루 카메라를 사용해도 VR에서는 어렵습니다.)
이러한 비전 프로 사용자는 VR 게임에서 상호 작용을 특징짓는 종류의 큰 동작을 사용하는 대신 캐주얼한 제스처를 사용하여 iOS 스타일 환경을 돌아다니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Vision Pro에는 핸드헬드 컨트롤러도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해당 컨트롤러에 의존하는 기존 VR 게임을 포팅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애플의 장치가 이 세심하게 제작된 프레젠테이션이 제시한 비전에 부응할 수 있는지 여부는 열린 질문입니다. 그러나 제품의 초점은 이 AR 헤드셋이 이전 VR 헤드셋과 얼마나 다를 수 있는지를 강조합니다. 애플이 제대로 할 수 있다면 말입니다.
그 가격대는 아마도 당신을 위한 것이 아닐 것입니다
머리 장착형 디스플레이 개발의 이 시점에서 기본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두 가지 반 실행 가능한 레인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John Carmack이 Meta를 떠나기 직전 에 주창한 초저가 차선입니다 . 이것은 매우 낮은 가격과 무게를 달성하기 위해 가능한 한 많은 부가 기능을 생략하는 진정한 "최소 실행 가능한 제품" 장치를 목표로 합니다.
두 번째는 초고가 차선입니다. 이것은 디스플레이, 센서 및 재료 측면에서 최신 기술을 포용하는 장치를 목표로 하여 여전히 회의적인 대중에게 머리가 얼마나 편안하고 열광적이며 계시적인지를 증명하려고 시도하는 고가의 고급 제품을 제공합니다. 장착된 컴퓨팅 장치가 될 수 있습니다.
애플은 이러한 차선 중 하나를 매우 명확하게 선택했습니다. 그렇게 하는 데에는 타당한 전략적 이유가 있지만 그러한 선택에는 마케팅 위험이 따릅니다.
애플의 출시로 비전 프로 는 애플의 노트북, 스마트폰, 태블릿 및 시계와 함께 수천만 대를 판매할 수 있는 일종의 대중 소비자 제품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그러나 다른 Apple 제품 라인의 거의 모든 제품보다 훨씬 더 비싼 제품 시장이 있다는 것은 매우 의심스럽습니다.
물론, 인플레이션을 조정한다면 비전 프로는 매킨토시 모델에 대한 Apple의 역사적인 요구 가격대의 중간 어딘가에 있을 뿐입니다 . 그러나 더 비싼 제품의 대부분은 기본 컴퓨팅 리소스가 전반적으로 더 비쌌던 80년대와 90년대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요즘 3,499달러 이상의 컴퓨팅 장치는 애플이 맥 프로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최고급 프로 사용자만을 대상으로 합니다 .
비전 프로가 비슷한 틈새 제품으로 시작하는 것으로 애플이 괜찮을 수도 있지만, 오늘 새로운 플랫폼 및 제품 라인에 대한 "한 가지 더" 롤아웃은 궁극적인 비전이 더 나아가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그렇게 되려면 가격이 신속하게 내려와야 합니다. 3,499달러짜리 비전 프로는 주로 최첨단 기술을 추구하는 개발자, 애플이 내놓는 제품이라면 무엇이든 사려는 완강한 애플 지지자, 그런 종류의 돈을 생각도 하지 않고 쓸 수 있는 소수의 사람들을 위한 제품이다.
"몰입형" 경험은 광학에 크게 좌우됩니다.
애플은 발표에서 비전 프로 사용자가 떠다니는 100피트 너비의 화면과 정교하고 모든 것을 포괄하는 3D 환경에 거주하는 모습을 담은 비디오를 보여주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했습니다. 그러나 CGI 예고편은 AR 헤드셋을 사용할 때 나타나는 경향이 있는 "매직 윈도우" 효과를 가렸습니다.
여기에 몰입을 제한하는 두 가지 핵심 요소가 있습니다. 하나는 투사된 AR 이미지가 실제로 얼마나 많은 시야를 차지하는지 설명하는 "시야"입니다. 기존의 거의 모든 AR 헤드셋에서 이것은 눈 중앙에 실망스러울 정도로 작은 직사각형을 나타냅니다. 즉, 떠다니는 물체가 중앙 초점 영역에서 너무 멀리 표류하면 갑자기 잘립니다. 애플은 우리가 알 수 있는 한 비전 프로에 대한 시야 통계를 발표하지 않았지만 "우표 크기"의 디스플레이 패널을 사용하면 많은 주변 시야가 위 또는 아래로 가려질지 회의적입니다.
