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멋진성이의 지식iN

[컴퓨터]비오는날 낙뢰 피해를 최소화 하는 방법은?

반응형

 

 

비오는날 조심해야하는 낙뢰!

 

컴퓨터를 하는 사람이면 비오는 날 특히 조심해야하는게 있습니다. 바로 낙뢰 입니다.

낙뢰를 맞게되면 집안 가정기기들이 고장이 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낙뢰가 심한 날은 어떻게 해야할까요?

 

● 낙뢰(천둥, 번개) 피해! 미리 예방할 수 있습니다.

 

 

 

 

낙뢰로 인해 컴퓨터를 한번 고장내본 사람이 있다면 심하게 공감할 내용일듯 합니다. 내 일이 아니겠지 하다가 컴퓨터에 문제가 생긴다면 금전적인 손실과 저장해둔 모든 파일이 다 고장날 수 있습니다

 

낙뢰 문제는 도시지역과 농촌지역 모두 다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도시적인곳보다는 농촌지역에서 빈번히 발생한다고합니다. 통신선로가 지하에 매설된 도시는 적게 피해를 받지만 외부로 노출되어있는 농촌지역이 더 많다는 이야기 입니다.

 

낙뢰로 인한 피해는 모두 유상이 된다는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소비자 기본법]에 그렇게 표기가 되어있습니다. 그러니 미리미리 대비를 하는것만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컴퓨터의 안전한 낙뢰 예방법

 

1. 인터넷 LAN선 제거하기

2. 컴퓨터 전원 케이블 제거하기

 

인터넷 LAN선을 통해서도 낙뢰 피해를 입은 사용자들이 많습니다. 컴퓨터 전원선만 빼놓고도 피해를 보는 일이 없도록 인터넷 LAN케이블까지 완벽하게 제거를 해주시는 좋습니다.

 

 

 

 

●  낙뢰 피해가 있었다면 어떻게 대처를 해야하나 대처방법

 

 

낙뢰를 맞고 나면 전자기기들이 초기에는 아무런 반응이 없습니다. 전원이 켜지지도 않고 이럴때 어떻게 해야할지도 몰라서 버리거나 서비스 신청을 하기 마련입니다. 서비스 신청하기 전에 먼저 해볼 수 있는것들을 먼저 시도 해보시기 바랍니다

 

1. 전원코드를 빼 놓은후 30분 정도 방전을 시켜둔다

 

  - 낙뢰를 맞게되면 고압전류가 흘러들어서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압전류가 조금이라도 남아 있게 되어 문제가 계속 생길 수 있으니 전원 코드를 분리후 30분간 대기 후 다시 전원켜기를 시도해봅니다

 

2. 컴퓨터 내부에 있는 CMOS 전지가 있습니다. 500원동전처럼 생긴 수은전지를 빼놓습니다.

 

  - 컴퓨터 내부에 있는 정보 저장을 위한 건전지가 있습니다. 그걸 빼냄으로 해서 초기화를 시도해봅니다.

 

3. 컴퓨터 내부에 있는 메모리와 그래픽카드를 재장착합니다.

 

  - 부품 재장착으로도 컴퓨터가 재시동 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낙뢰 피해는 전자기기만이 아닌 사람에게도 피해를 줄 수 있으니 항상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