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A/S

[공부하기] 컴퓨터 구성

반응형

데스크톱 컴퓨터를 사용하는 경우 "컴퓨터"가 단일 부분으로 되어 있는 것이 아님을 이미 알 것입니다. 컴퓨터는 실제로 많은 부분들이 모여 하나의 시스템으로 작동합니다. 눈으로 보고 만질 수 있는 물리적인 부분들을 모두 하드웨어라고 합니다. (반면에 소프트웨어란 수행할 작업을 하드웨어에게 알려 주는 명령, 즉 프로그램을 가리킵니다.)

아래 그림에서는 데스크톱 컴퓨터 시스템의 가장 일반적인 하드웨어를 보여 줍니다. 시스템별로 약간 다를 수는 있지만 대체로 이러한 부분들로 구성될 수 있습니다. 랩톱 컴퓨터에서는 비슷한 부분들이 있지만 그러한 부분들이 노트북 크기의 단일 케이스 안에 결합되어 있습니다.

데스크톱 컴퓨터 시스템 그림
데스크톱 컴퓨터 시스템

각 부분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시스템 장치

시스템 장치는 컴퓨터 시스템의 핵심입니다. 일반적으로 책상 아래에 놓여지는 네모난 상자 모양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 상자 안에는 정보를 처리하는 많은 전자 부품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부품들 중 가장 중요한 것은 CPU(중앙 처리 장치), 즉 컴퓨터의 "두뇌" 역할을 하는 마이크로프로세서입니다. 또 다른 부품은 컴퓨터가 켜져 있는 동안 CPU에서 사용하는 정보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RAM(Random Access Memory)입니다. RAM에 저장된 정보는 컴퓨터를 끄면 지워집니다.

컴퓨터의 다른 부분들은 케이블을 사용하여 시스템 장치에 연결됩니다. 케이블은 일반적으로 시스템 장치 뒷면에 있는 특정 포트 구멍에 연결됩니다. 시스템 장치에 포함되지 않는 하드웨어는 주변 장치 또는 장치라고도 합니다.

시스템 장치 그림
시스템 장치

저장소

컴퓨터에는 금속 또는 플라스틱 디스크에 정보를 저장하는 장치인 디스크 드라이브가 하나 이상 있습니다. 컴퓨터 전원이 꺼져도 디스크의 정보는 유지됩니다.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

컴퓨터의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하드 디스크에 정보를 저장합니다. 하드 디스크는 자기 표면의 견고한 플래터 또는 플래터 스택으로 구성됩니다. 하드 디스크에는 대량의 정보가 보관될 수 있으므로 일반적으로 거의 모든 프로그램과 파일을 보관하는 컴퓨터의 주요 저장 수단으로 사용됩니다.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는 기본적으로 시스템 장치에 내장됩니다.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 그림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

CD 및 DVD 드라이브

오늘날 거의 모든 컴퓨터에는 CD 또는 DVD 드라이브가 일반적으로 시스템 장치 앞쪽에 장착된 상태로 제공됩니다. CD 드라이브는 레이저를 사용하여 CD의 데이터를 읽으며(검색하며) 많은 CD 드라이브가 CD에 데이터를 쓸(기록할) 수도 있습니다. 기록 가능한 디스크 드라이브가 있는 경우 파일의 복사본을 빈 CD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CD 드라이브를 사용하여 컴퓨터에서 음악 CD를 재생할 수도 있습니다.

CD 그림
CD

DVD 드라이브는 CD 드라이브가 할 수 있는 모든 작업을 할 수 있으며 DVD도 읽을 수 있습니다. DVD 드라이브가 있으면 컴퓨터에서 영화를 볼 수 있습니다. 많은 DVD 드라이브에서 데이터를 빈 DVD에 기록할 수 있습니다.

기록 가능한 CD 또는 DVD 드라이브가 있으면 중요한 파일을 CD나 DVD에 정기적으로 백업(복사)하십시오. 그렇게 하면 하드 디스크에 오류가 발생하더라도 데이터를 잃지 않습니다.

플로피 디스크 드라이브

플로피 디스크 드라이브는 플로피 또는 디스켓이라고도 하는 플로피 디스크에 정보를 저장합니다. 플로피 디스크는 CD나 DVD에 비해 적은 양의 데이터만 저장할 수 있습니다. 정보를 읽는 속도도 느리고 디스크가 손상될 가능성이 더 큽니다. 일부 컴퓨터에는 아직도 플로피 디스크 드라이브가 있지만, 이러한 이유로 인해 플로피 디스크 드라이브는 예전보다 인기가 덜합니다.