두 번째 핵심 구성 요소는 해상도로, 얼굴에서 불과 몇 인치 떨어진 디스플레이에서 물체가 보기 좋게 보이려면 해상도가 매우 높아야 합니다. 애플은 2개의 반투명 패널 전체에 2300만 픽셀을 약속하며 "어느 각도에서나" 진정한 4K 비디오나 선명한 텍스트를 전달할 수 있다고 말한다. 그러나 이러한 약속은 AR 물체가 당신의 명백한 시야에서 몇 피트 이상 떨어져 있을 때 조금 더 흔들리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많은 것은 하드웨어의 "3요소 렌즈" 광학 장치와 방 전체에서 물체를 볼 수 있도록 보장할 수 있는 인치당 픽셀이 아니라 각도당 픽셀 수에 따라 달라집니다.
물론 비전 프로 를 직접 사용해보기 전에 미리 판단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AR의 지속적인 "매직 윈도우" 효과로 인해 실제 비전 프로 경험이 매끄러운 PR 비디오가 나타나는 것처럼 모든 것을 포괄하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엉뚱해 보인다"는 요소를 무시하지 마십시오.
구글 글래스를 기억하시나요? 그렇다면 아마도 구글의 에릭 슈미트(Eric Schmidt) 회장조차 많은 상황에서 "이상하고" "부적절하다"고 인정한 미학을 기억할 것입니다.
헤드셋 컴퓨팅 장치가 틈새 시장 밖에서 성공하려면 대중 시장에서 다른 사람이 있을 때 오랫동안 기꺼이 착용할 수 있는 제품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Vision Pro는 확실히 이전의 일부 헤드 마운트 장치보다 더 날렵하고 덜 화려해 보이지만 "멍청한 요소"를 완전히 극복했는지는 확신할 수 없습니다.
이 장애물을 제거하기 위해 Apple은 "연결 및 감정의 중요한 지표"로 주변 사람에게 시선을 전달하는 전면 EyeSight 디스플레이에 크게 의존하고 있습니다. Apple의 PR 비디오에서 솔루션에 대한 적절한 시도처럼 보이지만, 그 아이 디스플레이의 충실도와 대기 시간이 정말 흠잡을 데 없는 경우가 아니면 일종의 "불쾌한 계곡" 효과가 직접 나타나는 것을 상상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우리는 EyeSight가 Apple의 다소 부피가 큰 새 스키 마스크(주머니에 있는 배터리에 매달려 있는 어색한 와이어로 완성됨)를 착용한 사람들을 공개적으로 볼 수 있도록 설득하기에 충분할지 여전히 확신하지 못합니다. 안경보다 주의를 산만하게 하지 않는 완전한 기능의 AR 장치에 대한 꿈은 아직 멀었습니다.
이것은 단지 버전 1입니다
수년간의 반복 끝에 많은 소비자들이 아이폰, 아이패드, 애플워치(또는 조금 더 거슬러 올라가서 맥북과 이이패드)와 같은 블록버스터 애플 제품의 첫 번째 버전에 내재된 모든 제한 사항을 기억하기가 어렵습니다. 초기 버전에서 누락된 모든 주요 기능을 살펴보면 처음부터 중요한 소비자 집단을 사로잡았다는 사실에 놀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체로 이것이 애플이 하는 일입니다. 얼리 어답터와 소란이 무엇인지 알고 싶어하는 Apple 팬을 대상으로 하는 최소한의 새 제품 범주 버전을 출시합니다. 그런 다음 Apple은 가격이 내려가고 기능이 진정으로 엄청난 청중에게 도달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향상될 때까지 해마다 해당 하드웨어를 반복합니다.
비전프로에는 몇 가지 차이점이 있습니다.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3,499달러라는 가격으로 얼리 어답터도 주저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버전 1" 제한에도 불구하고 아이폰 및 아이패드와 같은 제품은 애플의 얼리 어답터 청중이 흥미로운 신기술에 대한 기회를 잡을 수 있을 만큼 충분히 저렴했습니다.
그리고 애플의 다른 주요 제품의 초기 버전이 제한적이었던 만큼 전부는 아니더라도 대부분은 시장에서 성공을 거둔 친숙한 사용 사례 및 컴퓨터 사용 모델의 발전이었습니다. 완전히 익숙하지 않은 새 컴퓨터 인터페이스를 머리에 묶어야 하는 소비자에게 테스트하도록 설득하는 것은 더 어려운 일일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장 전체가 버전 1에 당황한 다음 가격 및 기능 꼬임이 해결되면 미래 모델로 몰려드는 애플 제품(예: 애플워치 또는 HomePods)을 찾기 위해 너무 열심히 찾을 필요는 없습니다. 몇 년 안에 더 저렴하고 더 나은 비전 프로4가 불티나게 팔릴 때 우리는 첫 번째 비전 프로 를 즐겁게 돌아볼 기회가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되려면 애플은 꽤 오랫동안 값비싼 틈새 제품이 될 수 있는 것에 많은 돈을 투자할 용의가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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