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A/S

[공부하기] 마우스 사용

반응형

마우스를 사용하면 실제 손으로 물체를 다루는 것처럼 컴퓨터 화면 위의 항목을 다룰 수 있습니다. 마우스로 가리키고 클릭하여 개체를 이동하고, 열고, 변경하고, 버릴 수 있을 뿐 아니라 그 밖의 작업도 수행할 수 있습니다.

기본 구성

마우스에는 일반적으로 기본 단추(왼쪽 단추)와 보조 단추(오른쪽 단추) 등 두 개의 단추가 있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단추는 기본 단추입니다. 대부분의 마우스에는 문서와 웹 페이지를 더욱 쉽게 스크롤할 수 있도록 단추 사이에 스크롤 휠도 있습니다. 일부 마우스에서는 스크롤 휠을 세 번째 단추인 것처럼 누를 수 있습니다. 고급 마우스에는 기타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추가 단추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스크롤 휠이 있는 2단추 마우스 그림
마우스를 구성하는 각 부분

마우스 누르고 이동하기

마우스 포인터 그림

키보드 옆의 깨끗하고 부드러운 표면(예: 마우스 패드) 위에 마우스를 놓습니다. 집게 손가락을 기본 단추 위에 놓고 엄지를 옆쪽에 댄 채로 마우스를 부드럽게 쥡니다. 마우스를 이동하려면 원하는 방향으로 천천히 밉니다. 마우스를 비뚤게 잡지 말고 마우스 앞쪽이 컴퓨터 화면과 직각을 이루는 방향으로 유지합니다. 마우스를 이동하면 포인터가 화면에서 같은 방향으로 움직입니다. 책상이나 마우스 패드 위에서 더 이상 마우스를 움직일 공간이 없으면 마우스를 들어 처음 시작 위치에 다시 놓기만 하면 됩니다.

컴퓨터 마우스를 손으로 잡고 있는 그림
손목을 똑바로 한 채 마우스를 가볍게 쥡니다.

가리키기, 클릭 및 끌기

화면의 항목을 가리킨다는 것은 포인터가 해당 항목에 닿도록 마우스를 이동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항목을 가리키면 그 항목을 설명하는 작은 상자가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바탕 화면의 휴지통을 가리키면 "삭제된 파일 및 폴더가 들어 있습니다."라는 내용의 상자가 나타납니다.

마우스 포인터로 휴지통을 가리켜서 "삭제된 파일 및 폴더가 들어 있습니다" 메시지가 표시된 그림
개체를 가리키면 그 개체를 설명하는 메시지가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포인터는 가리키는 대상 항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웹 브라우저의 링크를 가리키면 포인터가 화살표마우스 포인터(화살표) 그림에서 한 손가락으로 가리키는 손 모양마우스 포인터(검지 손가락으로 가리키는 손 모양) 그림으로 변경됩니다.

대부분의 마우스 사용은 마우스로 항목을 가리키고 마우스 단추 중 하나를 누릅니다. 마우스 단추를 사용하는 기본 방법은 클릭, 두 번 클릭, 오른쪽 단추 클릭, 끌기 등 네 가지가 있습니다.

클릭(한 번 클릭)

항목을 클릭하려면 화면에서 항목을 가리킨 다음 기본 단추(대개 왼쪽 단추)를 눌렀다가 놓습니다.

클릭은 항목을 선택(확인 표시)하거나 메뉴를 열 때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한 번 클릭 또는 왼쪽 단추 클릭이라고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두 번 클릭

항목을 두 번 클릭하려면 화면에서 항목을 가리킨 다음 두 번 빠르게 클릭합니다. 두 번 클릭할 때 각 클릭의 간격이 너무 길면 두 번 클릭을 한 번 한 것이 아니라 한 번 클릭을 두 번 한 것으로 인식될 수 있습니다.

두 번 클릭은 바탕 화면의 항목을 열 때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바탕 화면의 해당 아이콘을 두 번 클릭하여 프로그램을 시작하거나 폴더를 열 수 있습니다.

두 번 클릭하는 데 문제가 있으면 두 번 클릭 속도(각 클릭 사이에 허용되는 시간)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다음 절차를 따르십시오.
1.

시작시작 단추 그림 단추를 클릭하고 제어판, 하드웨어를 차례로 클릭한 다음 마우스를 클릭하여 마우스를 엽니다.

2.

단추 탭을 클릭한 다음 두 번 클릭 속도에서 슬라이더를 이동하여 속도를 높이거나 낮춥니다.

오른쪽 단추로 클릭

항목을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클릭하려면 화면에서 항목을 가리킨 다음 보조 단추(대개 오른쪽 단추)를 눌렀다가 놓습니다.

항목을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클릭하면 일반적으로 해당 항목에 대해 수행할 수 있는 작업이 목록으로 표시됩니다. 예를 들어 바탕 화면의 휴지통을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클릭하면 Windows에서 휴지통을 열거나, 비우거나, 삭제하거나, 해당 속성을 볼 수 있는 메뉴가 표시됩니다. 어떤 항목에 대해 무엇을 해야 할지 잘 모르겠으면 해당 항목을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클릭하십시오.

오른쪽 클릭 메뉴가 열려 있는 휴지통 그림
휴지통을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클릭하면 관련 명령 메뉴가 열립니다.

끌기

항목을 화면에서 이동하려면 항목을 끌어 놓습니다. 개체를 끌려면 화면에서 개체를 가리키고 기본 단추를 누른 채로 개체를 새 위치로 이동한 다음 기본 단추를 놓습니다.

끌기(끌어서 놓기라고 하는 경우도 있음)는 파일과 폴더를 다른 위치로 이동하고 화면에서 창과 아이콘을 이동할 때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스크롤 휠 사용

마우스에 스크롤 휠이 있으면 문서와 웹 페이지를 스크롤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로 스크롤하려면 휠을 뒤로(사용자 방향) 돌립니다. 위로 스크롤하려면 휠을 앞으로(사용자 반대 방향) 돌립니다.

마우스 사용자 지정

마우스 설정을 개인 취향에 맞도록 변경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화면에서 마우스 포인터가 움직이는 속도를 변경하거나 포인터의 모양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왼손잡이인 경우 기본 단추를 오른쪽 단추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마우스 설정 변경을 참조하십시오.

안전한 마우스 사용을 위한 팁

마우스를 올바르게 쥐고 이동하면 특히 컴퓨터를 오랜 시간 사용하는 경우에도 손목, 손, 팔 등의 통증이나 손상을 피할 수 있습니다. 문제를 방지하도록 도와 주는 몇 가지 팁이 있습니다.

마우스를 팔꿈치 높이에 놓습니다. 팔꿈치 윗부분을 양 옆구리에 자연스럽게 붙입니다.

마우스를 너무 꽉 쥐지 말고 가볍게 쥡니다.

팔꿈치를 고정하고 팔을 움직여서 마우스를 이동합니다. 손목이 위로, 아래로 또는 양 옆으로 꺾어지지 않게 합니다.

마우스 단추를 클릭할 때는 가볍게 클릭합니다.

손가락의 힘을 뺍니다. 손가락을 단추 바로 위에 들고 있지 마십시오.

마우스를 사용할 필요가 없으면 마우스를 놓습니다.

15-20분마다 컴퓨터 사용을 멈추고 간단한 휴식을 취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