플로피 디스크 그림
플로피 디스크

플로피 디스크가 "플로피"인 이유는? 바깥쪽은 딱딱한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졌지만 그것은 단지 케이스일 뿐입니다. 내부의 디스크는 얇고 유연한 비닐 재질로 되어 있습니다.

마우스

마우스는 컴퓨터 화면의 항목을 가리키고 선택하는 데 사용되는 작은 장치입니다. 여러 모양의 마우스가 제공되고 있지만 일반적인 마우스의 모양은 실제 쥐와 약간 비슷합니다. 쥐의 꼬리처럼 생긴 긴 선으로 시스템 장치에 연결되는 장방형의 작은 장치입니다. 최신 마우스는 무선인 경우도 있습니다.

컴퓨터 마우스 그림
마우스

마우스에는 일반적으로 기본 단추(왼쪽 단추)와 보조 단추 등 두 개의 단추가 있습니다. 두 단추 사이에 휠이 있어서 정보 화면 전체를 매끄럽게 스크롤할 수 있는 마우스도 많이 있습니다.

마우스 포인터 그림

손으로 마우스를 이동하면 포인터가 화면에서 같은 방향으로 움직입니다. 화면에서 포인터 위치에 따라 포인터 모양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항목을 선택하려면 항목을 가리키고 기본 단추를 클릭(눌렀다 놓음)합니다. 마우스로 가리키고 클릭하는 동작은 컴퓨터와 상호 작용할 수 있는 중요한 방법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마우스 사용을 참조하십시오.

키보드

키보드는 컴퓨터에 텍스트를 입력하는 데 주로 사용됩니다. 키보드에는 타자기 자판과 마찬가지로 문자와 숫자 키가 있으며 다음과 같은 특수 키도 있습니다.

맨 윗줄에 있는 기능 키는 사용 위치에 따라 여러 가지 다른 기능을 수행합니다.

대부분의 키보드에서 맨 오른쪽에 있는 숫자 키패드는 숫자를 빠르게 입력하는 데 사용합니다.

화살표 키와 같은 탐색 키는 문서나 웹 페이지 내에서 위치를 이동하는 데 사용합니다.

키보드 그림
키보드

마우스로 수행할 수 있는 많은 작업은 키보드를 사용하여 동일하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키보드 사용을 참조하십시오.

모니터

모니터는 텍스트와 그래픽을 사용하여 정보를 시각적인 형태로 표시합니다. 모니터에서 정보를 표시하는 부분을 화면이라고 합니다. 텔레비전 화면과 마찬가지로 컴퓨터 화면에서도 정지 이미지나 동영상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모니터에는 CRT(브라운관) 모니터와 LCD(액정 표시) 모니터 등 두 가지의 기본 종류가 있습니다. 두 종류 모두 선명한 이미지를 생성하지만 LCD 모니터가 훨씬 더 얇고 가벼운 이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CRT 모니터가 일반적으로 더 저렴합니다.

LCD 모니터 및 CRT 모니터 그림
LCD 모니터(왼쪽), CRT 모니터(오른쪽)

프린터

프린터는 컴퓨터의 데이터를 종이로 전송합니다. 컴퓨터를 사용하는 데 프린터가 꼭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프린터가 있으면 전자 메일, 카드, 초대장, 알림 및 기타 자료를 인쇄할 수 있습니다. 집에서 사진을 직접 인쇄하기를 원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두 가지 종류의 주요 프린터는 잉크젯 프린터레이저 프린터입니다. 잉크젯 프린터는 집에서 사용하는 프린터로 인기가 가장 높습니다. 흑백 또는 완전 컬러로 인쇄할 수 있으며 특수 용지를 사용할 경우 고품질의 사진도 출력할 수 있습니다. 레이저 프린터는 속도가 더 빠르며 일반적으로 많은 사용량을 더 잘 처리할 수 있습니다.

잉크젯 프린터 및 레이저 프린터 그림
잉크젯 프린터(왼쪽), 레이저 프린터(오른쪽)

스피커

스피커는 소리를 재생하는 데 사용됩니다. 시스템 장치에 내장되거나 케이블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스피커를 사용하면 컴퓨터에서 음악을 감상하고 음향 효과를 들을 수 있습니다.

컴퓨터 스피커 그림
컴퓨터 스피커

모뎀

컴퓨터를 인터넷에 연결하려면 모뎀이 필요합니다. 모뎀은 전화선이나 고속 케이블을 통해 컴퓨터 정보를 주고받는 장치입니다. 모뎀은 시스템 장치에 내장되어 있는 경우도 있지만 고속 모뎀은 대개 별도의 구성품으로 제공됩니다.

케이블 모뎀 그림
케이블 모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